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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창업교육이 글로벌 창업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the Global Start-up Entrepreneurship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7 no.3, 2015년, pp.59 - 70  

최주철 (경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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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경제 위기와 동북아 주변 국가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중국 일본 등의 외환정책 변화로 불확실성이 증가됨에 따라 국내 대기업주동의 성장 동력이 심각한 한계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창조 경제' 실현을 위하여 글로벌 통상을 주도해 나갈 창조 인재 양성과 통상관련 창업에 대한 사회적 교육에 대한 욕구가 증대 되고 있다. 그러나 창조융합 기반의 제도적 창업 지원 체계 및 창업 교육을 통해 배양된 창의성, 도전정신 등을 다양한 통상영역에 능동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데에는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창업교육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창업 교육이 창업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온라인 교육 환경이 창업 교육프로그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창업교육 에서 프로그램과 온라인 교육 환경은 기업가정신에 긍적적인 영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 창업 교육을 강화하여 글로벌 청년 창업 인재를 육성한다면 통상 강국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global economic crisis and intensifying competition among Northeast Asian neighbors, China and Japan are changing in the foreign policy coarse of growth uncertainty, the domestic enterprise's growth power is faced serious limitations, Therefore, it's increasing that making new growth eng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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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종소기업청 등 정부기관, 서울시 등의 지방자치단체 및 대학교 등에서 온라인 창업교육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나 창업 교육효과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창업교육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창업 교육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즉, 창업교육이 실질적으로 창업을 준비하거나 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에 관련된 기업가정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온라인 창업교육의 실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창업 강좌를 수강하고 있고 관심 있는 일반학생과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창업 교육이 기업가정신에 대하여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오프라인 창업 강좌를 수강한 후 다시 온라인 창업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창업 교육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그림 2>와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창업교육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창업 교육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즉, 창업교육이 실질적으로 창업을 준비하거나 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에 관련된 기업가정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온라인 창업교육의 실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청년 창업 교육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다양하게 전개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기반의 창업교육의 특성이 기업가정신과의 직접적인 관계 실증 분석하였다. 기존의 창업교육과 관련된 선행 논문은 창업교육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 기존의 창업교육과 관련된 선행 논문은 창업교육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하지만 본 연구는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창업 교육이 기업가정신 함양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1: 온라인 교육환경은 기업가정신 향상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온라인 창업교육 프로그램은 기업가 기업가정신 향상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온라인 창업교육은 기업가정신 향상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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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는 창조 융합형 창업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전략을 만들어 내고 있는데, 그 이유는? 현재의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신규 고용 창출과 국민 개개인의 소득 창출을 위한 일환으로 정부는 창조 융합형 창업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전략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특히 정부차원에서 수많은 예비 창업자들을 지원하고, 창업의지가 있는 개인의 창업을 적극적으로 장려해 왔다.
창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그리고 정년연장에 따라 청년 신규 일자리는 줄어들고 있을 뿐만 아니라 파견 근로제, 대체근로제 등 기업규제완화로 인해 고용이 불안한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경제적 환경하에서 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직자, 예비퇴직자, 직장인, 취업재수생, 구직 포기자, 대학졸업예정자 등이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한 돌파구로서 창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창출된 지식을 활용하는 창업활동이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에 비해 부족한 데,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즉 국내의 경우 창출된 지식을 활용하는 창업활동이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에 비해 부족하다. 이것은 창업을 위해서는 창업가 정신과 창업의지가 있어야 하지만 맹목적인 창업의지만 가지고 창업을 한다면 매우 무모한 창업이 될 수 있다1). 따라서 창업을 실행하기에 앞서 창업을 좀 더 성공적으로 이끌려면 적절하면서도 효과적인 창업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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