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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특성이 공급사슬 파트너십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SCM Characteristics on Supply Chain Partnership and Corporate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0 no.5, 2015년, pp.81 - 93  

최철곤 (두산인프라코아(주) Heavy BG) ,  심정택 (창원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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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쟁의 시대에서 한 기업이 보유한 역량만으로 경쟁을 이겨나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기업들은 서로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기업 대 기업의 경쟁이 아니라 연관된 기업들의 집합체인 공급망간의 경쟁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공급망을 형성하는 기업들이 SCM을 전략적 수단으로써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경쟁에서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SCM특성이 기업특성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특성이 공급사슬 파트너십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SCM특성이 기업특성인 민첩성과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민첩성과 가시성은 공급사슬 파트너십과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그리고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던 건설기계산업 분야에서의 SCM 활동에 대해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공헌도가 높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difficult that a company could grow with its own competitiveness in modern global competition era. The pattern of competition is changing from company-to-company to supply chain network-to-supply chain network. In order to enhance competitiveness and survive capability by combining i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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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CM특성과 기업특성,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모형을 개발하고, 각 구성개념간의 인과관계를 탐색하여 공급사슬 파트너십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과 이를 강화하려는 기업에게 의미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공급사슬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건설기계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기업 특성으로 민첩성과 가시성을 찾을 수 있었다. 민첩성은 리하이대학 Iaccoca연구소의 학자 그룹에 의해 1991년 제안되었으며[11], Yusuf 등(1999)은 기업이 신속하게 고객의 동적인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패러다임으로 민첩성을 정의하였다[12].
  •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본 연구는 SCM특성인 조직내 특성, 조직간 특성, 관계특성이 기업특성인 민첩성과 가시성, 그리고 SCM 성과인 기업의 재무적·전략적·운영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조직내 특성은 기업특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조직간 특성은 기업특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관계 특성은 기업특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기업 특성은 공급사슬 파트너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기업 특성은 기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공급사슬 파트너십은 기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가설 6] 공급사슬 파트너십은 기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조직내 특성은 민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조직간 특성은 민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 조직간 특성은 가시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 관계 특성은 민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2 : 기업 특성은 전략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1 : 공급사슬 파트너십은 재무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2 : 공급사슬 파트너십은 전략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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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M이란 무엇인가? SCM은 공급사슬상의 개체들 간의 벽을 넘어선 정보공유를 통하여 불필요한 노력을 줄이며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재고를 줄이고, 불필요한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며, 비즈니스 스피드를 향상시킴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경영기법이다. Stock and Boyer(1997)는 SCM을 고객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초의 공급업체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제품,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전략으로 보았다[1].
SCM은 전략적 수준에서부터 전술 및 운영적 수준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모든 활동영역을 포함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003)은 SCM 을 고객 서비스수준을 만족시키면서 시스템의 전반적인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제품이 적절한 수량으로,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시간에 생산 및 유통이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공급업자, 제조업자, 창고․보관업자 그리고 소매업자들을 효율적으로 통합하는데 이용되는 일련의 접근법으로 정의하였다[2]. 이러한 정의는 첫째, SCM은 비용에 영향을 미치면서 최종고객을 만족시키는데 기여하는 모든 조직을 고려하고, 둘째, SCM의 목적은 전체 시스템을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이며, 셋째, SCM은 참여 기업들의 통합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전략적 수준에서부터 전술 및 운영적 수준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모든 활동영역을 포함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하였다.
글로벌 경쟁의 시대에서 한 기업이 보유한 역량만으로 경쟁을 이겨나가는 것은 어려운 일인 이유는 무엇인가? 글로벌 경쟁의 시대에서 한 기업이 보유한 역량만으로 경쟁을 이겨나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기업들은 서로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기업 대 기업의 경쟁이 아니라 연관된 기업들의 집합체인 공급망간의 경쟁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공급망을 형성하는 기업들이 SCM을 전략적 수단으로써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경쟁에서 중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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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J. R. Stock and S. L. Boyer, "Developing a consensus definition of supply chain management: A qualit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Management, Vol. 39, No. 8, pp. 690-711, 1997. 

  2. D. Simchi-Levi, P., Kaminsky, and E. Simchi-Levi, "Designing and Managing the Supply Chain: Concepts, Strategy, and Case Studies," McGraw-Hill/Irwin Series in Operations and Decision Sciences, 2003. 

  3. E. Sandberg and M. Abrahamsson, "The role of top management in supply chain management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 38, No. 1, pp. 57-69, 2010. 

  4. T. Y. Eng, "An Investigation into the mediating role of cross-functional coordination on the linkage between organizational norms and SCM performanc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35, No. 6, pp. 762-773, 2006. 

