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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의 미래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Future of eCommerce System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4 no.3, 2015년, pp.68 - 73  

최세일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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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자상거래시스템이 기능적으로나 상업적으로 포화상태이고, 더 이상의 발전하기에는 회의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본 논문은 현재의 전자상거래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IT 기술의 발전 방향을 분석하여 미래의 전자상거래 모형을 알아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ddresses the trends of e-Commerce systems. Most of the people around us might think that the e-Commerce system be saturated functionally and socially, and might be skeptic against the advancement of the e-Commerce system. But this paper analyzed the problems embedded in the current e-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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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든 인간 활동은 거래로 귀결되고 IT 기술은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상황에서 인문학과 기술이 융합된 가장 현실적인 전자상거래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전자상거래는 포화되어 더 이상 발전할 여력이 없을 것이라는 오해에 대한 반증을 제기함으로서 전자상거래의 올바른 발전방향을 제기하고자 본 논문이 발표되었다. 물론 논문에서 제기한 전자상거래의 발전 방향은 현재의 IT 기술의 발전 동향을 고려해 볼 때 누구나 예측 가능하지만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분석한 논문은 많지 않다.
  • 제시했던 전자상거래 발전 방향이 올바른지 검증하기 위하여 일련의 작업을 전자상거래로 처리 가능한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로 처리하기에 어렵다고 생각되는 건축에 대한 전 과정을 전자상거래로 거래 가능한지 확인해본다.
  • 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시스템에 대한 정의, 현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문제점, IT 기술의 발전 동향, 그리고 인간사고의 발전 방향을 분석하여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발전방향을 고민해보고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오해와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고민은 바로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발전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게 됨으로서 IT 산업의 발전에 커다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 본 논문의 요지는 현상이 사고를 지배하기도 하지만 사고가 현상을 지배한다는 전제하에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점을 조명함으로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올바른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는데 있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가 더 이상 발전할 수 없을 만큼 발전했다는 사고가 우리를 지배한다면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발전이 불가능하겠지만 전자상거래시스템은 끝없이 발전할 여지가 있다는 사고가 지배적이라면 전자상거래는 무한히 발전할 것이기 때문이다.
  • 여기서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우리의 오해와 전자상거래의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하여 보았다. 전자상거래는 아직도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고 이러한 문제점이 개선되기 위한 다양한 IT 기술이 발전하고 있음으로 우리가 오해하고 있었던 전자상거래의 발전 한계 문제는 극복되고 전자상거래는 더 발전될 것으로 생각된다,
  • 제시했던 전자상거래 발전 방향이 올바른지 검증하기 위하여 일련의 작업을 전자상거래로 처리 가능한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로 처리하기에 어렵다고 생각되는 건축에 대한 전 과정을 전자상거래로 거래 가능한지 확인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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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감형 전자상거래시스템이란? 실감형 전자상거래시스템은 사이버 기술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실감형 기술을 채용한 전자상거래시스템을 말한다. 사이버 세계의 문제는 현실에서 공간적으로 격리된 지점간의 현실감 부족 문제와 관련이 되어 있는데, 이러한 현실감 부족문제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응용분야가 바로 전자상거래 분야이다.
전자상거래시스템에 인공지능기술이 접목된다면 예상되는 효과는? 현재의 전자상거래시스템에서는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기계적으로 구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전자상거래시스템이 지능을 갖게 된다면 시스템은 구매자와 상품에 대한 상담, 거래 협상, 좋은 상품 추천 등 현재 점포에서 판매원이 구매자에게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행동하는 다양한 판촉행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렇게 거래와 관련된 협상이나 추천 등의 행위는 인간에게 고도의 지능을 요구하는 행위로 현재 연구 중인 다양한 인공지능기술이 현실화 되었을 때 가능한 기능으로 가까운 장래에 현실화 되기는 어렵겠지만 언젠가는 실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해외 구매 시 결재와 관련해 발생하는 문제는? (1) 해외 구매 시 결재와 관련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 지금은 주로 신용카드를 통하여 미국 달러로 결재를 하고 있지만 미국달러를 받지 않는 상점에서의 거래, 달러 결재 시 발생하는 여러 단계의 커미션 발생 문제, 해외거래 시 거래 보증과 관련된 에스크로 문제, 거래에서 발생한 회원 포인트 활용 가능성 등 여러 가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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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Steward, J Callaghan and T Rea, "The eCommerce revolation," BT Technol J, vol 17, no. 3, Jul. 1999, pp. 124-129. 

  2. S. Sucharita Mulpuru, H H.Harteveldt and D Roberge, "Five Retail eCommerce Trends TO Watch In 2011," J. Forester Research, January, 2011, pp. 1-8. 

  3. X. Ke, Y. Shen, X. Li, "Research on the Individuation of Client-Centered Ecommerce," In Proc. 2nd Int. Conf. Electronic Business, Taipei, Taiwan, Dec. 2002, pp. 10-13. 

  4. L. Zunying, Y. Min, and D.Hang, "The Changing and trend of E-commerce developing, J. North Chin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Mar. 2011. 

  5. J. Lee, H. Gang, and D. lee, "ECommerce Trends Worldwide," Technical Report, NIPA, 1998. 

  6. B. Lee and D. Yun, "International eCommerce Trends and Our Work", J. Review of Korean Sc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 No. 1, pp. 2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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