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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0, 2015년, pp.459 - 470
The study was conducted to find out way that improves service quality for external customers by identifying the impact of Total Quality Management(TQM) on the internal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n raising the personnel satisfaction measurement in medical institutions. To this end, we carried ou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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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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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자원변수인 조직문화와 품질경영활동간의관계에서 조직문화는 조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품질경영자원변수인 조직문화와 품질경영활동간의관계에서는 조직문화는 조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조직구성원의 입장에서는 조직문화에서 중시하는 행위와 사고방식, 가치관 등이 구체적으로 조직구조와 운영과정에서 나타나고 이들이 직접적으로 자신들의 조직 내에서 신분과 지위뿐만 아니라 욕구충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17]. | |
직무만족과 종업원 몰입으로 나타나는 내부고객 만족도를 이끌어 내기 위한 연구는 종업원의 지원 측면에서 접근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TQM 활동 정도를 통하여 의료기관 종사자들이 수행하는 업무에 만족할 수 있도록 충분한 지원이 시행된다면 의료기관 종사자들은 보다 나은 서비스를 외부고객인 환자들에게 제공하게 되고 만족을 느낀 고객이 충성고객군을 형성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따라서 직무만족과 종업원 몰입으로 나타나는 내부고객 만족도를 이끌어 내기 위한 연구는 종업원의 지원 측면에서 접근되어야 할 것이다[11]. | |
TQM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의료기관과 의료기관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고객 중심의 경영으로 혁신하고자 시도하고 있으며,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을 실행하고 있다[2]. TQM은 제품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사적 차원의 지속적인 개선활동으로[3,4], 인적자원성과, 프로세스성과, 제품/서비스성과, 고객성과 및 재무성과 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5,6].TQM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발달해 왔으나 TQM 활동이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중요한 경영전략 및 방법으로 인식됨에 따라 교육, 의료, 비영리 및 행정조직까지 확산되고 있다[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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