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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 와인소비자와 와인전문가의 와인 미각 평가 차이 분석
Wine Gustative Assessment Gap Analysis of College Student Wine Consumers and Wine Expert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1 no.4, 2016년, pp.364 - 372  

도현욱 (전주대학교 한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taste of the wine assessment gap analysis to compare the taste of the wine intended for college student wine consumers and wine experts. Research analysis was carried out frequency analysis to the strength of the wine taste a difference in the intensity of the consis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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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대학생 와인소비자와 와인전문가 집단별로 와인 맛에 대한 미각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와인 맛에 대한 관능평가(Sensory Evaluation) 실시하여 두 집단 간의 와인 맛에 대한 미각 평가 차이를 보고자 하였는데 측정을 통해 와인소비자가 시음한 와인 맛과 와인전문가가 인지한 와인 맛에 관한 맛의 강도 정도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묘사 분석(Descriptive Analysis)은 대표적인 분석적 관능검사의 방법 중의 하나인데 관능적 특성을 알아내고 묘사하여 그 강도를 측정하는 관능평가 방법이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와인소비자와 와인전문가에게 동일한 와인에 대한 미각 경험을 통하여 두 집단의 와인 맛의 강도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 와인 맛에 대한 대학생 와인소비자와 와인전문가의 개별적인 미각 경험을 비교 분석하여 두 집단의 와인 미각 평가 차이를 살펴보고, 또한 대학생 와인소비자와 와인전문가를 대상으로 와인 선택 시 느끼는 어려운 점을 조사하였다.
  • (2011)은 색채 정보를 활용하여 미각적 경험의 종류와 맛 강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와인 맛에 대한 미각적 경험을 와인 소비자와 와인 전문가가 동일한 와인의 맛을 비교하여 미각 차원별 강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이에 Bucks(1985).

가설 설정

  • 넷째, 데이터를 활용하여, 와인전문가들은 대학생 와인소비자들에 대한 와인의 맛과 강도를 기호화 할 수 있을 것이다.
  • 다섯째, 와인 맛과 맛에 대한 강도의 정보를 기호화하여 주관적으로 느끼는 와인 맛에 대한 정보를 보편적 기호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기호에 대한 의미는 주관적이지만, 객관적 데이터로 사용 가능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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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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