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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 음용 빈도에 따른 애호 소비자(Engage Me)와 관심 소비자(Tell Me)의 와인 선택 요인
Wine Selection between 'Engage Me' Consumers and 'Tell Me' Consumers by Drinking Frequency of Wine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0 no.5, 2015년, pp.611 - 620  

김현미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한경수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on wine consumers to explore their behavioral characteristics concerning their drinking frequency of wine, wine selection factors, and difficulties in selecting wines. Data were collected during February 19th 2014 to April 20th 2014. Respondents were students who were tak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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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와인 소비자를 와인 음용빈도에 따라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음용하는 소비 집단 ‘애호소비자 (Engage me consumer)’와 월1회 미만 부정기적으로 음용하는 집단 ‘관심소비자(Tell me consumer)’로 분류하고, 집단별 특성 및 와인 선택 요인과 와인 선택 시 느끼는 어려운 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국내 와인 소비자의 와인 음용빈도에 따른 와인 소비자 집단의 특성과 집단별 와인 선택 요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국내 와인 소비자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조사 대상자의 지역적 범위의 오류와 다양성 확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대학의 ‘조리와 와인’ 및 ‘외식경영’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 표본 추출(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와인 소비자의 와인 음용 빈도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특성을 살펴보고, 집단별 와인 선택 요인 및 와인 선택 시 느끼는 어려운 점에 대한 내용을 조사해 봄으로써 와인 소비자의 효율적 마케팅 전략 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가격’은 ‘내가 지금 사고 있는 와인이 합리적이 가격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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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와인소비자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국내의 와인 소비자 분류에 관한 연구는 중앙리서치(1997)에서 와인의 월별 음용횟수에 따라 와인전문가(Heavy drinker), 와인애호가(Medium drinker), 와인초보자(Light drinker)로 분류하였으며(Bang & Jun 2005), Bang & Jun(2005)은 국외의 와인 소비자 분류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와인전문가, 와인애호가, 와인초보자, 와인문외한으로 분류하였고, Ko & Jung (2006)은 선행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가 토의를 실시하여 와인소비자를 와인전문가(Connoisseurs), 와인애호가(Aspirational drinkers), 와인음용가(Beverage wine consumers), 와인초보자(New wine drinks)로 분류하였다.
와인 구매 시 선택의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와인은 상품의 특성상 고급스럽고 복잡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획일화된 제품과 다르게 포도품종, 생산국가, 양조방법 등에 의해 와인의 맛과 품질이 다르며, 같은 품종의 동일한 와인이라도 음용하는 소비자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특성, 함께 먹는 음식, 그날의 기분, 분위기 등에 따라서도 맛의 차이가 나므로 대부분의 와인소비자들은 와인 구매 시 선택의 어려움을 겪는다(Lee et al. 2013).
와인소비자를 와인전문가(Connoisseurs), 와인애호가(Aspirational drinkers), 와인음용가(Beverage wine consumers), 와인향유그룹(Enjoyment)으로 분류하였고, Mouton et al.(2001)는 와인전문가(Connoisseurs), 와인애호가(Aspirational), 와인초보자(Newcomers), 단순상음자로 분류하였는데 이것이 특정 집단의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그러나 이러한 분류 기준은 해외 연구를 바탕으로 재정립되었으며, 지식, 정보, 관심, 경험과 같은 정성적 데이터를 분류 기준으로 사용함으로써 특정 집단의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문화적으로 와인의 음용이 빈번한 국외 와인 소비자와 고급 음주 문화로써의 와인을 인식하고, 음용하는 국내 와인 소비자의 와인 선택에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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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ang JS, Jun JH. 2005. A study on wine preference by wine consumer classification. Korean J. Culin. Res., 11(2):1-16 

  2. Choi YJ, Kim YK. 2007. Wine selection attributes of new wine drinkers. J. Korean Soc. Food Cult., 22(3):299-302 

  3. Chong YK, Jung WH. 2006. Wine consuming behavior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wine consumers. J. Korean Soc. Food Cult., 21(3):280-289 

  4. Dodd H. 1997. Techniques to increase impulse wine purchase in restaurant setting. J. Restaur. & Foodserv. Mark., 2(1):63-73 

  5. Hall J, Winchester M. 2000. Focus on your customer through segmentation. Aust. Nz. Wine Ind. J., 15(2):93-96 

  6. Jeong ES, Lee YJ, Lee KP. 2014.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of impacts and support level related in fishing village tourism as community business: based on the comparison of nongoldamgil's public art with fishing experience village. J. Tour. Sci., 38(9):111-117 

  7. Kim KJ. 201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wine culture in Korea: based on content analysis on wine in the major domestic newspapers. Doctoral degree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pp 1-36 

  8. Kim YJ, Kim DJ. 2012. The effects of wine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wine consumer types. FoodServ. Ind. J., 8(3):57-73 

  9. Ko JY, Jung MR. 2006. Importance of wine label information and perception differences according to consumer groups. J. Tour. Sci., 30(1):403-420 

  10. Ko JY, Zhang HD, Li XB. 2013. A comparative study on the lifestyle of wine consumers in relationship with wine purchasing behavior: based on wine consumers in Shang Hai of China. J. Tour. Leis. Res., 25(7):521-539 

  11. Lee JY, Kim SY, Moon HS. 2013. A study on the demand determinant for wine by the subjective class identification consciousness and involvement level. Korea Acad. Soc. Hotel Admin., 22(2):151-168 

  12. Moulton K, Spawton AL, Bourqui M. 2001.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strategies. Successful wine marketing. Aspen Publisher. Inc., Springer, Maryland, USA, pp 3-8 

  13. Moulton K, Lapsley J. 2001. Successful wine marketing. Springer, Maryland, USA, pp 3-8 

  14. Park JW. 2014. The level of specialization of wine consumers wine market, according to the level of characterization. Northeast Asia Tour. Res., 10(4):145-163 

  15. Spawton T. 1991. Of wine and live asses: an introduction to the wine economy and state of marketing. Euro. J. Wine Mark., 25(3):6-11 

  16. Kim NH. Wine, not hard-Home Plus "Simply Wine" released. Available from: http://www.wine21.com/11_WineNews/winenews01_view.php?SelUno11391, [accessed 2012.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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