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6 no.4, 2015년, pp.301 - 313
This study purposes on continuing experimental research of furniture form creation focused on the importance and necessity for a-formal concept for designers to drift away from general acknowledgement and practice routine to design more radical forms for meeting various needs of late industrializ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쉐입은 무엇인가? | 쉐입은 어떤 선이 주변을 둥글게 감싸면서 닫혀져 있거나, 이 선이 다른 선들과 교차하면서 하나의 공간을 둘러싸고 있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며 이것은 실루엣(silhouette)이나 외곽선(outline)과 유사한 것으로서 높이와 넓이는 있지만 깊이는 없는 2차원적인 형태를 의미하는 것이고 하나의 경계선과 하나의 표면을 이루고 있는 것에 반해서, 폼은 3차원적인 것으로 길이와 넓이 그리고 깊이가 있으며 보통 무게와 체적(solidity)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둥근 공과 같은 단 하나로 이루어진 연속된 표면을 가진 것이나 8면체나 12면체 혹은 솔방울 같이 여러 개의 표면으로 이루어진 입체를 말하는 것이다. | |
20세기 초반부터 현재까지, 가구디자인에 있어서 형태적 경향의 발전은 어떻게 이루어져 왔나? | 20세기 초반부터 지금 현재까지의 가구디자인에 있어서 형태적 경향의 발전은 구상적인 것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이, 비정형적인 것보다는 정형적 개념이, 자연적인 것보다는 인공적인 것이, 비기하학적인 것보다는 기하학적인 것이 주로 적용되어 지극히 정형적인 형태가 주종을 이루어 왔으며, 특히 의자나 소파의 형태 같은 경우는 대부분 대칭을 기본으로 하는 정형적인 접근이 시대를 풍미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최근과 같은 고도로 발달된 정보화시대의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개성과 더불어 그들이 탐닉하고자 하는 다양한 요구에 바람직하게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근대 모더니즘이 가져다주었던 획일적이고 정형적인 접근만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없는 막다른 벽에 부딪친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
‘에이-포멀(a-formal)’이라는 조어를, 비정형이라는 단어에 대한 영어 표기로 사용한 이유는? | 연구자가 논하고자 하는 비정형은 영어로 표기 했을 때 ‘이레규러 폼(irregular form)’이나 사전에서 주로 나타나는 ‘에이티피컬(atypical)’, 혹은 ‘인포멀(in-formal)’, ‘안티-포멀(anti-formal)’ 등의 표현도 가능하겠지만 그 의미의 본질적인 측면을 중요시하여 ‘에이-포멀(a-formal)’이라는 조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이레규러는 비정형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주로 불규칙적인, 변칙 적인, 비정상적인이라는 의미가 강하며 어떤 선 (line)적인 2차원적인 형태나 패턴이 아닐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에이티피컬의 경우는 물론 비정형적인, 정형에 맞지 않는, 틀에 박히지 않은, 변칙적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디자인에 있어서의 형태적인 측면과는 차원이 다른 소프트웨어 적인 이미지가 강하며, 인-포멀의 경우의 인(in)은 결여를 의미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되고, 안티포멀의 안티(anti)도 너무 대립적인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연구자는 사전에는 존재하지 않는 단어이지만 어떤 기존의 형태나 형식에 따르지 않고 사고의 폭을 보다 확장시키고 형태에 있어서의 고정관념을 탈피해야 한다는 측면을 강조하기 위하여 에이-포멀이라는 조어를 비정형이라는 단어에 대한 영어 표기로 하였다. |
Andrea Branzi. 1995. Salone del Mobile Morphos. Interni, Vol.453, Elemondo, s.p.a., Milano, Italy. p. 178, 1995.
Andrea M. and Martin W. 2009. Modern Furniture 150 Years of Design. Tandem Verlag GmbH. pp. 151-171, p. 286.
Bernd Polster. 2006. The AZ of Modern Design over 2800 Illustrations. Merrell Publishers Limited. London, New York. p. 147.
Expanded and Updated. 2013. The Complete Zaha Hadid. Thames & Hudson. pp. 238-268.
Paul Rodgers and Alex Milton. 2011. Product Design. Laurence King Publishing Ltd. p. 80.
Steven Skov Holt and Mara Holt Skov. 2005. Blobjects & Beyond, The New Fluidity in Design. San Jose Museum of Art, Chronicle Books, San Francisco. p. 35, 39, pp. 81-82.
Vanni Pasca. 1996. Tendenze? Piu che alto permanenze. Interni, Vol. 463, Elemondo s.p.a., Milano, Italy. p. 186.
三井秀樹. 1999. 美の構成學, バウハウスからフラクタルまで. 中公新書, 東京. p. 65.
www.barbaravisser.net.
www.bonluxat.com.
www.designboom.com (design/dec 02,2014).
www.raaaf.nl (project/The End of Sitting).
navercast.naver.com (마크뉴슨, 톰백19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