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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집중도 및 경쟁현황 분석 지원시스템 설계
Designing Support System for Analysis of Market Concentration and Competition Situ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252 - 261  

김지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산업정보분석실) ,  유형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산업정보분석실) ,  서주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산업정보분석실) ,  김유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산업정보분석실) ,  황지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산업정보분석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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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시장집중도, 경쟁현황에 대한 산업정보를 분석, 생산하기 위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산업정보들은 주로 전체 산업 내 기업들의 연도별 매출액으로 분석하였고 산업시장은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해 세분화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수요자 중심형 산업/시장인텔리전스 시스템인 KMAPS에 하나의 모듈로서 적용하였고 그 결과는 전문가들의 정성적 분석 결과와 비교하여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이 시스템을 통해 얻은 시장집중도 및 경쟁상황정보는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개발 후 시장진입 시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imed for providing Business Intelligence System which is in order to analysis and produce the useful industrial information such as the market penetrance and the status of competition among the enterprises in the same or similar industrial field. These industrial information were ma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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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분류체계는 주기적으로 재편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료수집이 어려운 기업들에게 시장집중도 및 경쟁상황정보를 보다 용이하고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그리고 그 결과를 전문가들이 정성적으로 분석한 결과와 비교하여 신뢰성을 판단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석 방법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KMAPS(KISTI Market Analysis and Prediction System)의 구성, 개발 환경, 분석 프로세스 및 결과물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 방법은 산업·시장 인텔리전스 시스템인 KMAPS의 시장집중도 분석과 경쟁현황을 분석하는 세부 기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 DB를 활용하여, KSIC 분류 기준 산업구조 및 산업경쟁지표를 자동 산출하여 그 결과를 가시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기술기획을 통한 기술사업화과정을 진행하는데 요구되는 정보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입수를 통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표준통계분류를 이용한 내수시장 규모 추정방법에 관한 연구”논문[31]에서 개발한 KSIC-HS 연계모형을 활용하여 동일 산업 내 특정제품에 대한 시장점유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류 검색을 통해 경쟁기업의 현황과 시장집중 현황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용이하게 분석·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표준산업분류 기반으로 동일 산업 내에서의 특정제품에 대한 시장점유구조와 기업 간 경쟁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시스템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결과물은 수요자 중심형 산업·시장인텔리전스 시스템인 KMAPS에 하나의 모듈로서 적용되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기업들은 새로운 제품개발 후 시장진입 시 요구되는 객관적 정보에 기반한 시장구조 및 경쟁정보를 손쉽게 확보 가능하여 비교적 빠른 비즈니스 의사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학연 기술사업화 주체가 경쟁현황 분석을 보다 용이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하여, 한국표준산업분류 기반의 시장집중도 및 경쟁현황분석 콘텐츠 생산 방법과 분석 콘텐츠 생산 위한 도구로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한국표준산업분류를 기반으로 시장을 구분하고 이에 속한 기업들의 연도별 매출액을 기반으로 하여 시장집중도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전체 산업을 망라하여 경쟁현황 분석 콘텐츠를 생산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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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산업조직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시장구조가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구조론적 분석에 입각한 전통적 산업조직론에서 주로 다뤄졌다. 전통적인 산업조직론에서는 시장구조(S)가 시장행동(C)에 영향을 주고 이것이 다시 시장성과(P)에 영향을 주는 S-C-P 패러다임이 지배적이었다[1]. 여기서 시장구조는 시장점유율, 집중도, 진입장벽, 제품의 차별화 등에 의해 특징이 결정되고, 시장행동은 이윤추구를 위한 기업들의 전략적 행동으로 담합 등 가격결정행동, 연구개발, 마케팅전략, 투자, 광고 등에 의해 결정된다.
지니계수는 무엇인가? 지니계수(Gini coefficient)는 대표적인 소득분배지표로 인구누적비율과 소득누적비율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로렌츠곡선과 완전균등선 사이의 면적을 완전균등선 이하의 면적에 대비시킨 비율을 나타낸다. 시장집중도에 적용하면,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는 순서(i)에 따라 기업을 정렬할 때 식(3)에 따라 계산된다.
매출액증가율은 어떻게 활용 될 수 있는가? 매출액증가율은 성장성 분석에 활용되는 지표로서, 기준연도 매출액에 대한 비교연도 매출액을 기준을 파악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이 지표를 활용하여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얼마나 성장하는 가를 분석가능하다. 따라서 이 지표를 활용하여 동종기업들의 평균적 성장성 특성에 비해 비교대상 기업의 성장성이 어느 정도인지 상대적 비교가 가능하다. 영업이익증가율도 마찬가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얼마나 증가하였는지 보여주는 성장성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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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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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유형선, 서주환 "표준통계분류를 이용한 내수시장 규모 추정방법에 관한 연구," 기술혁신학회지, 제18권, 제3호, pp.387-412, 2015. 

  32. 서주환, "산업시장인텔리젼스 시스템(KMAPS)을 통한 중소기업 정보지원," Industrial Engineering Magazine, 제23권, 제72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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