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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케스팅 이형재 분사 로봇시스템의 터빈 모듈 설계에 관한 연구
Study of Turbine Module Design for Die Casting Mold Release Injection Robot System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4 no.5, 2015년, pp.1 - 7  

최현진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손영범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박철우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이승용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최성대 (금오공과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eaning by injecting dry ice and water is a generally adopted trend these days to clean molds (injection, diecasting foundry, press, rubber mold, etc). This cleaning method is performed manually, or by installing multiple high pressure spray nozzles. We have manufactured a turbine cleaning module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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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기존 배관형 분사노즐을 대신해 다관절 로봇에 장착되어 다이케스팅 금형을 공간상 모든 위치와 각도에서 세척이 가능한 터빈 블레이드 세척 모듈 장치를 제작하였다[1]. 본 논문은 다이케스팅 이형재 분사 로봇시스템에 적용되는 터빈 모듈을 설계하기 위해 전산유체해석(CFD)을 통하여 회전수 및 블레이드의 각도 두께에 따른 경향을 검토하여 터빈 모듈의 설계에 필요한 공정요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2][3].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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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정의 리드 타임을 최소화하여, 수율 감소를 적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고압 스프레이 노즐 방식은 80여개 이상의 분사노즐을 금형 형상에 따라 수작업으로 개별 조절하는 방식이라 금형이 변경 되면 분사노즐의 각도와 위치를 전면 재수정하는 작업이 선행되기 때문에 다품종의 자동차 부품 다이캐스팅 생산에서는 분사노즐의 각도와 위치 수정에 대한 시간이 과도하게 소요되어 생산성 향상의 가장 큰 장애요소 이다. 공정의 리드 타임을 최소화 하여 수율의 감소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제작 공정의 프로세스에 일정한 세척 공정을 할 수 있는 모듈 장비가 필요하며 제작 후 금형에 부착된 불순물을 자동으로 세척해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 배관형 분사노즐을 대신해 다관절 로봇에 장착되어 다이케스팅 금형을 공간상 모든 위치와 각도에서 세척이 가능한 터빈 블레이드 세척 모듈 장치를 제작하였다[1].
고압 스프레이 노즐 방식의 문제점은? 이러한 세척 방법은 수동으로 하거나 고압 스프레이 노즐을 다량으로 설치하여 세척하고 있다. 고압 스프레이 노즐 방식은 80여개 이상의 분사노즐을 금형 형상에 따라 수작업으로 개별 조절하는 방식이라 금형이 변경 되면 분사노즐의 각도와 위치를 전면 재수정하는 작업이 선행되기 때문에 다품종의 자동차 부품 다이캐스팅 생산에서는 분사노즐의 각도와 위치 수정에 대한 시간이 과도하게 소요되어 생산성 향상의 가장 큰 장애요소 이다. 공정의 리드 타임을 최소화 하여 수율의 감소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제작 공정의 프로세스에 일정한 세척 공정을 할 수 있는 모듈 장비가 필요하며 제작 후 금형에 부착된 불순물을 자동으로 세척해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드라이아이스 및 물을 분사하여 세척하는 방법은 무엇을 설치하여 세척을 진행하는가? 일반적으로 금형(사출, 다이케스팅, 주조, 프레스, 고무금형 등)의 세척을 위한 방법은 드라이아이스 및 물을 분사하여 세척하는 방법이 보급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세척 방법은 수동으로 하거나 고압 스프레이 노즐을 다량으로 설치하여 세척하고 있다. 고압 스프레이 노즐 방식은 80여개 이상의 분사노즐을 금형 형상에 따라 수작업으로 개별 조절하는 방식이라 금형이 변경 되면 분사노즐의 각도와 위치를 전면 재수정하는 작업이 선행되기 때문에 다품종의 자동차 부품 다이캐스팅 생산에서는 분사노즐의 각도와 위치 수정에 대한 시간이 과도하게 소요되어 생산성 향상의 가장 큰 장애요소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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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ang, S. and Choi, H. J., "Flow Analysis of the Flexible Tool Unit for the Impeller Design," Proceeding of KSMTE Autumn Conference, pp. 216, 2013. 

  2. Lee, J. S. and Jang, C. M.,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Double-Inlet Centrifugal Blower According to Inlet and Outlet Angles of an Impeller,"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5, No. 2, pp. 191-199, 2014. 

  3. Kim, S., Choi, Y. S., and Lee, K. Y., "A Numerical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of Side-suction Inlet Geometry for Centrifugal Pump,"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2, No. 6, pp. 7-12, 2009. 

  4. Choi, H. J., Park, C. W., Kang, I. K., and Choi, S. D., "Flow Analysis of Impellers of Air Floating Unit," International Journal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pp. 75, 2013. 

  5. Baek, S. H., Jung, W. H., and Kang, S., "Shape Optimization of Impeller Blades for Bidirectional Axial Flow Pump,"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6, No. 12, pp. 1141-1150, 2012. 

  6. Kang, H. S., Oh, J. S., and Han, J. S., "Shape Optimization of Impeller Blades for 15,000 HP Centrifugal Compressor Using Fluid Structural Interaction Analysis,"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8, No. 6, pp. 547-556, 2014. 

  7. Seo, J. M., Park, J. Y., and Choi, B. S., "A Numeriacl Study on Shape Design Optimization for an Impeller of a Centrifugal Compressor",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7, No. 3, pp. 5-12, 2014. 

  8. Jeon, E. C., Youn, G. H., and Kang, C. H., "A Study on Effect of Flow Characteristics for Turbine Impeller Sha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3, No. 4, pp. 36-43, 2014. 

  9. Kim, M. G., Ahn, H. T., Lee, J. T., and Lee, H. G., "Fully Unstructured Mesh based Computation of Viscous Flow around Marine Propeller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1, No. 2, pp. 162-17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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