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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형 중학교 학생 이동의식 및 경로선택 추이 분석
An Analysis about Moving Awareness and Trend of Route Choice in Middle School Students on Variation Type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2 no.3, 2015년, pp.13 - 20  

정주성 (Dept. of Architecture Design, Chonnam Nationa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moving awareness of students to physical conditions and attitudes on user's place to moving route. Moving awareness and route choice of students on variation type were grasped through questionnaire. As the results, the satisfaction degree, moving awareness and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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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기 진행된 연구1)의 후속 연구로서 교과교실형 운영학교의 학생 이동에 따른 이동의식 및 이동경로 선택과정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로 교과교실형 운영 중학교의 물리적 요인에 따른 학생들의 이동의식을 분석하고, 이동경로에 대한 사용자 측면의 태도를 분석하여 교과 교실형 운영에 따른 계획자료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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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동공간 이용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동공간 이용요소로서 이동수업 관련시설 만족 정도, 교실이동에 대한 이동의식, 이동 경로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물리적 요소들에 대한 필요 정도, 이동시 중심 체류 공간, 휴식시간 체류 중 중심행위, 이동시 화장실 이용 시점, 이동시 선택경로 등에 대한 요소들에 대해 학생들의 소속학교, 성별, 학년에 따라 카이검정을 실시한 결과 소속학교에 대해 이동시 휴식시간 길이, 학급전용공간 필요 정도, 화장실방문시점, 최빈경로 선택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이용요소에서 유의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별에 대해 이동수업 의식정도, 이동경과시간, 소지품의 양, 이동시 중심행위에 대해 유의적 차이를 보이고 있고, 학년에 대해 이동수업 의식정도, 경과시간, 소지품의 양, 홈베이스 이용빈도 등에서 유의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지역 기숙형 중학교로 설립된 SL중학교의 경우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농촌지역 기숙형 중학교로 설립된 SL중학교의 경우 2층 중앙 홈베이스를 중심으로 좌우측 수평방향으로 교과 블록과 학습지원공간이 연계되어 있는 저층형 교사블록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교과교실형 운영 중학교의 물리적 요인에 따른 학생들의 이동의식을 분석하고, 이동경로에 대한 사용자 측면의 태도를 연구한 본 연구의 결론은 어떻게 되나요? 첫째, 교과교실형 운영에 따른 이동수업 관련시설에 대한 만족정도를 조사한 결과 상대적으로 학급수가 적은 농촌형의 경우 긍정적인 의견이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반면 학급수가 많은 대도시 도심형의 경우 부정적인 의견이 지배적으로 나타나 운영여건에 따른 상반된 인식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교과교실형 운영에 따른 학생들의 이동의식을 분석한 결과 79.5%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귀찮음에 대한 의식을 하는 가운데 학급수가 많은 도심형 학교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1,2학년 보다 3학년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귀찮은 정도를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이동수업에 대한 적응기간은 1,2주이내 분포비율이 57.6%, 1개월이내 79.6%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학생수가 많은 도심형 학교의 경우 농촌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응기간이 길어지는 추세를 알 수 있었다. 넷째, 이동에 따른 소지품의 소지의식을 비교한 결과 홈베이스 접근성이 양호한 학교의 경우 다음 수업시간 분만 소지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반면 홈베이스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학교의 경우 몇 시간 분을 소지하거나 시간표에 따라 달리 대응하고자 하는 의식이 강하게 나타나는 추이를 확인하였다. 다섯째, 학급전용공간에 대한 필요성을 조사한 결과 88.5%에 이르는 학생들이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수납장의 설치는 복도이외의 독립적인 공간을 선호하고 있으며, 단일학급단위의 이용에 대한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여섯째, 휴식시간 중심체류공간을 비교한 결과 홈베이스 공간구성이 다양하고,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학교에서 홈베이스 체류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확인하였고, 1,2학년 보다 3학년의 체류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일곱째, 이동경로 선택 추이를 분석한 결과 홈베이스 접근성이 양호하고, 공간구성이 다양한 학교에서 홈베이스를 경유하는 경로를 선택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추이를 확인하였고, 학급수가 많은 도심형 학교에서 가장 짧은 경로를 선택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3학년의 경우 홈베이스 경우하지 않은 최단거리 경로를 선택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추이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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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im, Seung-Je, A Study on the Space Planning of Variation Type in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5(4), pp.81-88, 1999. 

  2. Rieu, Ho-Seoup, A study on the Spatial Organization of School which Designed to the Departm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6(4), pp.5-12, 2009. 

  3. Jeong, Joo-Seong, An Analysis about Actual Condition and Behavior of Use in Homebase on Variation Type in Middle and High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9(4), pp. 3-10, 2012. 

  4. Jeong, Joo-Seong, An Analysis about the Moving Behavior of Students by Simulation on Variation Type in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1(3), pp.11-18, 2014. 

  5.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Crowd, Architectural Safety and Security, The Source Book of Architectural Design Data, Human, pp.125-13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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