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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KIEAE journal =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v.15 no.4, 2015년, pp.69 - 76
방아영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 , 박세현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 , 김진희 (Green Energy Technology Research Center, Kongju National Univ.) , 김용재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 , 김준태 (Dept. of Architecture, Kongju National Univ.)
Purpose: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acade insulation and window remodeling of an existing old middle school building on the reduction of energy consumption. Method: To analyze energy performance of building, using DesignBuilder v3.4, building energy simulation tool based Energy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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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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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건물의 특성을 파악하여 전략적인 리모델링 대안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 한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 시설의 50% 이상이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건물이다.[2] 실제로 국내에서 노후 학교시설에 대한 개축사업이나 그린리모델링 사업, 그린스쿨 사업 등의 제도가 시행되었다. 그러나 기존 건물에 대한 정확한 분석 없이 리모델링이 실행되어 실질적인 에너지 절약 및 쾌적 성능 향상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학교 건물의 특성을 파악하여 전략적인 리모델링 대안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
건축물의 리모델링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는 건물 기능의 고도화와 다양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노후화가 진행된 건물은 현재 요구되는 건물의 에너지 성능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노후 건물의 기능을 향상시켜 거주자의 쾌적성 확보 및 건물 성능 향상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건축물의 리모델링이 각광받고 있다. | |
학교 건물애서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의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 학교 건물은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교육 과정의 변화, 인구의 변화 등 학교 시설의 변화가 발생되어[1] 이에 따른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의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 시설의 50% 이상이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건물이다. |
박성철 오병욱, "노후학교시설 개축 판별모델 개발", 한국 교육개발원 연구 보고서, 2009 // (Park, Seong-cheol, Oh, Byeong-uk, "Development of reconstruction decision model for old middle schoo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9)
조진일, 류호섭, 이화룡, 최병관, 박성철, 최형주, 민부자, 이병호, "학교시설기준 개정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연구과제, 2011 // (Joe, jin-il, Ryu, Ho-Seop, Lee, Hwa-ryong, Choi, Byeong-gwan, Park, Seong-Cheol, Choe, Hyeong-ju, Min, Bu-ja, Lee, Byeong-Ho, "A study on the revised standards for school facilities", Korea Ministry of Education, 2011)
Zinzi, M, Agnoli, S, Battistini G and Bemabini, G, "Retrofit of an existing school in italy with high energy standards", Energy Procedia, Vol. 48, pp. 1529-153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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