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찰일지를 통한 상담전문가 발달 경험: 융합적 교육방법의 상담실습 중심으로
A Study on Counselor's Professional Development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rough Reflective Journal Writ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6, 2015년, pp.43 - 56  

이수영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  윤미선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  김영은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성찰적 글쓰기를 통해 예비상담자인 대학생들이 전문가적으로 성장해가는 경험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6명의 대학생으로 상담실습 수업 수강을 완료하였으며 이들이 작성한 성찰일지를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3개의 범주와 11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상담에 대한 인식과 지식 확장, 상담자로서 미숙하여 고민과 좌절함, 전문 상담자를 향해 좌절을 극복하려고 노력함. 이와 같이, 대학생들은 상담실습 수업 중 성찰적 글쓰기를 통해 전문가적 상담자를 향해 발달과 성장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상담전공 대학생이 경험하는 전문가적 성장의 경험을 드러내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추후 상담실습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undergraduate students' professional growth experiences as a novice counselor through reflective journal writing. Study participants were six students who completed the counseling skills course. The analysis was done on their weekly reflective journals using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상담교육과 훈련과정을 통한 전문성 확보에 대한 연구에서 지적한 문제는 무엇인가? 그러나 상담교육과 훈련과정을 통한 전문성 확보에 대한 연구들[3,4]에서는 현재 국내 대학원 과정에서 이수 하는 이론교육과 실습이 전문성을 확보하기엔 양적, 질적으로 부족한 현실을 지적하였다[1]. 이러한 현실적 문제에 대한 개선방향으로 최근 연구자들[3,4,5]은 상담 교육의 전문화를 위해 상담자 교육현장에서 표준화된 교육과정 개설과 실습위주의 교육 강화, 전문성을 고양할 수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제안하고 있다[1].
이재창이 상담의 전문성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최근 상담교육 및 훈련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급증하면서 상담 교육 전문가들은 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1]. 이재창[2]은 상담의 전문성을 위해서 상담자 전문화와 이를 위한 상담자 교육내용과 방법이 전문화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상담교육과 훈련과정을 통한 전문성 확보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상담의 전문성은 대학원이나 학부과정에서 교과목의 변화를 통해서 확보하기엔 한계점이 있다. 상담의 전문성은 상담 실천 영역에서 부딪히는 복잡하고 역동적이며 특수한 문제 해결과정을 통해 확보되고 상담자 자신의 내적인 통합과 성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이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J. Y. Hwang, N. W. Chung, "A Study on the Self-Reflection of the Counselor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29, No. 2, pp. 241-263, 2010. 

  2. J. C. Lee, "A Study of Counselor Education and Training",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 8, No. 1, pp. 1-26, 1996. 

  3. S. Y. Lee, C. D. Kim, "An Exploratory Curriculum for the Graduated Studies in Counseling",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0, No. 2, pp. 231-250, 2002. 

  4. H. R. Choi, Y. H. Kim, "A Study on the Graduate Curriculum for the Counselor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 18, No. 4, pp. 713-729, 2006. 

  5. J. S. Kim, "The Significance and Application of Reflective Practice in Counselor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 17, No. 4, pp. 813-831, 2005. 

  6. Schon, D. A.,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Toward a New Design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rofess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1987. 

  7. Skovholt, T. M., Ronnestad, M. H., Jennigns, L., "Searching for Expertise in Counseling, Psychotherapy, and Professional Psycholog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 9, pp. 361-369. 1997. 

  8. Skovholt, T. M., Ronnestad, M. H., "Themes in Therapist and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 70, No. 4, pp. 505-515, 1992. 

  9. Z. Kim, N. Han, D. G. Lee, "The concept Map of Novice and Expert Counselors' Perceived Difficulties and overcoming strategie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2, pp. 769-792, 2009. 

  10. Skovholt, T. M, The Resilient Practitioner. MA: Allyn & Bacon, 2001. 

  11. J. I. Lee, "Improving Teaching Quality Through Reflective Practice", Social Studies Education, Vol. 42, No. 2, pp. 5-27, 2003. 

  12. Griffith, B. A., Frieden, G, "Facilitating Reflective Thinking in Counselor Education".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Vol. 40, No. 2, pp. 82-93, 2000. 

  13. Nelson, M. L., Neufeldt, S. A., "The Pedagogy of Counseling: A Critical Examination",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Vol. 38, No. 2, pp. 70-89, 1998. 

  14. J. K. Hur, J. H. Kim,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hange Processes of counselor development in reflection centered supervisio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2, pp. 719-740, 2009. 

  15. K. I. Kwon, "Analysis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Korean Master Group Counselor", Ph. 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16. Cormier, L. S., "Critical Incidents in Counselor Development: Themes and Patterns", Journal of Counselling & Development, Vol. 67, pp. 131-132, 1988. 

  17. Johnson, H., "The PhD Student as an Adult Learner: Using Reflective Practice to Find and Speak in Her Own Voice", Reflective Practice, Vol. 2, No. 1, pp. 53-63, 2001. 

  18. Korthagen, F., Kessels, J., Koster, B., Lagerwerf, B., Wubbels, T., "Linking Practice and Theory", Routledge, 2001. 

  19. I. G. Kim, "A Study of Present State and Development Plan of Counseling Department in Undergraduat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2, pp. 793-811, 2009. 

  20. Youngeun Kim, Hyun-Jung Lee, "A study on undergraduate students' self-growth experiences in a counseling skills training cours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315-328, 2015. 

  21. Colaizzi, P.,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22. Hill, C. E., Sullivan, C, Knox, S., Schlosser, L. Z., "Becoming Psychotherapists: Experiences of Novice Trainees in a Beginning Graduate Class",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Practice, Training, Vol. 44, No. 4, pp. 434-449, 2007. 

  23. M. J. Lee, S. M. Park, "A Phenomenological Study on Self-Development Experiences of Counselors during Counseling Train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6, No. 1, pp. 1-29, 2015. 

  24. Furr, S. R., Carroll, J. J., "Critical Incidents in Student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 81, No. 4, pp. 483-489.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