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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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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은 자연훼손 최소화, 주행편의 향상과 건설장비 발전 등의 이유로 지속적으로 건설되며, 터널의 연장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터널의 페쇄적 구조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크며, 터널에서의 교통사고 건수는 예년에 비하여 대폭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터널은 터널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속한 사고처리와 방재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터널관리시스템의 현황 파악, 현 시스템 진단 및 개선사항 도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터널관리 시스템은 실제 터널관리시스템은 운영 및 관리하는 터널관리사무소 직원이 가장 정확히 알고 있으므로 이들을 전문가로 규정하고, 전문가 설문을 통한 시스템 진단이 가능한 분석 방법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터널관리시스템을 상위요소 3개, 하위요소 16개로 계층을 나눠 터널관리사무소의 관리자 43명을 대상으로 IPA와 AHP 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결과를 활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터널관리시스템의 안전 운영 적정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관리자들은 터널관리를 방재관리 위주로 진행하고 있어 이 부분의 하위요소들이 대부분 중요도와 만족도가 동시에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돌발상황 관리와 관련된 분야는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1.17로 가장 높으며, IPA결과를 나타내는 포트폴리오 차트에서도 2사분면에 위치한다. AHP분석결과도 방재관리의 하위분야는 대부분 고순위로 위치하였으나, 1순위는 돌발상황 관리 분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현장의 실무자가 판단한 결과로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실무자들이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항목은 우선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ngth and the number of tunnels has increased 10% annually. Tunnel construction has positive effect in nature and driving condition. However, the structure of tunnels lead to a greater probability of major accidents. For this reason, tunnel is focusing its attention on the rapid incident handl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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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재 터널관리시스템(터널 내 도로 안전 및 터널방재 시설물을 총칭함)을 직접 운영하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심층설문을 시행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심층설문으로 안전한 터널 운영의 관점에서 터널관리 시스템에 대한 운영 적정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재 터널관리시스템(터널 내 도로 안전 및 터널방재 시설물을 총칭함)을 직접 운영하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심층설문을 시행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심층설문으로 안전한 터널 운영의 관점에서 터널관리 시스템에 대한 운영 적정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의 운영 적정성은 관리자들이 인식하는 터널관리시스템의 계층을 구성하는 하위구성요소(단위시스템)들 간의 ‘중요도’와 시설물들의 역할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지에 대한 편의성 등이 포함된 ‘만족도’를 의미한다.
  • 본 연구는 터널관리시스템의 시설요소에 대해 중요도, 만족도, 우선순위를 터널관리사무소 소장 및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방법은 크게 IPA와 AHP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고속도로, 국도 및 지방도에 위치한 대표적인 터널 5개소를 직접 방문하여 면접조사의 형태로 구득한 결과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및 지방도에 운영 중인 터널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터널관리시스템을 진단하였다. 터널관리는 터널의 규모, 시스템 구축비용 및 터널관리 인력의 수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 현 터널관리시스템을 진단하고, 우선 개선순위 도출을 위한 조사를 시행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터널관리시스템을 직접 운영 및 관리하는 터널관리사무소 소장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하였다. 지방도, 국도 및 고속도로 상에 위치한 주요 터널을 검토하였으며, 이중 터널관리시스템을 운영 중이며, 터널관리사무소가 있는 5개 터널을 최종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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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이 지속적으로 건설되는 이유는? 터널은 자연훼손 최소화, 주행편의 향상과 건설장비 발전 등의 이유로 지속적으로 건설되며, 터널의 연장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터널의 페쇄적 구조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크며, 터널에서의 교통사고 건수는 예년에 비하여 대폭 증가되고 있다.
터널관련 주요 시설로는 무엇이 있는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7]은 사고방지 및 피해경감시설을 중심으로 관련된 시설을 정의하고 있다. 터널관련 주요 시설로는 시선유도시설, 조명시설, 차량방호 안전시설 및 기타 안전시설로 규정하고 있으며, 각 시설은 터널구간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시설별로 터널부의 설치 및 관리지침 제시하였다. 기존 터널관련 지침은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응 및 사고 피해 경감을 위한 시설에 보다 집중되어 있는 등 터널 내 사고 대응에 집중되어 있다.
터널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이유는? 터널은 자연훼손 최소화, 주행편의 향상과 건설장비 발전 등의 이유로 지속적으로 건설되며, 터널의 연장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터널의 페쇄적 구조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크며, 터널에서의 교통사고 건수는 예년에 비하여 대폭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터널은 터널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속한 사고처리와 방재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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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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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Traffic Fatalities are reduced to 30% up to 2017", Press release, 19. Ju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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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ICT, Development of Realtime Traffic Tracking Technology Based on View Synthesis, 2013.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revention Facilities Installation and Care Instructions for Road Tunnel Disaster(SOP No. 100), 2009.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of Road Safety Facility(SOP No. 255), 2012. 

  8. Park J. H.,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Models in Freeway Tunnel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S Thesis, 2012. 

  9. An B. H., A Study on the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Analysis in Expressway Longitudinal Tunne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S Thesi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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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T. J., Oh C. and Oh J. T., "Methodology for Selecting Traffic Safety Warning Messages Using Analytical Hierarchical Process(AHP)-based Multi-Criteria Value Func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2, pp.1-11, Apr. 2010. 

  15. Yoon I. S., Han E., Lee C. K., Rho J. H., Lee S. J. and Kim S. B., "Mobility and Safety Evaluation Methodology for the Locations of Hi-PASS Lanes Using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Tool",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1, pp.98-108, Feb, 2013. 

  16. Saaty R. W.,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 what it is and how it is ueed", Mathl Modelling, Vol. 9, no. 3-5, pp.161-176, 1987. 

  17. Statistics Korea(e-Nation Index), Status of Bridges and Tunnels at Expressway (Search at 2015.6.18.) 

  18. Matilla, J.A. and James, J.C.,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41, pp.77-79,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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