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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2, 2016년, pp.69 - 88
The study tried to investigate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and educational needs of job performance competency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For this,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269 sp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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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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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문항에 대해 χ2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 NCS 활동 경험 유무에 따라 교과지도영역과 생활지도영역의 하위 요소를 분석한 결과는 <표 12>와 같다. 중요도와 교육적 요구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교과지도영역의 하위 요소는 NCS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능력, 학습모듈의 교수·학습자료 제작 및 교재 재구성 능력, 교과평가기준 및 평가문항 제작 능력, 신자격 취득 지도 능력, 취업 연계 전공 동아리 지도 능력, 안전 교육 지도 능력, 성적 처리 능력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활지도영역의 하위 요소는 상담지도 능력, 청소 지도 능력 등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표 12>의 결과를 통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항목을 살펴보면, NCS 관련 활동 경험이 ‘유’인 응답자가 NCS 관련 활동 경험이 ‘무’인 응답자에 비하여 해당 항목에 대해 중요도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교육적 요구 측면에서도 더 높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NCS기반 학습모듈이란? | NCS기반 학습모듈이란 능력단위에 대한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의미한다. NCS 학습모듈은 NCS 능력단위별로 구성되며 여러 개의 하위 요소들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 체계를 갖추고 있으로 NCS의 학습모듈을 조합하여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의 해당 학과별 교과서로 사용할 예정이다. | |
17개의 교과군은 무엇인가? | NCS 24개 대분류를 활용하여 계열 및 기준학과는 현행 5개 계열 구분을 17개의 교과군으로 재구조화하고 49개의 기준 학과를 제시하였다. 17개의 교과군은 경영·금융, 보건·복지, 디자인·문화 콘텐츠, 미용·관광·레저, 음식 조리, 건설, 기계, 재료, 화학 공업, 섬유·의류, 전기·전자, 정보·통신, 식품 가공, 인쇄·출판·공예, 환경·안전, 농립·수산 해양, 선박 운항 등으로 기존의 계열이 세분화되거나 계열간 통합이 이루어 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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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 http://www.nc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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