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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4, 2015년, pp.1 - 7
강세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김택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오만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 융합대학원) , 김호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Self-piercing riveting (SPR) process is gaining popularity due to its many advantages. The SPR does not require a pre-drilled hole and has capability to join a wide range of similar or dissimilar materials and combinations of material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fatigue strength of self-piercing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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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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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 공법으로 상판과 하판을 알루미늄으로 제작한 시험편의 피로한도 하중진폭의 비율이 34%인 것은 무엇을 증명하는가? | 그리고 SPR 공법을 적용하여 상판과 하판을 알루미늄으로 제작한 시험편의 경우 피로한도 하중진폭의 비율은 약 34% 수준이었다. 이는 알루미늄 하판을 철강판재로 대체함으로써 정적강도에 대한 피로강도의 비가 향상된 것을 증명하였다. U. | |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 철강재는 어떤 재료로 대체하고 있는가? | 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주행저항감소, 엔진효율향상, 재료 경량화 등이 있다1). 그중에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하여 기존의 철강재를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 합금, 복합재와 같은 다양한 경량재료로 대체하는 설계방안을 적용하고 있다. 이때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접합방식인 점용접(spot-welding)은 융점과 결정구조가 다른 경량재료와 자동차의 주요 프레임을 구성하고 있는 강판을 접합하기 어렵다. | |
셀프 피어싱 리베팅의 장점은? | SPR은 피 접합재료 상판에 일정이상의 압력으로 리벳을 관통시켜, 하부 금형다이로 리벳이 삽입되면서 금형다이의 형상에 의해 리벳이 벌어지면서 상판과 하판을 접합하는 방법으로 2개 이상의 판을 고정시키기는 냉간 접합처리 기술이다3). 셀프 피어싱 리베팅은 기존의 리벳방식보다 작업시간이 빠르고 모재에 손상이 없이 작업을 하게 되어 친 환경적인 접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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