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의 구강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려면 구강병 치료와 함께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으로 Dick&Carey 모형을 선정하였다. 학습자 및 환경 분석을 위해 전문가 면담을 한 결과,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크게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해 선행 필요, 북한의 일상 언어 숙지 필요, 북한이탈주민에게 적합한 동기화전략 개발 필요, 전신건강과 연계된 교육내용 수립,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현실적인 교육방법 모색 필요 등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개발 결과, 45개의 학습목표가 개발되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10차시의 교육이 계획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은 향후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을 계획하는 치과위생사와 북한이탈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북한이탈주민의 구강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려면 구강병 치료와 함께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으로 Dick&Carey 모형을 선정하였다. 학습자 및 환경 분석을 위해 전문가 면담을 한 결과,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크게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해 선행 필요, 북한의 일상 언어 숙지 필요, 북한이탈주민에게 적합한 동기화전략 개발 필요, 전신건강과 연계된 교육내용 수립,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현실적인 교육방법 모색 필요 등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개발 결과, 45개의 학습목표가 개발되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10차시의 교육이 계획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은 향후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을 계획하는 치과위생사와 북한이탈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To improve the oral health level of North Korean defectors, it is necessary to improve awareness of oral health care along with treatment of oral disea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that can be applied to North Korean defectors who have settled in local...
To improve the oral health level of North Korean defectors, it is necessary to improve awareness of oral health care along with treatment of oral disea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that can be applied to North Korean defectors who have settled in local communities. To develop the program, three steps were taken: literature review, in-depth interview with experts, and program development applying the Dick&Carey model. As a result of in-depth expert interviews, what should be considered in oral health education for North Korean defectors is the need to understand North Korean defectors in advance, to familiarize themselves with the daily language of North Korea, to develop a synchronization strategy suitable for North Korean defectors, and to connect with whole body health. It was found that there was a need to establish the contents of education and to seek realistic education methods tha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local communities. As a result of developing the program, fifty learning goals were developed, and ten sessions were planned. The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North Korean defectors developed in this study will be of practical help to dental hygienists planning oral health education for North Korean defectors in the future and North Korean defectors.
To improve the oral health level of North Korean defectors, it is necessary to improve awareness of oral health care along with treatment of oral disea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that can be applied to North Korean defectors who have settled in local communities. To develop the program, three steps were taken: literature review, in-depth interview with experts, and program development applying the Dick&Carey model. As a result of in-depth expert interviews, what should be considered in oral health education for North Korean defectors is the need to understand North Korean defectors in advance, to familiarize themselves with the daily language of North Korea, to develop a synchronization strategy suitable for North Korean defectors, and to connect with whole body health. It was found that there was a need to establish the contents of education and to seek realistic education methods tha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local communities. As a result of developing the program, fifty learning goals were developed, and ten sessions were planned. The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North Korean defectors developed in this study will be of practical help to dental hygienists planning oral health education for North Korean defectors in the future and North Korean defectors.
교수자료 개발은 분석단계에서 도출된 북한이탈주민의 특성과 설계단계에서 도출된 학습목표, 수립한 교수전략 등을 반영하여 제작하였다.
분석단계에서 요구도평가, 학습자 및 환경분석, 교수 분석 등을 진행하였다. 요구도 평가와 학습자 및 환경분석을 위해 전문가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 면담의 대상자로 하나원 근무경력이 있는 통일간호학 교수 1인과 하나원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본 경력이 있는 치과위생사 1인을 선정하였다.
평가도구는 최종적으로 도출된 학습목표에 맞추어 설계하였고, 교수전략 수립은 분석단계에서 도출된 북한이탈주민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평가도구와 교수전략 설계는 치위생학과 교수 2인이 설계한 후 교육학과 교수 1인에게 검수를 받았다.
대상 데이터
요구도 평가와 학습자 및 환경분석을 위해 전문가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 면담의 대상자로 하나원 근무경력이 있는 통일간호학 교수 1인과 하나원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본 경력이 있는 치과위생사 1인을 선정하였다. 심층면담은 1월 3일과 5일에 각각 1시간씩 진행하였고, 연구목적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다.
5. 평가단계
평가자는 교육학과 교수 1인, 치위생학과 교수 1인,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치과위생사 1인,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없지만 다른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많은 치과위생사 1인 등 총 4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2월 3일부터 5일까지 각각 15분~30 분씩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교수분석은 치위생학과 교수 2인이 북한 이탈 주민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수목표를 계열화하고 하위단계분석을 실시한 후 교육학과 교수 1인의 검수를 받았다.
분석단계에서 요구도평가, 학습자 및 환경분석, 교수 분석 등을 진행하였다. 요구도 평가와 학습자 및 환경분석을 위해 전문가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심층면담은 1월 3일과 5일에 각각 1시간씩 진행하였고, 연구목적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다. 심층면담은 코로나 19로 인해 zoom 프로그램(zoom video communications, Inc., 미국)을 이용하여 비대면 실시간 화상면담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주요 질문은 “지역사회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등이었다.
성능/효과
개발된 프로그램을 전문가들에게 제시하고 평가받은 결과,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은 모두 포함되어 있고 선행지식부터 위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만 교육 분량이 많기 때문에 교육자가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이 구강건강은 전신건강에 비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전신건강과 연결하여 교육하면 교육의 효과가 높아질 수 있다. 그 외에도 북한 일상 언어 숙지 필요, 북한이탈주민에게 적합한 동기화전략 개발 필요, 현실적인 교육방법 모색 등에 대한 내용들이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은 향후 북한 이탈 주민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계획하는 치과위생사에게 큰 틀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고, 나아가 북한 이탈 주민들의 구강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의 구강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제도적인 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신건강과 연계된 교육내용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최근 구강 보건교육의 경향이므로 숙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개발한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적용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어, 이를 후속연구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은 향후 북한 이탈 주민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계획하는 치과위생사에게 큰 틀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고, 나아가 북한 이탈 주민들의 구강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개발한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적용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어, 이를 후속연구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북한이탈주민 대상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은 향후 북한 이탈 주민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계획하는 치과위생사에게 큰 틀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고, 나아가 북한 이탈 주민들의 구강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의 구강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제도적인 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채영란, 강소연, 남은숙, 현혜진, 박수연, 이선희, 이주영, 김두명, "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구강위생관리, 구취, 대인관계 및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의 관계,"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제19권, 제4호, pp.229-269,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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