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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S기반 신뢰성해석 기법을 이용한 해안구조물의 확률론적 위험도평가
Probabilistic Risk Assessment of Coastal Structures using LHS-based Reliability Analysis Method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9 no.6, 2015년, pp.72 - 79  

허정원 (전남대학교 해양토목공학과) ,  정홍우 (정품건설(주) 기술연구소) ,  안진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안성욱 (포스코건설 글로벌인프라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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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해안구조물에 대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구조신뢰성평가 기법을 제시하였다. 제안기법은 파랑, 조류 등의 하중관련 변수 그리고 콘크리트의 탄성계수와 압축강도, 지반정수 및 경계조건 등과 같은 저항관련 설계변수의 불확실성을 명확히 고려한 복잡한 해안구조물의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다. 라틴 하이퍼큐브 샘플링(LHS),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MCS) 및 유한요소법을 합리적으로 결합한 제안기법에서 LHS기반 MCS는 신뢰성평가에 필요한 샘플링 수를 대폭 줄여주므로 계산노력이 획기적으로 감소된다. 검증예제를 통하여 제안기법이 상대적인 정확도를 보장하며 계산상의 효율성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실제의 케이슨형식 방파제 구조물을 대상으로 한 수치예제를 통하여 그 적용성과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특히 유한요소법 또는 유한차분법과 같은 알고리즘 형태의 암시적 한계상태함수를 갖는 경우와 비선형해석, 복합재료, 다양한 기하형상 등을 복잡한 구조거동을 고려해야 하는 실제적인 구조물의 신뢰성평가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fficient and practical reliability evaluation method is proposed for the coastal structures in this paper. It is capable of evaluating reliability of real complicated coastal structures considering uncertainties in various sources of design parameters, such as wave and current loads, resista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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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는 수직방향의 허용변위를 나타내는 확정적 값으로 현재 국내 설계기준에 명시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으나, 일부 문헌(Kim and Park, 2003)에 의하면 국내의 인천공항, 부산 신항 등은 완공 후 50년까지 발행할 수 있는 잔류침하를 포함하여 최대 30 cm를 허용 침하량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서는 이상의 내용을 근거로 잔류침하를 포함한 최대 허용 침하량인 30 cm의 1/3인 10 cm를 탄성침하에 의한 허용수직변위로 가정하고 신뢰성분석을 수행하였다.
  • 두 확률변수 X와 Y는 대수정규분포를 따르며 평균은 각기 40과 10 그리고 표준편차는 각기 6과 3을 갖는 것으로 고려하였다. 즉 X~LN(40, 6)이며 Y~LN(10, 3)으로 가정하였다.
  • 확률변수로 고려하는 설계변수들의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통계적 특성치가 다음 Table 1에 제시되었고, 계산의 간편성을 위해 확률변수들은 정규분포(N) 및 대수정규분포(LN)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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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률론적 구조물 위험도평가란 무엇인가? 확률론적 구조물 위험도평가는 구조신뢰성해석을 통하여 구조물의 설계목표에 부합하는 성능기준인 한계상태(limit state)의 범위를 초과할 확률을 정량적인 수치로 표현하는 것이다. 한계상태란 구조물 및 부재가 공용수명 기간 내에 파괴에 이르거나 과도한 균열 및 처짐 등의 사용성 문제로 인한 구조적 기능상실 상태로서 극한강도(ultimate strength) 한계상태와 사용성(serviceability) 한계상태 등으로 분류한다.
극한강도(ultimate strength) 한계상태의 신뢰성해석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이를 하중과 저항 관련 확률변수(random variable, RV)의 함수관계로 표현한 것이 한계상태함수이고 명시적인 형태나 유한요소・유한차분 알고리즘과 같은 암시적 형태로 표현된다. 전자의 경우에는 정량화된 안전지표인 신뢰도지수를 산정하는 Level II 신뢰성기법[일계이차모멘트법(MVFOSM), 일차신뢰도법(FORM), 이차신뢰도법(SORM) 등]과 직접적으로 파괴확률을 산정하는 Level III 신뢰성기법(직접적분법, MCS 등)에 의해서 신뢰성해석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설계실무에서 일상적으로 적용되는 유한요소법 또는 유한차분법 등과 같이 한계상태함수가 알고리즘 형태로 표현되는 경우의 신뢰성해석에서는 Level II 신뢰성기법을 독립적으로 직접 적용할 수 없다(Haldar and Mahadevan, 2000).
LHS란 무엇인가? , 2006) LHS는 아래 Fig. 1에 나타낸바와 같이 확률변수 공간에서 난수 값을 추출할 때 균등한 분포빈도로 추출되도록 각 확률변수의 범위를 n개의 영역으로 나눈 다음, 각 구간에서 하나씩 추출하되 중복되지 않게 n개를 샘플링하는 방법이다. 즉 어떤 변량에 대해 n개의 값을 추출할 때 원하는 수 n개의 배열을 형성한 후 중복되지 않게 이 중 하나의 배열에서만 추출하는 방법으로 n은 추출하고자 하는 값의 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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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ASHTO (2007),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4th Ed. 

