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요인 중 주관적인 성공요인의 평균평점(4.48)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은,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① 항공사 및 포워더가 가장 우선적으로 집중화된 시장전략 및 친시장적인 능력을 확보하고, ② 항공사의 시장 및 노선 개발을 위해 노력하여야 하며, ③ 항공사, 포워더의 RM(수익관리) 등 기업경영능력을 제고하고, ④ 항공사, 포워더가 항공화물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확보하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산업 환경적인 성공요인(4.20점)이 정부정책적인 성공요인(3.88점) 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산업 환경적인 성공요인, 즉 무역 발달 등 지속적인 세계경제성장 여부, 항공화물 운송업의 지속적인 성장 여부, 항공여객운송업의 지속적인 성장 여부, 공항 인프라 확충 정도, 공항 물류단지 인프라 확충 정도 등도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는데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더불어 정부정책적인 성공요인은 평균평점이 3.88점으로 세 가지 성공요인 중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즉 항공화물운송 관련 법제의 선진화 정도, 공항 및 공항물류단지의 선진적인 지정·개발 정책 정도, 항공사 및 포워더에 대한 마케팅지원 체제 정도, 항공사 및 포워더에 대한 세제 등 지원 체제 정도, 항공화물 전문 인력양성 및 지원체제 정도 등의 정부정책적인 성공요인도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성공요인 중 주관적인 성공요인의 평균평점(4.48)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은,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① 항공사 및 포워더가 가장 우선적으로 집중화된 시장전략 및 친시장적인 능력을 확보하고, ② 항공사의 시장 및 노선 개발을 위해 노력하여야 하며, ③ 항공사, 포워더의 RM(수익관리) 등 기업경영능력을 제고하고, ④ 항공사, 포워더가 항공화물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확보하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산업 환경적인 성공요인(4.20점)이 정부정책적인 성공요인(3.88점) 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산업 환경적인 성공요인, 즉 무역 발달 등 지속적인 세계경제성장 여부, 항공화물 운송업의 지속적인 성장 여부, 항공여객운송업의 지속적인 성장 여부, 공항 인프라 확충 정도, 공항 물류단지 인프라 확충 정도 등도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는데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더불어 정부정책적인 성공요인은 평균평점이 3.88점으로 세 가지 성공요인 중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즉 항공화물운송 관련 법제의 선진화 정도, 공항 및 공항물류단지의 선진적인 지정·개발 정책 정도, 항공사 및 포워더에 대한 마케팅지원 체제 정도, 항공사 및 포워더에 대한 세제 등 지원 체제 정도, 항공화물 전문 인력양성 및 지원체제 정도 등의 정부정책적인 성공요인도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deals with the terms of three connection factors that promote air cargo transportation in the east-south area: a firm's subjective factors,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and governmental policy factor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a firm's subjective factors (4.48) scored highest...
This study deals with the terms of three connection factors that promote air cargo transportation in the east-south area: a firm's subjective factors,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and governmental policy factor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a firm's subjective factors (4.48) scored highest of the three promotion factors, followed by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4.20) and government policy factors (3.88).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promote to air cargo transportation in the east-south area a firm's subjective factors (1) to procure concentrated market strategy and real market capacity, (2) to procure speedy satisfaction of customer needs and confidence, (3) to enhance aviation route development, and (4) to enhance business ability of airlines and forwarders. Next, air cargo transportation should be promoted in the east-south area by considering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and government policy factors.
This study deals with the terms of three connection factors that promote air cargo transportation in the east-south area: a firm's subjective factors,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and governmental policy factor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a firm's subjective factors (4.48) scored highest of the three promotion factors, followed by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4.20) and government policy factors (3.88).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promote to air cargo transportation in the east-south area a firm's subjective factors (1) to procure concentrated market strategy and real market capacity, (2) to procure speedy satisfaction of customer needs and confidence, (3) to enhance aviation route development, and (4) to enhance business ability of airlines and forwarders. Next, air cargo transportation should be promoted in the east-south area by considering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and government policy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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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동남권 항공화물의 운송체계와 취급실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동남권 항공화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과 활성화 성공 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다.
