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5, 2015년, pp.315 - 328
김영은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 이현정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undergraduate students' self-growth experiences in a counseling skills training cours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seven students who completed the counseling skills course in a university. The analysis was done on the weekly reflective journals they ha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상담자가 전문상담자로 성장해가는 과정인 상담자 발달은 상담 연구와 상담자 교육에서 중요한 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들어 우리 사회에서 상담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요구와 이에 따른 공급이 양적으로 증가하면서 상담자의 전문성과 질적인 성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상담 전문가로의 성장 과정에 대한 이해는 상담자 교육의 훈련 방향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1]. 그러므로 상담자가 전문상담자로 성장해가는 과정인 상담자 발달은 상담 연구와 상담자 교육에서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겠다. | |
자기성장이란? | 자기 성장은 상담자의 전문적 발달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2]. 자기성장은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을 통해 자신의 가능성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을 새롭게 탄생시키는 것을 말한다[3]. 자기 성장은 상담자에게 매우 중요한 주제인데 이는 상담의 효과적 진행과 내담자의 변화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담이론이나 기법이 아니라 상담자 자신[4,5]이라는 상담의 독특성과 연관된다. | |
상담자 발달과 관련한 국내 연구들은 무엇이 있는가? | 상담자의 자기 성장이 상담자 발달과 상담의 성과에 중추적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한 실증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상담자 발달과 관련한 국내 연구들은 상담자의 발달 수준에 따른 인지 구조[12], 자기대화 내용[13,14], 사례개념화[15], 알아차림[16] 등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왔으며, 이러한 연구들은 발달 단계에 따른 임상적 기술과 인지적 차이, 즉 전문가적 자기 발달에 초점을 둔 연구들로 상담자의 자기 성장에 대해 알기 어렵다. 상담자의 자기 성장에 관한 논의는 상담자의 자기 성찰[17,18,19,20], 초보 상담자의 상담수련 과정에서의 경험[21,1,22,23], 또는 상담자 발달[24,25,26] 관련 연구에서 진행되어 왔으나 이러한 연구들에서의 자기 성장 주제는 이론적이고 부분적인 수준에서 다루어져 실제로 상담자들의 자기 성장 경험이 어떠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
H. S. Lee, S. H. Joo, H. J. Kim, "Critical Incidents Experience in Counselor Intern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3, No. 4, pp. 833-859. 2011.
Geller, J. D., Norcross, J. C., Orlinsky, D. E., "The Psychotherapy's Own Psychotherapy: Patient and Clinical Perspectiv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E.I. Jung, "Effects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Self-growth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Focus on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Education Method Studies, Vol. 23, No. 4, pp. 687-712, 2011.
Skovholt, T. M, "The Resilient Practitioner", MA: Allyn & Bacon, 2001.
Corey, M. S., Corey, G. Becoming a helper. Pacific Grove, CA: Brooks/Cole, 2002.
Luborsky, L., McClellan, A. T., Diguer, L., Woody, G., Seligman, D. A.,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Vol. 4, pp. 53-65, 1997.
Huppert, J. D., Bufka, L. F., Barlow, D. H., Gorman, J. M., Shear, M. K., Woods, S. W., "Therapists, Therapist Variables, and Cognitive-behavioral Therapy Outcome in a Multicenter Trial for Panic Disord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 69, pp. 747-755, 2001.
Wampold, B. E, "The Great Psychotherapy Debate: Models, Methods and Findings",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1.
Hill, C. E., Sullivan, C, Knox, S., Schlosser, L. Z., "Becoming Psychotherapists: Experiences of Novice Trainees in a Beginning Graduate Class",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Practice, Training, Vol. 44, No. 4, pp. 434-449, 2007.
Folkes-Skinner, J., Elliott, R., Wheeler, S., "A Baptism of Fire: A Qualitative Investigation of a Trainee Counselor's Experience at the Start of Training",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Research, Vol. 10, No. 2, pp. 83-92, 2010.
Skovholt, T. M., Ronnestad, M. H., "Themes in Therapist and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 70, No. 4, pp. 505-515, 1992.
E. J. Shon, "Reflective Thinking and Professionalism", Studies on Student's Life, Vol. 28, pp. 31-54, 2003.
Hae-Won Shim, "The Differences of Self-Talk According to Counselor's Developmental and Anxiety Levels". Ph. D. dissertaion, Ewha Woman University. 2005.
