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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 화공계열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 분석
Analysis on the Curriculum of Chemical Engineering Field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2, 2015년, pp.72 - 91  

이규녀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이광복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소연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한수경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이영우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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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특성화고 화공계열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화공계열의 정체성 확립을 통한 활성화를 위하여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화공계열 학교(과) 대상의 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교육과정 및 학과명, 그리고 취득 자격증의 상호간에 적합성을 내용분석 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공계열이 화공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산업 현장의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화공에서 파생된 응용화학공업, 나노화학공업, 환경화공, 에너지환경화공, 융합신소재화공, 세라믹화공, 생명화공, 식품생명화공 등 응용학문의 학과를 개설하고, 학과별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해야 한다. 둘째, 화공계열의 기준학과별로 관련 자격증을 다양화하고, 취업 가능성 제고에 따른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하여 산업수요와 직업의 변화를 고려한 인력 양성 목표와 인재상을 명확하게 수립해야 한다. 셋째, 화공계열 교육과정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중등 직업교육이 '알기만 하는 교육(지식)'에서 '할 줄 아는 교육(능력)'으로 변화하는 패러다임에 발맞추어 '화공 산업체 - 화공 직업교육 - 화공 자격'이 일체화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researching and analyzing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curriculum and career path of chemical engineering field in specialized high school, and seeking for a curriculum improvement plan for activation by means of identity establishment of chemical engineering field.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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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문헌 고찰을 통하여 특성화고 졸업생의 자격증 취득과 진로 현황은 특성화고 및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교육성과에 해당하는 평가지표임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과정의 평가결과는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특성화고 화공계열을 대상으로 최근 3년간 졸업생 자격증 취득과 진로 현황을 실태 파악하고, 취득 자격증 종류 및 학과명을 학교수준 교육과정과 비교분석하여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특성화고 화공계열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화공계열의 정체성 확립을 통한 활성화를 위하여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특성화고 화공계열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화공계열의 정체성 확립을 통한 활성화를 위하여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화공계열의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 이 연구는 특성화고 화공계열의 정체성 확립을 통한 활성화를 위하여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진단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이는 분석 내용이 어느 정도 일관성을 가지고 편성·운영되고 있는지를 양적이며 질적으로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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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 간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로 미국의 CCT가 선정한 5대 분야는? 21세기에 국가 간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어떤 기술을 발전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CCT는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로 소재와 생산, 정보와 통신, 생물공학과 생명공학, 육·해·공 교통, 에너지와 환경 등 5대 분야를 선정하였다 (Committee on Critical Technologies, 1992). 5대 핵심기술의 거의 전 분야에서 화학과 화학공학연구는 필수불가결의 요소라고 말하였다.
화공분야의 학과명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화공계열의 학과명은 화공산업 변화와 교육정책에 따라 화공과, 화학공업과 등의 전통적인 학과명에서 환경, 바이오, 생명, 에너지, 디스플레이, 향장, 식품(제과․제빵) 등 다양한 근접학문의 학과명으로 변화하였다(이규녀, 김소연, 양선주, 2012; 조승호, 2006). 또한 입학자원의 자연 감소를 해소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과명이 개편되기도 하였다.
5대 핵심기술에서 화학과 화학공학연구는 어떤 요소인가? 미국의 CCT는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로 소재와 생산, 정보와 통신, 생물공학과 생명공학, 육·해·공 교통, 에너지와 환경 등 5대 분야를 선정하였다 (Committee on Critical Technologies, 1992). 5대 핵심기술의 거의 전 분야에서 화학과 화학공학연구는 필수불가결의 요소라고 말하였다. 이처럼 화학공학은 전 산업의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필수 학문으로 인정받으며 크게 발전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교육부(2014.9.24.). (보도자료)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 발표. 저자. 

  2. 김창구(2007). 고등학교 화학공학 교재 분석 및 교육 내용 개선(안). NICE, 25(2), 156-162. 

  3. 박동열 외(2012a). 특성화고 학과-직업 길라잡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4. 박동열 외(2012b). 특성화고 학과-자격증 길라잡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5. 박종성, 김상진, 구재영(2006). 고등학교 공업계열 전문교과(화공.인쇄 영역)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우상호(2009).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자체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7. 이규녀, 김소연, 양선주(2012). 특성화고 화공계열분야 변화 요인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직업교육연구, 31(4), 269-290. 

  8. 이무근, 김재식, 김판욱(2000). 실기교육방법론(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9. 이병욱(2002). 공업계 고등학교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평가준거 개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0. 장명희 외(2014).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 및 전문교과 교원자격임용양성체제 개선방안 공청회 자료집.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1. 조규진(1983). 공업고등학교 화공과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2. 조승호(2006). 중등 교원임용시험 '화공?섬유'과목의 실태분석. 직업교육연구, 26(1), 97-116. 

  13. Committee on Critical Technologies(1992). Critical Technologies: The Role of Chemistry and Chemical Engineering.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p.3. 

  14.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 http://www.ncs.go.kr/. 

  15. 학교정보알리미 홈페이지. http://www.schoolinf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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