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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piercing riveting (SPR) process is gaining popularity due to its many advantages. The SPR does not require a pre-drilled hole and has capability to join a wide range of similar or dissimilar materials and combinations of material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fatigue strength of self-piercing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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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합금판재와 냉간압연강판을 이용하여 인장-전단 시험편에 대한 피로강도와 피로균열 발생 기구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접합 하중을 변화시키면서 접합부의 최적의 접합하중을 결정하여 시험편을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합금(Al5052-H32)과 냉간압연강판(SPCC)을 이용한 이종재료 SPR 접합부의 인장전단시험편에 대하여 피로강도를 평가하였다. SPR 접합시 요구되는 최적의 작용 하중을 결정하기 위하여 정적 인장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인장-전단 시험편에 대하여 피로실험을 통하여 피로 강도를 평가하였다.
  • 또한 SPR 접합부의 피로발생은 두 판재 사이의 프레팅으로 인하여 발생한다고 보고를 하고 있으나 이는 피로 균열로 파단 후에 파면을 주사전자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을 통하여 확인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파현미경(SAM, scanning acoustic microscope)을 적용하여 피로 시험중인 시험편에 대하여 접합부 내부의 피로균열의 측정 가능성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 방법을 통하여 추후 피로시험중 접합부 내부에서의 균열발생 수명과 균열전파수명을 평가하는데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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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R 공법으로 상판과 하판을 알루미늄으로 제작한 시험편의 피로한도 하중진폭의 비율이 34%인 것은 무엇을 증명하는가? 그리고 SPR 공법을 적용하여 상판과 하판을 알루미늄으로 제작한 시험편의 경우 피로한도 하중진폭의 비율은 약 34% 수준이었다. 이는 알루미늄 하판을 철강판재로 대체함으로써 정적강도에 대한 피로강도의 비가 향상된 것을 증명하였다. U.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 철강재는 어떤 재료로 대체하고 있는가? 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주행저항감소, 엔진효율향상, 재료 경량화 등이 있다1). 그중에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하여 기존의 철강재를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 합금, 복합재와 같은 다양한 경량재료로 대체하는 설계방안을 적용하고 있다. 이때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접합방식인 점용접(spot-welding)은 융점과 결정구조가 다른 경량재료와 자동차의 주요 프레임을 구성하고 있는 강판을 접합하기 어렵다.
셀프 피어싱 리베팅의 장점은? SPR은 피 접합재료 상판에 일정이상의 압력으로 리벳을 관통시켜, 하부 금형다이로 리벳이 삽입되면서 금형다이의 형상에 의해 리벳이 벌어지면서 상판과 하판을 접합하는 방법으로 2개 이상의 판을 고정시키기는 냉간 접합처리 기술이다3). 셀프 피어싱 리베팅은 기존의 리벳방식보다 작업시간이 빠르고 모재에 손상이 없이 작업을 하게 되어 친 환경적인 접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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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 M. Park and N. J. Kim, "Developments in Metal Matrix for Automotive Part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6, No. 4, pp. 23-31, 1994. 

  2. C. Westerberg,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Crash Testing of Self-Piercing Rivet Joints, Peel Specimen", Master's Thesis, LUND University, Sweden, pp. 7-11, 2002. 

  3. X. Sun and M. A. Khaleel,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elf- Piercing Rivets through Analytical Rivet Strength Estimation", J. of Manufacturing Processes, Vol. 7, No. 1, pp. 83-93, 2005. 

  4. D. Li, L. Han, M. Thornton, M. Shergold and G. Williams, "The Influence of Fatigue on the Stiffness and Remaining Static Strength of Self-piercing Riveted Aluminium Joints", Materials and Design, Vol. 54 pp. 301-314, 2014. 

  5. X. He, L. Zhao, C. Deng, B. Xing, F. Gu and A. Ball, "Self-piercing Riveting of Similar and Dissimilar Metal Sheets of Aluminum Alloy and Copper Alloy", Materials and Design, Vol. 65, pp. 923-933, 2015. 

  6. D. Li, L. Han, M. Thornton and M. Shergold, "Influence of Rivet to Sheet Edge Distance on Fatigue Strength of Selfpiercing Riveted Aluminium Joints", Materials Science and Eng. A, Vol. 558, pp. 242-252, 2012. 

  7. Y. Miyashita, Y.C.J. Teow, T. Karasawa, N. Aoyagi, Y. Otsuka and Y. Mutoh, "Strength of Adhesive Aided SPR Joint for AM50 Magnesium Alloy Sheets", Procedia Engineering, Vol. 10, pp. 2532-2537, 2011. 

  8. K. Iyer, S.J. Hu, F.L. Brittman, P.C. Wang, D.B. Hayden and S.P. Marin, "Fatigue of Single- and Double-rivet Self-piercing Riveted Lap Joints", Fatigue Fract. Engng. Mater. Struct. Vol. 28, pp. 997-1007, 2005. 

  9. M.S. Lee, T.Y. Kim, S.H, Kang, and H.K. Kim, "Fatigue Strength of Al-5052 Tensile-Shear Specimens using a SPR Joining Method", J.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9 pp. 9-14, 2014. 

  10. X. Sun, E.V. Stephens and M.A. Khaleel, "Fatigue Behaviors of Self-piercing Rivets Joining Similar and Dissimilar Sheet Metals", Int. J. of Fatigue, Vol. 29, pp. 370-38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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