Min-Jung Chae, "An Analysis of the Counselor's Self-Talk about Client's No-Show: Focus on the Counselor's Developmental Differences".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Yoon-Joo Le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ase Conceptualization Elements in Counseling" Ph. 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1.
J. H. Son, K. H. Kim, "Identification and Classification of the Obstructive Factors to Counselor Awareness in Counseling Proces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2, No. 2, pp. 163-180, 2001.
E. J. Sohn, S. K. Yoo, H. W. Shim, "Counselor's Reflection and the Development of Expertis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4, No. 3, pp. 367-380, 2003.
J. S. Kim, "The Significance and Application of Reflective Practice in Counselor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7, No. 4, pp. 813-831, 2005.
Nelson, S. A., Karmo, M. P., Nelson, N. L, "A Qualitative Study of Experts' Conceptualization of Supervisee Reflectiv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43, pp. 3-9, 1996.
C. W. Hwang, J. A. Park, S. K. Yoo, J. Y. Kang, "A Qualitative Study on Graduate Students' Experiences in Counseling Psychology Program in Korea",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3, pp. 1359-1382, 2009.
Howard, E. E., Inman, A. G., Altman, A. N., "Critical Incidents among Novice Counselor Trainees",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Vol. 46, No. 2, pp. 88-102, 2006.
Paris, E., Linville, D., Rosen, K., "Marriage and Family Therapist Interns' Experiences of Growth",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Vol. 32, No. 1, pp. 45-57, 2006.
Se-Il Kim,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Growth Experience of Youth Counselors". Ph. D.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2013.
Hyun-Soo Oh, "Analysis on the Experience of Overcoming Frustration i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Professional Counselors". Ph. D. dissertation, Baekseok University, 2008.
Rhodes, P., Nge, C., Wallis, A., Hunt, C. "Learning and Living Systematic: Exploring the Personal Effects of Family Therapy Training", Contemporary Family Therap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33, No. 4, pp. 335-347, 2011.
K. H. Kim, E. M. Lim, "The Meanings of Self-growth 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Counseling Experience from Group Counseling in Clas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5, No. 1, pp. 195-215. 2014.
M. J. Lee, S. M. Park, "A Phenomenological Study on Self-Development Experiences of Counselors during Counseling Train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6, No. 1, pp. 1-29, 2015.
Y. H. Go, S. H. Park, "Phenomenological Study on Counselor's Professional Development with a Focus on Self-Reflect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6, No. 4, pp. 805-839, 2014.
J. K. Hur, J. H. Kim,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hange Processes of Counselor Development in Reflection Centered Supervis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2, pp. 719-740, 2009.
H. S. Park, S. J. Lim, "The Effects of Psychodrama on Depression Level,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Stress in Depressed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drama, Vol. 5, No. 1, pp. 93-115, 2002.
Y. H. Son, K. J. Kim, "The Effect of Self-Growth Program on the Ego-Ident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ocal Education and Management, Vol. 8, pp. 101-119, 2003.
H. S. Kang, J. H. Lee, "The Effect of Self-Growth Program on College Student's Self-Esteem and Self-Percep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1, No. 2, pp. 43-58, 2009.
M. K. Song, "Study on the Experience of Counseling Practic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10, pp. 337-361, 2014.
Colaizzi, P.,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Edwards, J. K, Bess, J. A., "Developing Effectiveness in the Therapeutic Use of Self" Clinical Social Work Journal, Vol. 26, pp. 89-105. 1998.
Sullivan, H. S.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Norton, 1953.
M. K. Cho, "The Relationship among Happiness,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 and Self-reflection in the Convergence Soci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 305-313, 2015.
Furr, S. R., Carroll, J. J., "Critical Incidents in Student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 81, No. 4, pp. 483-489. 2003.
Pascual-Leone, A., Rodriguez-Rubio, B., Metler, S., "What Else are Psychotherapy Trainees Learning? A Qualitative Model of Students' personal experiences based on two populations", Psychotherapy Research, Vol. 23, No. 5, pp. 578-591. 2013.
Korthagen, F., Kessels, J., Koster, B., Lagerwerf, B., Wubbels, T. "Linking Practice and Theory". Routledge. 2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