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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적 요소를 고려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 일부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중심으로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Considering Integrated Factors: Focused on Children in some Community Child Cent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0, 2015년, pp.359 - 366  

박일순 (경동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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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과 교육의 융합적 요소를 고려한 구강보건교육 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조사기간은 2014년 5월 12일부터 8월 13일까지이며, 아동 124명이 연구대상이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은 SPSS 19.0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강보건교육 후 회전법으로 이를 닦고, 잇몸과 혀도 닦았다(p<0.05). 둘째 치아에 식이조절 행의 및 자세가 변화되었다(p<0.05). 셋째, 충치예방법 행위 및 자세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5), 넷째, 구강건강인식 행위 및 자세변화에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이상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위한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oral health education effect considering the integrated factors of oral health and education for children in some community child center.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24 selected children, on whom a survey conducted from May 12 to August 13, 2014.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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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으로 지역아동센터에서 방과 후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과 교육의 융합적 요소를 고려한 구강보건교육을 시행하여 그 효과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 결과 들에 의하여 향후 지역아동센터 등과 같은 소외 가능성이 높은 집단을 대상으로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구강보건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강건강과 교육의 융합적 요소를 고려한 구강보건교육의 실시를 통해 아동 스스로 구강건강을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연구방법은 일부지역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124명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전과 교육 후에 설문지를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되 시간적 차이(3개월)를 고려하여 실시한 다음 통계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과 교육의 융합적 요소를 고려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고, 아동 스스로 구강건강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 대한 연구 결과이므로 이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성이 존재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시행하였다. 그리고 구강건강증진을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식, 태도.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으로 지역아동센터에서 방과 후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과 교육의 융합적 요소를 고려한 구강보건교육을 시행하여 그 효과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 결과 들에 의하여 향후 지역아동센터 등과 같은 소외 가능성이 높은 집단을 대상으로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구강보건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리고 구강건강증진을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식, 태도. 행동 변화의 분석을 통해 교육의 지속성을 확인하여 향후 지속적 구강보건사업에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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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치아에 관하여 어떤 시기인가? 학령기에는 치아우식증 감수성이 예민해지는 시기로 치과에 자주 방문하여 가능한 예방처치를 해 주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다발성 우식증과 치은염등 치주병이 생기는 시기로 구강위생관리 습관을 계속적으로 지속하도록 부모 또한 관심 있는 지도가 필요한 시기이다[8]. 그럼에도 불구하고 류 등[9]은 대부분의 학부모가 구강보건교육을 받을 기회가 쉽지 않은 현실에서 본인은 물론 자녀들에게도 올바를 구강건강관리와 예방이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학령기는 치아에 관하여 어떤 시기이며 어떤 관리를 필요로 하는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아동이 학령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는 유치가 탈락하고 영구치가 맹출 하는 시기로 아동은 항 상 구강에 대해 불안함과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치아우식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이어서 치과에 자주 방문하여 가능한 예방처치를 해 주도록 하여야 한다[8]. 그러나 아동은 누군가 돌보아 주지 않으면 구강관리를 소홀히 할 수 있으며 빈곤가정의 아동은 부모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녀와의 상호작용이 부족할 수 있어 대부분의 응급상황이 아닌 구강건강문제는 등한 시 되기 쉽다[11].
본 연구에 활용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의 연령은 몇세가 가장 많은가? 행동 변화의 분석을 통해 교육의 지속성을 확인하여 향후 지속적 구강보건사업에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의 연령은 8세(16.1%)와 12세(16.1)가 가장 많았으며, 성별로는 남자가 72명(56.1%)로 여자보다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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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Headquarters for Community Child Center. www.icareinfo.info. 

  2. M. H. Ju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ocioeconomic status to oral health equity by multi-level analysis. Ph.D. dissertation, p.60-61. HanYang University. 2014. 

  3. S. J. Han, Y. S. Hwang, J. S. Yoo, Y. S. Kim, A study on oral health awareness, oral health behavior and dental caries among low socio-economic status children: the cases of local children's center in incheon.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8, No. 3.pp.147-153, 2008. 

  4. H. K. Kim, Y. H. Lee, S. Y. Moon, E. J. Kwon, Development of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low income children in underserved area seoul. Health Promotion Research Institute, Korea Association of Health Promotion, 2007. 

  5. S. H. Jung, Y. J. Park, S. M. Bae, J. H. Son, Y. S. Ban,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of community children care center throughout community based network. Health Promotion Research institute, Korea Association of Health Promotion, 2007. 

  6. Constitution of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www.who.int 

  7. Children's Welfare Law, www.moleg.go.kr 

  8. J. B. Kim, Y. J. Choi, H. S. Moon, J. B. Kim, D. K. Kim, H. S. Lee, D. Y. Park, Public oral health. 4th ed, Seoul, KMS, 2005. 

  9. K. Ryu, S. H. Jeong, J. Y. Kim, K. B. Song, Effect of mothers' oral health behaviour and knowledge on dental caries in heir preschool children, J Korean Acad Dent Health Vol. 28, No.1, pp 105-115, 2004. 

  10. M. H. Na, Local children's centers in gyeongnam province experienced group of teachers' oral health education toothbrushing effec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1, pp 95-101. 2011. 

  11. Y. J. Kim, S. A. Kim, E. Y. Choi, Effect analysis of short-term oral health care on children at community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3, No1, pp. 146-157, 2013. 

  12. M. H. Jung, S. S. Kim, Y. S. Kim, E. S Ahn, Relationship of socioeconomic status to self-rated oral health, Jour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4, No.2, pp 207-213, 2014. 

  13. Y. K. Choi, M. S. Lee, S. M. Bae, J. H. Son, Evaluation on the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effect from some part of community child cente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8, pp. 3850-3857, 2013. 

  14. H. J. Jeong, H. J. Kim, M. K. Lee, H. S. Yoon, S. H. Oh, J. H. Lee, Evaluation on the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effect from some part of community child cente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8, pp. 3850-3857. 2013. 

  15. K. S. Song, K. Y. Ryu, A study of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Vol. 11, No.1, pp.39-47, 2011. 

  16. Y. H. Kim, Comparative study of the students'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between the elementary school with or without dental clinic. J. of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1, pp. 361-368, 2012. 

  17. J. H. Kim, A study on continuity of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s of children in partial community child centers. Ph.D. dissertation, p.17-26. ChungAng University. 2014. 

  18. J. S. Yoo,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health life practice program for oral health promotion of primary school children. Ph.D. dissertation, p.43-95. HanYang University. 2009. 

  19. H. K. Kim, S. M. Bae, S. J. Shin, D. Y. Ryu, J. H. Son, M. R. Eom, B. Mi. Shin, M. S. Lee, E. J. Kim, Y. K. Choi, The comparison of effect in oral health education frequenc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a part of community child cent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5, pp759-77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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