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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주요 공항의 항공화물 경쟁구도 분석에 관한 연구
Competitive Composition of Main Airports in North Asia - Focused on Air Cargo -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3, 2015년, pp.93 - 105  

정태원 (성결대학교 동아시아 물류학부)

초록

본 연구는 최근까지 이루어진 공항의 집중도 및 항공 유동성 자료를 바탕으로 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항공 및 공항의 환경변화에 따라 변화되고 있는 아시아 주요공항의 화물 물동량 구조를 파악하였다. 또한, 아시아 지역에서의 화물 전이 현상을 분석하여, 경쟁공항들의 경쟁수준을 파악하여 향후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현재 동북아 권역의 과점화는 꾸준히 약화되고 있으나 이는 중국공항의 성장에 따른 결과이며 이 지역에서의 푸동공항은 지속적인 물동량 확대는 새로운 과점화 증대 현상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2000년부터 2012년까지 항공화물 변이 효과분석 결과에 의하면 인천공항의 항공화물은 약 42만 톤이, 나리타공항은 약 128만 톤이 동북아 권역의 다른 공항으로 전이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일부가 직접경쟁이 가능한 푸동공항으로 전이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어 향후 전이가 지속적으로 창출되는 원인과 이유에 대한 추후 연구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utline the strategic implications of a structure analysis and trends of transferred air cargoes for the main airports of the North Asian region for 13 years from 2000 to 2012. To do so, it analyses the concentration levels using a Gini coefficient and Hirschmann Her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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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남영우, 이호상(2003, 2004)의 연구는 1992년과 2001년의 국제항공 유동자료를 이용하여 세계 도시시스템의 변화를 검토하고, 이를 그래프 이론법 , 인자분석법에 의하여 각각의 세계 도시가 상호작용하는 양상을 살펴보고, 시계열 분석을 통해서 세계 도시시스템의 변화양상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 연구에서는 관련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전체도시들을 대상으로 83개 도시를 1차로 추출하고 이 도시들 중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출발도착별 수송 자료와 비교하여 항공화물 유동자료를 확보할 수 있는 70개 공항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 다음으로는 동북아 지역, 동남아 지역의 공항별 변이효과를 비교분석하여 각 권역별 경쟁상황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푸동공항은 2000~2004년 동안 높은 성장률과 경쟁력 강화로 주변공항의 물동량을 흡수하였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는 최근까지 이루어진 공항의 집중도 및 항공 유동성 자료를 바탕으로 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항공 및 공항의 환경변화에 따라 변화되고 있는 아시아 주요공항의 화물 물동량 구조를 파악하여, 아시아 지역에서의 화물 전이 현상을 분석하여, 경쟁공항들의 경쟁수준을 파악하고, 경쟁공항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향후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장에서는 아시아지역 공항과 동북아지역 공항의 집중도 분석을 통해 시장 과점화 여부를 판단하고, 경쟁공항의 경쟁적 입지와 공항간 물동량 전이현상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경쟁구도의 분석방법을 설계하고자 한다.
  • 이상의 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는 집중도 분석, 포트폴리오 분석, 변이할당분석 등을 실시하고 더 나아가 경쟁공항으로 선정된 동아시아 주요공항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아시아 지역 국제공항의 현실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까지 이루어진 공항의 집중도 및 항공 유동성 자료를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의 주요공항의 네트워크 구조변화 및 화물 전이 현상을 분석하여, 경쟁공항들 간의 수준을 파악하고, 공항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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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항집중도 및 도시간 관계에 관련한 다양한 연구 수행의 한계점은? 선행연구 고찰로부터, 공항집중도 및 도시간 관계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나,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이 한계점 또는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집중도(네트워크) 분석과 항공유동성 자료를 바탕으로 한 도시관계 분석으로 공항 및 도시의 구조와 특성 또는 패턴 등을 파악하는데 그쳤으며 둘째, 대부분의 연구가 세계 공항 또는 항만, 세계도시 등이 대상이었으며 일부 연구들이 아시아 공항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처럼 아시아 지역을 권역별로 나누어 접근한 사례는 아직 없었다. 셋째, 대부분이 여객을 대상을 하고 있으며 항공화물을 중심으로 제시된 연구도 일부 연구에 지나지 않았으며, 특히, 아시아지역 권역별 항공화물을 중심으로 분석한 사례는 없었다.
지니계수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지니계수는 일반적으로 완전히 공평하게 분배하는 수준으로부터 이격되어 있는 비율을 측정하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0과 1사이의 값으로 표현된다. 0은 완전히 평등한 분배가 이루어지는 수준을 의미하며, 1에 가까울수록 불평등이 높아져 1은 완전불평등을 의미한다.
공항의 집중도 분석에서 집중도가 높은 권역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항의 집중도 분석은 권역 전체 공항시스템의 집중화 정도 및 과점화 현황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즉, 집중도가 높은 권역은 소수의 대형공항에 의해 공항 물동량이 집중적으로 처리되어 과점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집중도가 낮은 지역은 다수의 공항이 물동량을 분산하여 처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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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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