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6, 2015년, pp.43 - 56
이수영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 윤미선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 김영은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undergraduate students' professional growth experiences as a novice counselor through reflective journal writing. Study participants were six students who completed the counseling skills course. The analysis was done on their weekly reflective journals using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존의 상담교육과 훈련과정을 통한 전문성 확보에 대한 연구에서 지적한 문제는 무엇인가? | 그러나 상담교육과 훈련과정을 통한 전문성 확보에 대한 연구들[3,4]에서는 현재 국내 대학원 과정에서 이수 하는 이론교육과 실습이 전문성을 확보하기엔 양적, 질적으로 부족한 현실을 지적하였다[1]. 이러한 현실적 문제에 대한 개선방향으로 최근 연구자들[3,4,5]은 상담 교육의 전문화를 위해 상담자 교육현장에서 표준화된 교육과정 개설과 실습위주의 교육 강화, 전문성을 고양할 수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제안하고 있다[1]. | |
이재창이 상담의 전문성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 최근 상담교육 및 훈련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급증하면서 상담 교육 전문가들은 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1]. 이재창[2]은 상담의 전문성을 위해서 상담자 전문화와 이를 위한 상담자 교육내용과 방법이 전문화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 |
상담교육과 훈련과정을 통한 전문성 확보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상담의 전문성은 대학원이나 학부과정에서 교과목의 변화를 통해서 확보하기엔 한계점이 있다. 상담의 전문성은 상담 실천 영역에서 부딪히는 복잡하고 역동적이며 특수한 문제 해결과정을 통해 확보되고 상담자 자신의 내적인 통합과 성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이다[6]. |
J. C. Lee, "A Study of Counselor Education and Training",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 8, No. 1, pp. 1-26, 1996.
S. Y. Lee, C. D. Kim, "An Exploratory Curriculum for the Graduated Studies in Counseling",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0, No. 2, pp. 231-250, 2002.
H. R. Choi, Y. H. Kim, "A Study on the Graduate Curriculum for the Counselor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 18, No. 4, pp. 713-729, 2006.
J. S. Kim, "The Significance and Application of Reflective Practice in Counselor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 17, No. 4, pp. 813-831, 2005.
Schon, D. A.,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Toward a New Design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rofess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1987.
Skovholt, T. M., Ronnestad, M. H., Jennigns, L., "Searching for Expertise in Counseling, Psychotherapy, and Professional Psycholog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 9, pp. 361-369. 1997.
Skovholt, T. M., Ronnestad, M. H., "Themes in Therapist and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 70, No. 4, pp. 505-515, 1992.
Z. Kim, N. Han, D. G. Lee, "The concept Map of Novice and Expert Counselors' Perceived Difficulties and overcoming strategie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2, pp. 769-792, 2009.
Skovholt, T. M, The Resilient Practitioner. MA: Allyn & Bacon, 2001.
J. I. Lee, "Improving Teaching Quality Through Reflective Practice", Social Studies Education, Vol. 42, No. 2, pp. 5-27, 2003.
Griffith, B. A., Frieden, G, "Facilitating Reflective Thinking in Counselor Education".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Vol. 40, No. 2, pp. 82-93, 2000.
Nelson, M. L., Neufeldt, S. A., "The Pedagogy of Counseling: A Critical Examination",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Vol. 38, No. 2, pp. 70-89, 1998.
J. K. Hur, J. H. Kim,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hange Processes of counselor development in reflection centered supervisio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2, pp. 719-740, 2009.
K. I. Kwon, "Analysis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Korean Master Group Counselor", Ph. 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Cormier, L. S., "Critical Incidents in Counselor Development: Themes and Patterns", Journal of Counselling & Development, Vol. 67, pp. 131-132, 1988.
Johnson, H., "The PhD Student as an Adult Learner: Using Reflective Practice to Find and Speak in Her Own Voice", Reflective Practice, Vol. 2, No. 1, pp. 53-63, 2001.
Korthagen, F., Kessels, J., Koster, B., Lagerwerf, B., Wubbels, T., "Linking Practice and Theory", Routledge, 2001.
I. G. Kim, "A Study of Present State and Development Plan of Counseling Department in Undergraduat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2, pp. 793-811, 2009.
Colaizzi, P.,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Hill, C. E., Sullivan, C, Knox, S., Schlosser, L. Z., "Becoming Psychotherapists: Experiences of Novice Trainees in a Beginning Graduate Class",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Practice, Training, Vol. 44, No. 4, pp. 434-449, 2007.
M. J. Lee, S. M. Park, "A Phenomenological Study on Self-Development Experiences of Counselors during Counseling Train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6, No. 1, pp. 1-29, 2015.
Furr, S. R., Carroll, J. J., "Critical Incidents in Student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 81, No. 4, pp. 483-489.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