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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the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North Korean Defectors in South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791 - 803  

정미애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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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의 구강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려면 구강병 치료와 함께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으로 Dick&Carey 모형을 선정하였다. 학습자 및 환경 분석을 위해 전문가 면담을 한 결과,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크게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해 선행 필요, 북한의 일상 언어 숙지 필요, 북한이탈주민에게 적합한 동기화전략 개발 필요, 전신건강과 연계된 교육내용 수립,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현실적인 교육방법 모색 필요 등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개발 결과, 45개의 학습목표가 개발되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10차시의 교육이 계획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은 향후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을 계획하는 치과위생사와 북한이탈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the oral health level of North Korean defectors, it is necessary to improve awareness of oral health care along with treatment of oral disea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that can be applied to North Korean defectors who have settled in local...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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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교수자료 개발은 분석단계에서 도출된 북한이탈주민의 특성과 설계단계에서 도출된 학습목표, 수립한 교수전략 등을 반영하여 제작하였다.
  • 분석단계에서 요구도평가, 학습자 및 환경분석, 교수 분석 등을 진행하였다. 요구도 평가와 학습자 및 환경분석을 위해 전문가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 면담의 대상자로 하나원 근무경력이 있는 통일간호학 교수 1인과 하나원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본 경력이 있는 치과위생사 1인을 선정하였다.
  • 평가도구는 최종적으로 도출된 학습목표에 맞추어 설계하였고, 교수전략 수립은 분석단계에서 도출된 북한이탈주민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평가도구와 교수전략 설계는 치위생학과 교수 2인이 설계한 후 교육학과 교수 1인에게 검수를 받았다.

대상 데이터

  • 요구도 평가와 학습자 및 환경분석을 위해 전문가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 면담의 대상자로 하나원 근무경력이 있는 통일간호학 교수 1인과 하나원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본 경력이 있는 치과위생사 1인을 선정하였다. 심층면담은 1월 3일과 5일에 각각 1시간씩 진행하였고, 연구목적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다.
  • 5. 평가단계

    평가자는 교육학과 교수 1인, 치위생학과 교수 1인,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치과위생사 1인,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없지만 다른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많은 치과위생사 1인 등 총 4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2월 3일부터 5일까지 각각 15분~30 분씩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 교수분석은 치위생학과 교수 2인이 북한 이탈 주민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수목표를 계열화하고 하위단계분석을 실시한 후 교육학과 교수 1인의 검수를 받았다.
  • 분석단계에서 요구도평가, 학습자 및 환경분석, 교수 분석 등을 진행하였다. 요구도 평가와 학습자 및 환경분석을 위해 전문가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 심층면담은 1월 3일과 5일에 각각 1시간씩 진행하였고, 연구목적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다. 심층면담은 코로나 19로 인해 zoom 프로그램(zoom video communications, Inc., 미국)을 이용하여 비대면 실시간 화상면담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주요 질문은 “지역사회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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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종배, 김광수, 김영수, 김영희, 정순희, 진보형, 최은미, 황윤숙, 공중구강보건학 개론 4판, 고문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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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통일부 하나원, 하나원 개원 20주년 기념 의료분야 세미나, 통일부 하나원, 2019. 

  4. http://www.law.go.kr/DRF/lawService.do?OCwebmaster&targetlaw&typeHTML&ID001432 

  5. https://www.law.go.kr/LSW//lsInfoP.do?lsiSeq208467&chrClsCd010202&urlModelsInfoP&efYd20191024&ancYnChk0#0000 

  6. 신보미, 최용금, 배수명, 이효진, "일개 치과내원 환자의 전신질환과 구강건강 간 연관성 및 관련 교육 필요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8호, pp.607-615, 2018. 

  7. 강현경, 장경애, "남성 근로자들의 구강건강, 건강영향지수 및 전신건강지수의 관련성,"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3-20, 2013. 

  8. 채영란, 강소연, 남은숙, 현혜진, 박수연, 이선희, 이주영, 김두명, "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구강위생관리, 구취, 대인관계 및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의 관계,"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제19권, 제4호, pp.229-269, 2019. 

  9. 양정민, 송시은, 허민희, 김재현, "노인 구강건강평가 지수와 삶의 질의 연관성 분석," 보건사회연구, 제40권, 제4호, pp.245-263, 2020. 

  10. 정호진, 김예황, 윤정원, 오상환, 윤현서, 이민경, 이정화, "한국 성인의 전신건강과 구강건강행동 및 상태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44권, 제3호, pp.158-165, 2020. 

  11. 황수현, "성인의 연령별 구강건강행위에 따른 건강관련 삶의 질에 관한 연구," 대한치과위생학회지, 제2권, 제2호, pp.21-30, 2019. 

  12. 전기하, 이수영, "북한이탈주민 맞춤형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42권, 제4호, pp.109-117, 2018. 

  13. 한지은, 박호란, "북한이탈 학령기 아동에 대한 구강건강교육 효과," 아동간호학회지, 제23권, 제4호, pp.440-448, 2017. 

  1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용콘텐츠 표준 개발방법론,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15. 김희경, 이춘선, 장종화, 최규일, 한지형, 김기은, 김선일, 김한나, 박문숙, 박희정, 신보미, 이영수, 조영식, 한선영, 구강보건교육학, 대한나래출판사, 2018. 

  16. Robert Maribe Brach, Instructional design: The ADDIE approach, Springer, 2009. 

  17. Stephen M.Alessi, Stanley R.Trollip, Multimedia for learing-Methods and development 3rd, Allyn and Bacon,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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