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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8 no.3, 2015년, pp.387 - 415
유형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서주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전승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서진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In this study, we have proposed an estimation model of domestic market size using the linking between standard statistical classification systems, and reviewed the practical applicability of the model. The results of the mining and manufacturing survey of Statistics Korea conducted on the basis of K...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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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분석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시장 분석은 마케팅뿐만 아니라 최근 R&D 투자 효율성이 강조되면서 기술혁신과 관련해 산학연 기술사업화 주체가 사업 모델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체화・상품화 단계를 거쳐 양산화에 이르는 기술사업화 전주기 과정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장 분석은 크게 환경 분석과 시장 규모 분석, 경쟁 분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시장 분석 정보가 산학연 사업화 주체에 요긴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정보 자체가 객관성, 신뢰성, 최신성을 갖추어야 하고 또한 한편으로는 확보하기 용이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산학연 사업화 주체에게 가장 필요하면서도 획득하기 어려운 정보가 바로 시장 규모에 대한 정보이며, 특히 국내 중소기업 종사자들은 국내 시장 규모에 대한 정보를 최소한의 비용으로 빠르게 확보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다(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5). | |
시장 규모나 성장률 자료 중 1차 자료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기존의 시장 규모 조사는 주로 전문 기관이 이미 조사해 공개한 2차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기존에 없던 시장 규모 정보를 새롭게 수집하는 1차 자료로 구분된다. 1차 자료로 수집된 시장 규모 추정은 수집 목적에 매우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집과정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수집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신민철, 2010). 이런 1차 조사는 통계청과 같이 특정조건(예 10인 이상)에 해당되는 사례를 전수 조사하는 경우(통계청, 2012)도 있지만, 1차 자료 활용이 가지는 시간과 비용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샘플링을 통한 시장 규모 조사가 많이 사용되는데, 주로 샘플링한 기업의 매출액 정보나 설문 조사를 통한 예상을 바탕으로 전체시장을 추정하는 것이다(장은수 외, 2013). | |
시장 분석의 역할은 무엇인가? | 시장 분석은 마케팅뿐만 아니라 최근 R&D 투자 효율성이 강조되면서 기술혁신과 관련해 산학연 기술사업화 주체가 사업 모델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체화・상품화 단계를 거쳐 양산화에 이르는 기술사업화 전주기 과정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장 분석은 크게 환경 분석과 시장 규모 분석, 경쟁 분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시장 분석 정보가 산학연 사업화 주체에 요긴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정보 자체가 객관성, 신뢰성, 최신성을 갖추어야 하고 또한 한편으로는 확보하기 용이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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