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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전시회의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de show's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7 no.3, 2015년, pp.359 - 378  

조윤실 (신한대학교 글로벌통상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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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연구의 목적은 무역전시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전시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요인을 측정하기 위하여 물리적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의 3차원으로 구분하였고, 전시참가업체를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서비스품질의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에 있어 물리적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이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서비스품질요인과 충성도의 관계에서는 상호작용품질과 결과품질이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물리적 환경품질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strategic implication for enhancing trade show's competitiveness by analyzing its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order to measure service quality factors influenc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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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은 구매후에 지각된 성과가 구매전 기대와 동일하거나 그보다 클 경우에 만족을 느끼고, 적을 경우에는 불만족하다 여기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근거하여 고객만족을 전시회에 참가하기 전에 형성한 사전 기대와 참가후 지각된 성과를 비교한 평가로 정의하였다.
  • 서비스 품질 측정방법은 최근의 연구흐름을 도입하여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 등 3차원 접근방법을 채택하여 기존의 전시회 연구와 차별화를 두었다. 무역전시회의 서비스품질, 고객 만족도, 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전시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무역전시회의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를 분석하고 예측하기 위한 선행변수로 서비스품질을 사용하여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무역전시회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비스품질에 대한 기본연구들을 바탕으로 전시회 서비스품질 요소들을 구성하고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비스품질요인들과 고객만족 및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명하였다.
  • 본연구의 주요 목적은 무역전시회에 참가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무역전시회의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그리고 고객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2-3. 무역전시회의 결과품질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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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rönro s에 따른 서비스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품질에 대한 의미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Grönro s(1982)는 서비스품질을 기대한 품질과 지각된 품질간의 차이에 대한 인식이라고 하였고, Parasuraman, Zeithmal and Berry(1988; 이하 PZB)는 서비스의 우수성이나 우월성에 대한 고객의 전반적인 판단이나 태도라고 정의하였다. Bitner와 Hubbert(1994)는 서비스에 대한 전반인 태도와 평가라고 하였고, 이유재와 이준엽(2001)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상대적인 우수성이나 열등성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 인상으로 정의하였다.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소비자의 욕구가 점점 다양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서비스간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이유재, 2013). 이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산업에서 관련 연구가 활발히 논의되고 있지만, 전시산업에서는 전시회의 서비스품질 측정 모형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전시주최자의 참가 업체와 참관객 유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글로벌 경쟁은 가속화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전시산업은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수출 및 세수증대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고부가치산업으로 국내를 비롯한 세계 각국은 전시산업을 해외 마케팅 수단 및 국가전략 산업으로 인식하고, 전시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각종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전시산업의 지속적 성장으로 무역전시의 개최 건수는 전세계적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고, 유사하거나 동일한 주제의 전시회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전시주최자의 참가 업체와 참관객 유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지면서 글로벌 경쟁은 가속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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