제안 방법
Ghosh B.C.․ Tan Wee Liana․ Tan Tech Mengand Ben Chan(2001)은 특정 산업의 성공 요인을 기업 자체 측면(주관적인 성공 요인), 산업 환경 측면, 정부 정책 측면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모델을 개발·적용하여 분석하고 있으며, 이 논문에서는 기존의 통계분석을 통한 연관분석 등 복잡한 분석보다는 단순 산술평균만 제시하고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현상분석을 글로 표현하는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도 이를 참조하여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려는 방안의 성공요인평가영역 개발을 위해 관련 문헌의 평가 영역과 관련 당사자 인터뷰를 통해 얻은 평가영역을 비교 분석한 후 이들의 공통 영역을 바탕으로 평가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주관적인 성공 요인, 산업 환경적인 성공 요인, 정부 정책적인 성공 요인 3개 영역으로 분류하여 평가항목을 정리한 것이 다음의 이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려는 방안을 모색하며, 그 방안의 성공 요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그 성공 요인을 항공사, 운송 주선인 등 기업 자체 측면(주관적인 성공 요인), 산업 환경 측면, 정부 정책 측면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모델을 개발·적용하였으며,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려는 방안의 성공 요인을 분류하였고, 요인별 5점 만점의 설문조사와 100분 비율 평가분석모형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려는 방안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성공 요인 중 대분류 세 가지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는 “주관적인 성공 요인”이 4.48점, “산업 환경적인 성공 요인”이 4.20점, 그리고 “정부 정책적인 성공 요인”이 3.88점을 기록하였다.
0%에 비해 2배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김해공항의 항공화물처리량 비중도 2013~2017년 동안 연평균 7.5% 증가하여 인천공항의 -0.1%에 비해 매우 높은 증가세를 보인다. 그러나 2013~2017년 동안 절댓값 측면에서의 비중은 김해공항이 0.
즉, 선행연구 보고서의 내용은 주로 동남권에 신공항을 건설하기 위한 사전 수요분석 및 타당성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동남권 항공화물 운송을 활성화하려는 방안 제시 등을 연구한 논문 및 보고서가 거의 없는 실정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 주로 하는 동남권 항공화물 운송의 활성화 요인분석 결과는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성공 요인 중 “항공사, 운송 주선인에 대한 마케팅 지원 체제” 요인 항목은 4.0점으로 정부 정책적인 성공 요인 중에서는 세 번째로 높은 평균점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세계 경제성장의 둔화, 국제 특별수송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항공사 등이 영업활동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한시적으로라도 항공사, 운송 주선인에 대한 마케팅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성공 요인 중 “항공사, 운송 주선인의 항공화물 전문인력양성 및 확보” 요인 항목도 4.1점으로 비교적 높은 평균점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항공화물운송업을 영위하는데 필수요소인 항공사, 운송 주선인, 공항, 공항 물류단지 등을 운영하는 것은 결국 전문인력이므로,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려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 전문인력의 양성·확보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결론이다.
성공 요인 중 “항공화물운송업의 지속적인 성장” 요인 항목은 4.2점으로 산업 환경적인 성공 요인 중 세 번째로 높은 평균점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항공화물운송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서로 연동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 더구나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려는 방안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세 가지 대분류 요인 중 주관적인 성공 요인의 평균 평점이 가장 높아 결국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려는 방안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항공사 및 운송 주선인 스스로가 집중화된 시장전략 및 친시장 능력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인천 공항 공사의 경우에도 항공화물운송업이 어려운 시기에 한시적으로 인천공항의 화물 항공사와 화물터미널, 물류단지 입주 업체에 대해 항공기 착륙료, 주기료, 임대료 등을 10% 한시적으로 감면하여 주고, 물동량 증대 시 성과보수를 확대 지급하였으며, 또한 그간 인천공항에 신규 화물 노선을 취항할 경우 제공해 왔던 신규취항 성과보수의 적용 기준과 적용 대상도 확대해 노선 확장 후발 주자에 대한 동기부여와 신규 화물 시장 개척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였다.
