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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표준통계분류를 이용한 내수시장 규모 추정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 Estimation Method of Domestic Market Size by Using the Standard Statistical Classifications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8 no.3, 2015년, pp.387 - 415  

유형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서주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전승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서진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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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표준통계분류체계 간 연계를 통해 산업 혹은 제품의 내수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질적 활용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이를 위해 KSIC 분류로 조사된 통계청의 광업 제조업 조사 결과와 HS 분류로 조사된 무역데이터를 통계청과 UN 통계처에서 제공하는 연계표를 활용하여 연계하였다. KSIC-ISIC-HS 간 통합연계표를 이용하여 국내시장규모를 분석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분류체계 간 중복 연결 문제인데, 본 연구에서는 각 품목별 출하액과 무역액 사이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활용하여 출하액의 상대적인 비중을 가중치로 중복 연결된 HS 무역액을 배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이용하면 제조업 분야의 총 125개 모든 ISIC 품목별 국내시장규모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단기 시장 규모를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ISIC 분류보다 세분화 된 품목에 대한 분석의 한계, 제조업 이외의 분야에 대한 적용 한계, 출하액 결측치로 인한 오차 등의 한계가 있으나, 내수 시장규모 정보를 가장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으며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have proposed an estimation model of domestic market size using the linking between standard statistical classification systems, and reviewed the practical applicability of the model. The results of the mining and manufacturing survey of Statistics Korea conducted on the basis of K...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 분석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시장 분석은 마케팅뿐만 아니라 최근 R&D 투자 효율성이 강조되면서 기술혁신과 관련해 산학연 기술사업화 주체가 사업 모델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체화・상품화 단계를 거쳐 양산화에 이르는 기술사업화 전주기 과정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장 분석은 크게 환경 분석과 시장 규모 분석, 경쟁 분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시장 분석 정보가 산학연 사업화 주체에 요긴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정보 자체가 객관성, 신뢰성, 최신성을 갖추어야 하고 또한 한편으로는 확보하기 용이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산학연 사업화 주체에게 가장 필요하면서도 획득하기 어려운 정보가 바로 시장 규모에 대한 정보이며, 특히 국내 중소기업 종사자들은 국내 시장 규모에 대한 정보를 최소한의 비용으로 빠르게 확보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다(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5).
시장 규모나 성장률 자료 중 1차 자료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시장 규모 조사는 주로 전문 기관이 이미 조사해 공개한 2차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기존에 없던 시장 규모 정보를 새롭게 수집하는 1차 자료로 구분된다. 1차 자료로 수집된 시장 규모 추정은 수집 목적에 매우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집과정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수집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신민철, 2010). 이런 1차 조사는 통계청과 같이 특정조건(예 10인 이상)에 해당되는 사례를 전수 조사하는 경우(통계청, 2012)도 있지만, 1차 자료 활용이 가지는 시간과 비용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샘플링을 통한 시장 규모 조사가 많이 사용되는데, 주로 샘플링한 기업의 매출액 정보나 설문 조사를 통한 예상을 바탕으로 전체시장을 추정하는 것이다(장은수 외, 2013).
시장 분석의 역할은 무엇인가? 시장 분석은 마케팅뿐만 아니라 최근 R&D 투자 효율성이 강조되면서 기술혁신과 관련해 산학연 기술사업화 주체가 사업 모델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체화・상품화 단계를 거쳐 양산화에 이르는 기술사업화 전주기 과정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장 분석은 크게 환경 분석과 시장 규모 분석, 경쟁 분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시장 분석 정보가 산학연 사업화 주체에 요긴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정보 자체가 객관성, 신뢰성, 최신성을 갖추어야 하고 또한 한편으로는 확보하기 용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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