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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2, 2015년, pp.72 - 91
이규녀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이광복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소연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한수경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이영우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his study is aimed at researching and analyzing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curriculum and career path of chemical engineering field in specialized high school, and seeking for a curriculum improvement plan for activation by means of identity establishment of chemical engineering field.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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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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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간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로 미국의 CCT가 선정한 5대 분야는? | 21세기에 국가 간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어떤 기술을 발전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CCT는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로 소재와 생산, 정보와 통신, 생물공학과 생명공학, 육·해·공 교통, 에너지와 환경 등 5대 분야를 선정하였다 (Committee on Critical Technologies, 1992). 5대 핵심기술의 거의 전 분야에서 화학과 화학공학연구는 필수불가결의 요소라고 말하였다. | |
화공분야의 학과명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최근 화공계열의 학과명은 화공산업 변화와 교육정책에 따라 화공과, 화학공업과 등의 전통적인 학과명에서 환경, 바이오, 생명, 에너지, 디스플레이, 향장, 식품(제과․제빵) 등 다양한 근접학문의 학과명으로 변화하였다(이규녀, 김소연, 양선주, 2012; 조승호, 2006). 또한 입학자원의 자연 감소를 해소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과명이 개편되기도 하였다. | |
5대 핵심기술에서 화학과 화학공학연구는 어떤 요소인가? | 미국의 CCT는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로 소재와 생산, 정보와 통신, 생물공학과 생명공학, 육·해·공 교통, 에너지와 환경 등 5대 분야를 선정하였다 (Committee on Critical Technologies, 1992). 5대 핵심기술의 거의 전 분야에서 화학과 화학공학연구는 필수불가결의 요소라고 말하였다. 이처럼 화학공학은 전 산업의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필수 학문으로 인정받으며 크게 발전하고 있다. |
교육부(2014.9.24.). (보도자료)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 발표. 저자.
김창구(2007). 고등학교 화학공학 교재 분석 및 교육 내용 개선(안). NICE, 25(2), 156-162.
박동열 외(2012a). 특성화고 학과-직업 길라잡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동열 외(2012b). 특성화고 학과-자격증 길라잡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종성, 김상진, 구재영(2006). 고등학교 공업계열 전문교과(화공.인쇄 영역)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우상호(2009).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자체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이규녀, 김소연, 양선주(2012). 특성화고 화공계열분야 변화 요인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직업교육연구, 31(4), 269-290.
이무근, 김재식, 김판욱(2000). 실기교육방법론(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이병욱(2002). 공업계 고등학교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평가준거 개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장명희 외(2014).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 및 전문교과 교원자격임용양성체제 개선방안 공청회 자료집.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조규진(1983). 공업고등학교 화공과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조승호(2006). 중등 교원임용시험 '화공?섬유'과목의 실태분석. 직업교육연구, 26(1), 97-116.
Committee on Critical Technologies(1992). Critical Technologies: The Role of Chemistry and Chemical Engineering.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p.3.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 http://www.ncs.go.kr/.
학교정보알리미 홈페이지. http://www.schoolinf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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