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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보육교사의 현실 충격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인구학적 배경,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완벽주의 성향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Variables on Expectation of Reality Shock of Pre-service Childcare Teacher: Focusing on Individual Characteristics, Resilience, Self-efficacy and Perfectionism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5, 2015년, pp.333 - 353  

하지영 (우송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양은 (우송대학교 사회복지.아동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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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보육교사들의 개인적 변인,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완벽주의 성향이 보육교사가 된 이후 맞이하게 될 현실 충격에 대한 불안을 예측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보육교사를 희망하는 1~4학년 대학생 176명이었으며, t-검증, ANOVA, Pearson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보육교사의 학년이 높아질수록 현실 충격에 대한 불안정도가 더 높아졌다. 둘째,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완벽주의 성향, 현실 충격에 대한 불안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자아탄력성이 낮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완벽주의 성향이 강할수록 현실 충격에 대한 불안감이 더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예비교사의 학년, 자기효능감, 완벽주의 성향은 현실 충격에 대한 불안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예비보육교사가 현실 충격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았고, 미래의 교사로서 적절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if individual variables, ego resilience, self-efficacy, and perfectionism of pre-service daycare teachers can predict anxiety about reality shock after being daycare teachers. Subjects were 176 college students in their 1st~4th year who wanted to become dayc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실 충격을 정의하면? 이와 같은 불안감을 학자들은 ‘현실 충격(reality shock)’ 또는 ‘전이 충격(transition shock)’과 같은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Veenman, 1984).  Veenman(1984)은 현실 충격이란 교사 훈련을 이수하는 동안 형성된 이상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예상치 못한 일상의 현실로 인해 붕괴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아직 현실을 경험하기 전인 예비교사들도 학교에서의 교육과정동안 학습한 지식 및 기술과 앞으로 직면하게 될 현실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불안을 가질 수 있다(Kim & Cho,
교사들의 근무연수가 짧을수록 어떤 경향을 보였는가? 최근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한 연구들은 초임교사에 주목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사들의 근무연수가 짧을수록 소진 수준과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반면, 직무만족도는 낮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윤혜미, 노필순, 2013; 정혜욱, 이옥형, 2011). 이처럼 초임교사가 교사직을 처음 수행하면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 중에 있는 예비교사 시기부터 적절히 준비함으로써 교사직을 처음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어려움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자아탄력성과 행복감 또는 심리적 안녕감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 예비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자아탄력성과 행복감 또는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아탄력성이 높은 예비교사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연하게 반응하며,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긍정적인 정서를 다시 회복시킬 수 있으므로 행복감이 높은 경향이 있다(김성숙, 2012; 황해익, 박성미, 탁정화, 2015). 또한 자아탄력성이 높다는 것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을 잘 조절하여 대처능력이 높고, 꿈이 나 목표를 바탕으로 장래의 계획을 세우는 능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환경에 대한 통제를 잘 하고, 결국 높은 적응능력으로 이어져 심리적 안녕감을 가질 수 있다고 본다(문태형, 2015). 한편 현직교사의 자아탄력성에 관련된 연구들은 자아탄력성이 높은 교사가 자기효능감이 높으며(Gu & Day, 2007), 직무스트레스가 낮고(유지연, 황혜정, 2014), 직무만족도가 높으며(정혜욱,이옥형, 2011), 조직몰입도가 높을 뿐 아니라(문태형, 2013), 소진을 덜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주연, 김유진, 2014; 이지희, 김혜연,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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