  5. T. R. Kim. and J. G. Song, "The effect of asset specificity, information sharing, and a collaborative environment on supply chain management (SCM): An integrated SCM performance formation,"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ol. 11, No. 4, pp. 51-60, 2013. 

  6. R. B. Handfiled and C. Bechtel, "The role of trust and relationship structure in improving supply chain responsivenes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31, No. 4, pp. 367-382, 2002. 

  7. R. F. Lusch & J. R. Brown, "Interdependency, contracting, and relational behavior in marketing channel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 4, pp. 19-38, 1996. 

  8. Y. X. Yen & S. W. Hung, "How does supplier's asset specificity affect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A relational exchange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Vol. 28, No. 4, pp. 276-287, 2013. 

  9. V. H. Vilena, E. Revilla, & T. Y. Choi, "The dark side of buyer-supplier relationships: A social capital perspectiv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9, No. 6, pp. 561-576, 2011. 

  10. Z. Jiang, S. C. Henneberg, & P. Naude,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e effects of trust and dependence,"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Vol. 27, No. 1, pp. 3-15, 2012. 

  11. Iacocca Institute, 21st Century Manufacturing Enterprise Strategy, Lehigh University, Bethlehem, PA, 1991. 

  12. Y. Y. Yusuf, M. Sarhadi, & A. Gunasekaran, "Agile Manufacturing: The drivers, concepts and attribut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52, No. 1, pp. 33-43, 1999. 

  13. M. Christopher, "The agile supply chain: competing in volatile market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29, No. 1, pp. 37-44, 2000. 

  14. H. Y. Su, S. C. Fang, & C. S. Young, "Influences of relationship transparency from intellectual capital reporting on supply chain partnerships with suppliers: a field experiment,"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18, No. 2, pp. 178-193, 2013. 

  15. S. Youn, M. G. Yang, P. Hong, & K. Park, "Strategic supply chain partnership, environmental supply chain management practices, and performance outcomes: an empirical study of Korean firm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 56, pp. 121-130, 2013. 

  16. B. Maheshwari, V. Kumar, & U. Kumar, "Optimizaing success in supply chain partnerships," Journal of Enterprise Information Management, Vol. 19, No. 3, pp. 277-291, 2006. 

  17. D. J. Bowersox, D. J. Closs, & T. P. Stank, "Ten-mega trends that will revolutionize supply chain logistics,"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 21, No. 2, pp. 1-15, 2000. 

  18. P. Kelle & A. Akbulut, "The role of ERP tools in supply chain information sharing, cooperation, and cost optim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93-94, pp. 41-52, 2005. 

  19. A. Braganza, "Enterprise integration: Creating competitive capabilities," Logistics Information Management. Vol. 13, No. 8, pp. 562-572, 2002. 

  20. E-J. Kim & J-W. Kim, "An Empirical Study on Influence of SCM Integration Factors on Visibi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5, No. 1, pp. 59-72, 2010. 

  21. M. Sambasivan, L. Siew-Phaik, Z. A. Mohamed, & Y. C. Leong "Impact of interdependence between supply chain partners on strategic alliance outcomes: role of relational capital as a mediating construct," Management Decision, Vol. 49, No. 4, pp. 548-569, 2011. 

  22. R. van Hoek, J. Godsell, & A. Harrison, "Embedding insights from industry in supply chain programmes: The role of guest lecturers,"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16, No. 2, pp. 142-147, 2011. 

  23. M. Caridi, L. Crippa, A. Perego, A. Sianesi, & Tumino, A., "Measuring visibility to improve supply chain performance: a quantitative approach," Benchmarking: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17, No. 4, pp. 593-615, 2010. 

  24. S. E. Fawcett, S. L. Jones, & A. M. Fawcett, "Supply chain trust: the catalyst for collaborative innovation," Business Horizons, Vol. 55, No. 2, pp. 163-178, 2012. 

  25. M. Baramichai, E. W. Zimmers Jr, & C. A.Marangos, "Agile supply chain transformation matrix: an integrated tool for creating an agile enterprise",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12, No. 5, pp. 334-348, 2007. 

  26. A. Vanichchinchai,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involvement, partnership management and supply performance: Findings from a developing country,"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vity and Performance Management, Vol. 61, No. 2, pp. 157-172, 2012. 

  27. M. Srinivasan, D. Mukherjee, & A. S. Gaur, "Buyer-supplier partnership quality and supply chain performance: Moderating role of risks, and environmental uncertainty,"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 29, No. 4, pp. 260-271, 2011. 

  28. S-S. Lee, "An Empirical Study of Agile Manufacturing and its Business Performance: Focusing on Antecedents of Agility",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0, No. 1, pp. 103-11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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