이와 더불어 정부 정책적인 성공 요인은 평균 평점이 3.88점으로 세 가지 성공 요인 중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즉 항공화물 운송 관련 법제의 선진화 정도, 공항 및 공항 물류단지의 선진적인 지정·개발 정책 정도, 항공사 및 운송 주선인에 대한 마케팅 지원 체제 정도, 항공사 및 운송 주선인에 대한 세제 등 지원 체제 정도, 항공화물 전문 인력 양성 및 지원체제 정도 등의 정부 정책적인 성공 요인도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려는 방안을 추진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2009~2018년 동안 김해공항 기준 연도별 노선별 처리량이 많은 노선은 ① 방콕 노선의 경우 가장 많은 항공화물이 발생하고 있고 연차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② 도쿄-나리타와 간사히 등 일본 노선의 경우 일정량 이상의 항공화물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고, ③ 하노이와 호찌민 노선의 경우에는 최근 베트남과의 교류 확대영향으로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며, ④홍콩, 푸둥, 베이징, 칭다오 등의 중국 노선과 타이베이 노선도 일정량의 항공화물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사항은 2013-2017년 동안 생활용품 의 발생량 증가율이 연평균 18.9%로 가 장 높고, 그 다음으로 농림수산물 16.1%, 섬유류 10.8%, 플라스틱 고무 및 가죽제품 9.0% 순으로, 기존 발생량 하위권에 있던 품목들의 발생량 증가율이 매우 높다는 사실은 향후 발생할 품목별 항공 화물 추이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산업 환경적인 성공 요인의 평균 평점이 4.20점을 기록하여 주관적인 성공 요인과 비슷한 평균 평점을 기록한 것은 주목해야 할 사항이며, 결국 항공사 등의 자체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항공운송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공항·공항 물류단지 인프라 확충 등 산업 환경적인 성공 요인 등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는 결론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공항 건설 시 소음 등 환경문제, 안전성 확보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SLOT 확보, 운항 시간 확대, 터미널 확충, 공항 물류단지의 조성, 노선 및 운항 빈도 확충 등의 문제가 우선 해결되어야 하며, 수요예측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향후 공항의 확장성도 보장된 동남권 신공항의 건설이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동남권 신공항을 건설해야 할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항공화물 운송 분야에서도 기존 김해공항과는 차별화된 신공항의 공항시설 및 운영 방향을 모색하여 동남권 발생 항공화물의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
즉, 동남권에서 발생하는 항공화물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하여 99.1%가 처리되고 있다는 사실은 국가물류체계의 효율화 및 물류비 관리 측면에서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물류체계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에 최우선 정책을 두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국제항공화물 시장 환경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현재 국제항공화물 시장은 ① 항공 자유화의 확대에 따른 경쟁 심화, ② ICT 도입의 확대와 전자상거래 물동량의 증가, ③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 항공화물의 증가 및 항공복합운송체계의 확대, ④ 벨 리 화물(Belly Cargo) 비중의 증대, ⑤ 제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화물의 경박단소화 와이에 따른 항공화물의 증가 등의 주요한 환경변화를 보인다(허희영 2018). 이와 같은 항공화물 운송 환경변화에 부응하여, 세계 항공화물 물동량은 2000년 이후 세계무역 수출량과 연동되어 지속해서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며, 우리나라 항공화물 실적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2018년 기준 446만8천 톤에 이르고 있다.
주관적인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주관적인 성공 요인은 동남권 신공항의 항공화물 유치 및 화물처리 효율화를 기하고 활성화하려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항공사 및 운송 주선인 스스로가 생각하는 전략과 의지를 의미한다.
동남권 항공화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이로 인해, 동남권에서 발생한 항공화물을 인천국제공항까지 트럭운송 하는 데 따르는 물류비용과 시간 낭비로 국가적인 물류비 낭비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 결과 우리나라 항공화물 운송체계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항공화물 운송 경쟁력 저하와 무역경쟁력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동남권 항공화물의 운송체계와 취급실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동남권 항공화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과 활성화 성공 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다.
참고문헌 (8)
국토교통부(2016),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229-258.
동서대학교 산학협력단(2019), 항공화물 수요분석 및 화물 처리 활성화 방안, 28-38.
BDI(2019), 영남권 항공화물 수송여건 분석 및 수송체계 구축방안, 13, 14, 21, 34.
Ghosh B.C.. Tan Wee Liang. Tan Teck Meng and Ben Chan(2001), The key success factors, distinctive capabilities, and strategic thrusts of top SMEs in Singapor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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