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남권 항공화물 활성화 요인 분석
The Analysis on Promotion factors of Air Cargo Transportation in East-South Are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6 no.2, 2020년, pp.37 - 52  

송계의 (동서대학교 국제통상물류학부 국제물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성공요인 중 주관적인 성공요인의 평균평점(4.48)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은,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① 항공사 및 포워더가 가장 우선적으로 집중화된 시장전략 및 친시장적인 능력을 확보하고, ② 항공사의 시장 및 노선 개발을 위해 노력하여야 하며, ③ 항공사, 포워더의 RM(수익관리) 등 기업경영능력을 제고하고, ④ 항공사, 포워더가 항공화물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확보하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산업 환경적인 성공요인(4.20점)이 정부정책적인 성공요인(3.88점) 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산업 환경적인 성공요인, 즉 무역 발달 등 지속적인 세계경제성장 여부, 항공화물 운송업의 지속적인 성장 여부, 항공여객운송업의 지속적인 성장 여부, 공항 인프라 확충 정도, 공항 물류단지 인프라 확충 정도 등도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는데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더불어 정부정책적인 성공요인은 평균평점이 3.88점으로 세 가지 성공요인 중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즉 항공화물운송 관련 법제의 선진화 정도, 공항 및 공항물류단지의 선진적인 지정·개발 정책 정도, 항공사 및 포워더에 대한 마케팅지원 체제 정도, 항공사 및 포워더에 대한 세제 등 지원 체제 정도, 항공화물 전문 인력양성 및 지원체제 정도 등의 정부정책적인 성공요인도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terms of three connection factors that promote air cargo transportation in the east-south area: a firm's subjective factors,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and governmental policy factor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a firm's subjective factors (4.48) scored high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동남권 항공화물의 운송체계와 취급실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동남권 항공화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과 활성화 성공 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국제항공화물 시장 환경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현재 국제항공화물 시장은 ① 항공 자유화의 확대에 따른 경쟁 심화, ② ICT 도입의 확대와 전자상거래 물동량의 증가, ③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 항공화물의 증가 및 항공복합운송체계의 확대, ④ 벨 리 화물(Belly Cargo) 비중의 증대, ⑤ 제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화물의 경박단소화 와이에 따른 항공화물의 증가 등의 주요한 환경변화를 보인다(허희영 2018). 이와 같은 항공화물 운송 환경변화에 부응하여, 세계 항공화물 물동량은 2000년 이후 세계무역 수출량과 연동되어 지속해서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며, 우리나라 항공화물 실적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2018년 기준 446만8천 톤에 이르고 있다.
주관적인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주관적인 성공 요인은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려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항공사 및 운송 주선인 스스로가 생각하는 전략과 의지를 의미한다.
동남권 항공화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이로 인해, 동남권에서 발생한 항공화물을 인천국제공항까지 트럭운송 하는 데 따르는 물류비용과 시간 낭비로 국가적인 물류비 낭비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 결과 우리나라 항공화물 운송체계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항공화물 운송 경쟁력 저하와 무역경쟁력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동남권 항공화물의 운송체계와 취급실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동남권 항공화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과 활성화 성공 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국토교통부(2016),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229-258. 

  2. 동서대학교 산학협력단(2019), 항공화물 수요분석 및 화물 처리 활성화 방안, 28-38. 

  3. 송계의(2015), 해양경제특구의 성공요인,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권 제1호, 10-18. 

  4. 허희영(2018), 항공운송산업론, 북넷, 325-330. 

  5. Airpotal 각 년도(2013-2018) 통계 

  6. KDI(2017), 김해신공항 건설 예비타당성 조사, 336-400. 

  7. BDI(2019), 영남권 항공화물 수송여건 분석 및 수송체계 구축방안, 13, 14, 21, 34. 

  8. Ghosh B.C.. Tan Wee Liang. Tan Teck Meng and Ben Chan(2001), The key success factors, distinctive capabilities, and strategic thrusts of top SMEs in Singapor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