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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포 발전기 스플라인 축 내구성 향상을 위한 최적 설계 기법
The Optimal Design Technique for Improving Durability of Spline Shaft of the Self Propelled Artillery' Generato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8 no.5, 2015년, pp.485 - 491  

김병호 (국방기술품질원 창원센터) ,  강현제 (국방기술품질원 창원센터) ,  박영일 (국방기술품질원 창원센터) ,  서재현 (국방기술품질원 창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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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the experimental and analytical investigation on structural integrity evaluation of spline shaft of self propelled artillery' generator were carried out. For this work, macro and microstructure fractography of spline shaft were observ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ructure ana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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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주포 핵심부품인 발전기 스플라인 축에 대해 파단면 조직분석, 모델링 및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이론 전단파괴강도를 분석하여[3,4] 새로운 축을 설계/제작하였고, 개발된 스플라인 축과 기계적 특성 및 발전기의 가속수명시험을 통해 신뢰성을 비교 분석하여 설계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수행한 자주포의 발전기 스플라인 축에 가해지는 하중은 반경 반향으로 가해지는 하중만 존재 한다고 가정하여 최대부하에서의 하중을 설계하여 이론적 전단강도를 계산 하였다. 이때 사용된 자주포 발전기는 2,350 rpm, 28 VDC, 650 A에서 최대부하가 발생하므로 이때의 출력 및 비틀림에 의한 전단강도를 구하면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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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주포란? 자주포(Self propelled artillery)는 스스로 움직여 사격할 수 있도록 무한궤도 등의 차체에 탑재한 야전포를 말하며, 제2차 세계대전에서 전차와 작전행동을 함께하면서 대포에 기동력을 부여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K9 자주포 체계는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이러한 자주포는 종전의 견인포에 비해 기동력이 월등히 뛰어나며, 최근에는 40 km 이상의 긴 거리를 사격할 수 있는 자주포가 국내기술로 전력화됨으로써 국내 방위산업의 기술력이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연구 개발된 K9 자주포 체계는 크게 무장장치, 동력장치, 사통장치 및 통신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도 자주포의 운용 특성상 포의 핵심인 무장기술과 기동력의 핵심인 동력장치(엔진 + 변속기)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최근에는 전자식 기술로의 고도화로 작동전원을 공급하는 발전기 시스템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자주포에 발전기 시스템 기술이 요구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국내 연구 개발된 K9 자주포 체계는 크게 무장장치, 동력장치, 사통장치 및 통신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도 자주포의 운용 특성상 포의 핵심인 무장기술과 기동력의 핵심인 동력장치(엔진 + 변속기)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최근에는 전자식 기술로의 고도화로 작동전원을 공급하는 발전기 시스템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개발된 K9 자주포용 발전기는 종래의 K55, K77용 발전기에 대비 하여 오일 냉각방식을 채택하여 단위 체적당 발전용량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켰으며, 계자공급에서 Brushless 방식을 적용함으로 인해 EMI/EMC에 대한 성능을 향상시켰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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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ung J. W., Jung U. H., Kim C. S., Yu Y. S., Park K. C. and Park K. C., "Structural Integrity Evaluation for Crane Bracket of Armored Recover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6, No. 5, pp. 653-658, 2013. 

  2. DTaQ, "A Report on Durability Improvement for Spline Shaft of Alternator of K9," 2011 

  3. Chu S. H and Liu C.,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Fracture Toughness Tes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4, pp. 491-496, 2013. 

  4. Chu S. J. and Liu C., "Determination of True Stress-True Strain Curves from Tensile Tests with the Aid of Finite Element Analysis Simul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1, pp. 25-31, 2011. 

  5. ASTM A370 "Standard Test Methods and Definitions for Mechanical Testing of Steel Product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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