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3, 2015년, pp.1 - 6
강세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황재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김호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Self-piercing riveting (SPR) is receiving more recognition as a possible and effective solution for joining automotive body panels and structures, particularly for aluminum parts and dissimilar parts. In this study, static strength and fatigue tests were conducted using coach-peel and cross-tensio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알루미늄-알루미늄 SPR의 접합 압력과 정적강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 피로균열은 상판에서 주로 발생하며 정적강도 및 피로강도는 리벳을 어느 방향으로 배열하느냐에 좌우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Fu 등4)은 알루미늄-알루미늄 SPR의 접합 압력이 증가 할수록 일정 압력까지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그 이상의 압력을 가하면 정적강도가 높아지지 않는 경향이 있음을 발표하였다. 또한 SPR의 접합 압력이 증가하여도 피로 강도 측면에서는 큰 영향이 없음을 보고하였다. | |
셀프 피어싱 리베팅 기술이란 무엇인가? | 셀프 피어싱 리베팅(self-piercing riveting, SPR)은 상판에 일정이상의 압력으로 리벳을 관통시키고 하부 금형다이로 리벳이 삽입되면서 금형다이의 형상에 의해 리벳이 벌어지면서 상판과 하판을 접합하는 일종의 냉 간접합 기술이다. 따라서 예비 홀을 생성한 후 리벳을 고정시키는 기존의 리벳공정과 달리 단일 공정으로 고정시킬 수 있다. | |
차량의 경량화를 위하여 다양한 재질에 대한 접합 기술 중 큰 관심을 받는 접합 방법은 무엇인가? | 차량의 경량화를 위하여 알루미늄 합금, 고장력강, 마그네슘 합금 판재와 같은 다양한 재질에 대한 접합 기술이 요구된다. 이에 대응하는 기술로 기계적 접합이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활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기계적 접합방법은 볼트․너트와 같은 나사를 이용하는 방법, 기계적으로 소성 가공하여 맞물리게 하는 방법1) , 다양한 형태와 방법의 리베팅2) 등으로 구분한다. |
H. K Kim, "Fatigue Strength Evaluation of the Clinched Lap Joints of a Cold Rolled Mild Steel Sheet", J. of Mat. Eng. Perform., Vol. 22, No. 1, pp. 294-299, 2013.
B. Abazadeh, T. N. Chakherlou, G.H. Farrahi and R. C. Alderliesten, "Fatigue Life Estimation of Bolt Clamped and Interference Fitted-bolt Clamped", Materials and Design, Vol. 43, pp. 327-336, 2013.
K. Iyer, S. J. Hu, F. L. Brittman, P. C. Wang, D.B. Hayden and S. P. Marin, "Fatigue of Single and Double-rivet self-piercing Riveted Lap Jjoints", Fatigue Fract. Eng. Mater. Struct., Vol. 28, pp. 997-1007, 2005.
M. Fu and P. K. Mallick, "Fatigue of Self-piercing Riveted Joints in Aluminum alloy 6111", Int. J. of Fatigue, Vol. 25, pp. 183-189, 2003.
R. Porcaro, M. Langseth, A.G. Hanssen, H. Zhao, S. Weyer and H. Hooputra, "Crashworthiness of Self-piercing Riveted Connections", Int. J. of Impact Eng., Vol. 35, pp. 1251-1266, 2008.
L. Han, A. Chrysanthou and K.W. Young, "Mechanical Behaviour of Self-piercing Riveted Multi-layer Joints under Different Specimen Configurations", Materials and Design, Vol. 28, pp. 2024-2033, 2007.
M. S. Lee, T. Y. Kim, S. H. Kang and H. K. Kim, "Fatigue Strength of Al-5052 Tensile-shear Specimens using a SPR Joining Method", J.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9, No. 4, pp. 9-14, 2014.
R. Porcaro, A. G. Hanssen, M. Langseth and A. Aalberg, "The Behaviour of a Self-piercing Riveted Connection under Quasi-static Loading Conditions", Int. J. of Solids Struct., Vol. 43, pp. 5110-5131, 2006.
R. N. Smith, P. Watson and T. H. Topper, "A Stress Strain Function for the Fatigue of Metal", J. of Mater., Vol. 5, pp. 767-778, 19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