  2. AISC (2010), Steel Construction Manual, 14th edition,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3. Haldar, A. and Mahadevan, S. (2000), Probability, Reliability and Statistical Methods in Engineering Design, John Wiley & Sons, New York, NY. 

  4. Huh, J., Park, O-J., Kim, Y. S., and Hur, D. S. (2010a), Reliability Analysis of a Quay Wall Constructed on the Deep-Cement-Mixed Ground(Part I: External Stability of the Improved Soil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22(2), pp. 79-87. 

  5. Huh, J., Park, O-J., Kim, Y. S., and Hur, D. S. (2010b), Reliability Analysis of a Quay Wall Constructed on the Deep-Cement-Mixed Ground(Part II: Internal Stability of the Improved Soil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22(2), pp. 88-94. 

  6. Huh, J. and Haldar, A. (2001), Stochastic Finite-Element-Based Seismic Risk of Nonlinear Structur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27(3), pp. 323-329. 

  7. Jung, H.-W., Huh J., An, S.-W., and Lee, J.-H. (2012), Probabilistic Structural Safety Assessment of Quay Walls using LHS-based Reliability Analysis Method, Proceeding of 2012 KAOSTS Annual Conference, 1, pp. 1541-1545. 

  8. Kim, D. H. and Yoon, G. L. (2009), Application of Importance Sampling to Reliability Analysis of Caisson Quay Wal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21(5), pp. 405-409. 

  9. Kim, S. R. and Park, C. M. (2003), Settlement prediction in the New Pusan Port Project Site (Design stage), Proc. Korea-Japan Joint Workshop, Characterization of Thick Clay Deposits, Reclamation and Port Construction, pp. 195-209. 

  10. Lee, C-E. (2008), Reliability Analysis and Evaluation of Partial Safety Factors for Wave Run-up,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20(4), pp. 355-362. 

  11. Melchers, R. (2001), Structural Reliability Analysis and Prediction, John Wiley & Sons, New York, NY. 

  12. Nagao, T. (2001), Reliability based design method for caisson type quay wall, Research report of National Institute for land and infrastructure management. 

  13. Olsson, A. and Sandberg, G. (2002), Latin Hypercube Sampling for Stochastic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128(1), pp. 121-125. 

  14. Oumeraci, H., Kortenhaus, A., Allsop, W., de Groot, M., Crouch, R., Vrijling, H., and Voortman, H. (2001), Probabilistic Design Tools for Vertical Breakwaters, Balkema Publishers, New York. 

  15. PIANC, W.G. (2003), Breakwaters with vertical and inclined concrete walls, Report, Maritime Navigation Commission (MarCom). 

  16. Yang, I.-H. (2006), Uncertainty Analysis of Concrete Structures Using Modified Latin Hypercube Sampling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Concrete Structures and Materials, 18(2E), pp. 8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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