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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북한의 헤테로토피아적 장소성과 점화 효과: 재미교포를 대상으로
The Heterotopiatic Placeness of North Korea and a Priming Effect: The Case of The Korean-American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0 no.4, 2015년, pp.407 - 430  

오인혜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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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의 헤테로토피아적 장소성을 한 측면으로 점화시킬 수 있음을 대응표본 t-test를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북한에 다양한 인도적 활동을 펼치고 있는 재미교포들은 북한의 이중적 장소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기독교적 노스탤지어와 전시도시로서 평양의 특수성에 주목한다. 북한은 한민족 공간이자 폐쇄적 독재국가이며, 고립과 폐쇄로 일관하지만 의도적으로 경제특구와 같은 개방시스템을 침투시키는 경계공간을 두고 있다. 또한 특정계급공간으로서 평양의 특수성이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헤테로토피아적 특성을 갖는다. 민족의 명산이지만 한국 관광객 총살사고가 일어난 금강산, 기네스북에 등재될 정도로 기교가 뛰어나지만 인권유린으로 이루어진 아리랑 공연, 김소월의 고향이자 '진달래 꽃'시의 배경인 동시에 핵시설로 세계에 알려진 영변이 갖는 이러한 헤테로토피아적 장소성을 점화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금강산 관광은 뚜렷한 점화 효과를 발견하지 못하였고, 체제 선전을 위한 인문 경관인 아리랑 공연은 호감도가 다소 떨어졌다. 극단적인 장소성을 갖는 영변은 부정적 자극에 대한 점화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북한의 다면적 장소성이 통일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의도적으로 강조되거나 변화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e double faced heterotopiatic placeness of North Korea which can be highlighted to one aspect through priming test. Korean-Americans are found to have a perception of North Korea as a closed society where political leader cult is practiced, Pyongyang as a displa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테로토피아적 장소성은 언제부터 사용된 개념인가?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하에 북한의 헤테로토피아적 장소성(Heterotopiatic placeness)과 재미교포의 북한에 대한 장소성 점화(priming)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헤테로토피아(hétéropie)는 푸코(Foucault)의 공간 개념에 대한 인식 가운데 하나로 대략 196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허경, 2011).1) 이 용어는 직역하면 ‘중첩된 장소’라는 의미이며 실재하는 물리적 3차원 공간이면서 주관적 의미 부여가 함께 투영된 공간이다(인성기, 2015).
통일은 어떻게 인식되어 왔는가? 통일은 분단이 시작된 이후 줄곧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이해타산을 초월해 우리민족이 이루어야 할 당면 과제로 인식되어 왔다. 통일은 그 당위성만큼이나 체계적 준비가 중요하며 그 가운데 남북한 이질감 해소는 통일 과정뿐 아니라 통일 이후의 사회 통합을 위해서도 중요한 과제이다.
인본주의 지리학에서 장소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즉 통일과정에서 한반도 북부지역으로서의 북한의 다양한 장소들, 예컨대 역사수도로서의 평양이나 개성의 장소성을 발굴하고 부각하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인본주의 지리학에서 장소란 인간의 심리적, 감정적, 인지적 부분이 결합되어 있는 의미 있는 공간을 말한다. 통일의 당사자인 북한은 한반도 평화의 대상인 동시에 전시중인 주적이라는 모순을 갖고 있으며, 반만년의 동일한 역사를 공유하고 있지만 70년 가까이 편지나 전화 왕래조차 불가능한 매우 상이한 사회, 문화, 경제적 배경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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