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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0 no.5, 2015년, pp.611 - 620
김현미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한경수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on wine consumers to explore their behavioral characteristics concerning their drinking frequency of wine, wine selection factors, and difficulties in selecting wines. Data were collected during February 19th 2014 to April 20th 2014. Respondents were students who were t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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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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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소비자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국내의 와인 소비자 분류에 관한 연구는 중앙리서치(1997)에서 와인의 월별 음용횟수에 따라 와인전문가(Heavy drinker), 와인애호가(Medium drinker), 와인초보자(Light drinker)로 분류하였으며(Bang & Jun 2005), Bang & Jun(2005)은 국외의 와인 소비자 분류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와인전문가, 와인애호가, 와인초보자, 와인문외한으로 분류하였고, Ko & Jung (2006)은 선행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가 토의를 실시하여 와인소비자를 와인전문가(Connoisseurs), 와인애호가(Aspirational drinkers), 와인음용가(Beverage wine consumers), 와인초보자(New wine drinks)로 분류하였다. | |
와인 구매 시 선택의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 와인은 상품의 특성상 고급스럽고 복잡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획일화된 제품과 다르게 포도품종, 생산국가, 양조방법 등에 의해 와인의 맛과 품질이 다르며, 같은 품종의 동일한 와인이라도 음용하는 소비자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특성, 함께 먹는 음식, 그날의 기분, 분위기 등에 따라서도 맛의 차이가 나므로 대부분의 와인소비자들은 와인 구매 시 선택의 어려움을 겪는다(Lee et al. 2013). | |
와인소비자를 와인전문가(Connoisseurs), 와인애호가(Aspirational drinkers), 와인음용가(Beverage wine consumers), 와인향유그룹(Enjoyment)으로 분류하였고, Mouton et al.(2001)는 와인전문가(Connoisseurs), 와인애호가(Aspirational), 와인초보자(Newcomers), 단순상음자로 분류하였는데 이것이 특정 집단의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 그러나 이러한 분류 기준은 해외 연구를 바탕으로 재정립되었으며, 지식, 정보, 관심, 경험과 같은 정성적 데이터를 분류 기준으로 사용함으로써 특정 집단의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문화적으로 와인의 음용이 빈번한 국외 와인 소비자와 고급 음주 문화로써의 와인을 인식하고, 음용하는 국내 와인 소비자의 와인 선택에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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