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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국가와 비교한 국내 전기차 정책의 진단과 개선 과제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2 no.9 = no.376, 2015년, pp.21 - 28  

황상규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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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기차 보급의 초기단계에선 기후관련 정책분석을 통해 교통부문의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장기계획인 기후정책백서(2007)을 수립하고 장기적인 탄소배출목표를 설정하였다. 교통부는 2010년 이후부터 장기 목표의 설정관련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신규 등록차량의 평균 탄소배출량을 2020년까지 80g/km로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또한 초기 국가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2009년 ‘도로교통의 전기화 실행계획’을 세웠고, 재정부는 교통부 및 지방정부와 협의하여 각종 지원제도의 재정적 실행 가능성의 분석 및 재정지원을 하고 있다.
  • 2009년 10월 지속가능개발부 장관인 루이 볼레로 장관은 전기차와 PHEV 보급에 관한 국가전략인 ‘친환경차 개발을 위한 국가계획’을 발표하였다. 본 계획의 목적은 충전 인프라의 실증실험을 2010년에 개시, EV/PHEV를 채택한 새로운 모빌리티 구상 프로젝트의 모집, 배터리공장의 건설, 직장 및 공공기관에서의 충전인프라 설치, 유럽내 충전 플러그의 규격 통일, 자치단체의 충전 인프라 정비 지원, 저공해차용 비화석연료의 생산 확보 등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려는데 두고 있다.
  • 본고에서는 전기차 보급측면에서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유럽 국가의 전기차정책의 추진체계와 정책수단 등을 국내의 전기차정책과 비교하여, 국내 향후 국내의 전기차정책의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유럽 국가들 가운데 전기차 개발 및 보급이 활발한 독일, 프랑스 및 노르웨이의 정책형성체계(Policy formulation)와 정책집행수단(Policy Implementation)에 대한 비교분석을 토대로 향후 효율적인 전기차정책 추진을 위한 분야별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전기차정책의 성과와 인과관계가 있는 정책형성과 정책집행에 대한 비교분석을 토대로 국내 전기차정책의 추진방향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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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랑스 전기차정책 주요 부처 중 산업부와 지속가능 개발부의 역할은? 정부내 주요 부처는 환경부, 산업부, 지속가능개발부이 다. 산업부는 자동차산업, 에너지 개발 및 지역산업정책 (예: 전기차 클러스터 등)을 지원하며, 지속가능 개발부 에서는 차량성능 실증사업과 배터리 성능 및 안전테스트 센터 운영을 지원하는 등 차량안전 실증에 관한 지원을 하고 있다. 환경부는 교통환경정책을 개발하면서 산하에 환경에너지관리청을 통하여 전기차 보급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 충전 인프라 구축의 문제점은? 첫째, 국내에 설치되고 있는 완속충전기는 공공기관 보급형으로 가정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아 설치현장 여건에 맞는 완속충전기 디자인 및 모델 다양화가 필요하다. 또한 현재 공동주택에 주차공간 확보 뿐 아니라 충전기 설치 공간 확보에도 어려움이 많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기존 노출형 충전기 타입에서 벗어나, 매몰형 충전기 타입의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신규 공동주택 및 건물의 설계나 건축시, 반드시 전기차 충전기를 고려한 전기설비를 미리 매입하여 설치하는 방안마련도 필요하다. 따라서 공동주택에 맞는 완속충전기 및 전기설비 공사방식의 기준마련과 과잉 공사비 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도 필요하다.  둘째, 급속충전기 등 공공충전인프라의 설치시 적절한 부지 확보를 위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공공충전인프라 설치에 가장 어려운 점은 부지 확보로 이러한 필요성을 잘 인식한 지자체의 경우 적극적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공공 주차장 등에 설치를 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셋째, 전기차 구매자에 대한 보조금 외에 충전기 설치를 위한 인센티브 마련이 필요하다. 전기차 보급에 유리한 환경 조성을 위해 무엇보다도 공용충전인프라의 설치를 위한 지원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공동주택의 경우, 소방구역과 같이 전기차 충전시설 전용구역을 별도로 확보하거나 파리나 암스테르담시의 경우처럼, 보행로 옆부지에 전기차 주정차 구역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 인센티브도 필요하다.  넷째, 전기차 충전을 위한 전기요금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 현재의 전기요금체계(기본요금, 한전불입금)로는 민간 충전인프라 서비스 사업자가 수익을 내기에는 어려운 구조이다. 따라서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전용요금 외에 전용 기본요금 및 한전불입금 등 개선과 이동형 충전기를 고려한 전기요금 징수 개선안도 마련될 필요가 있다
독일에서는 전기차 개발 및 보급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독일은 전기차 개발 및 보급을 위해 연방정부 내 BMWi(기술경제부), BMVBS(건설 교통부), BMU(환경부), BMBF(교육연구부)간 역할분담과 협력하에 추진하고 있다. 부처별 주요 역할을 보면, BMWi는 자동차 기술 연구와 에너지 그리드 관련 기술의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BMVBS는 전기차의 실증사업, 배터리 성능 및 안전테스트 센터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BMU에서는 현장실험지원과 배터리 재활용 연구 등의 사업에 지원하고 있으며, BMBF에서는 연구네트워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전기차 보급을 실질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협의 체(NPE : National Platform Elektromobi)을 조직하여 국가차원의 e-Mobility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정책의사 결정자, 민간기업, R&D 기관, 관련 협회, 지방정부, 소비자 그룹간 정책조율과 갈등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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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철수, 전기차전문가 간담회 자료,(한국교통연구원, 2014. 12) 

  2. 배중호, 전기차전문가 간담회 자료,(한국교통연구원, 2014. 12) 

  3. 이충렬, 전기차전문가 간담회 자료,(한국교통연구원, 2014. 12) 

  4. 한국교통연구원 (2011), 전기자동차 해외 모범사례 분석평가 및 정책제언 

  5. 전기자동차의 수요전망에 따른 대응방안 기초연구 (2010) 

  6. 친환경.에너지 절감형 자동차의 이용활성화 방안 (2008), 

  7. TOI(2014), "Electromobiliy in Norwary: experiences and possibility with Electric Vehicles", p.25-26, 

  8. 유럽연합 통계청 

  9. 유럽연합 친환경자동차 정보 사이트 

  10. 프랑스 환경부 통계 싸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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