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13~18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놀이의 관계에서 어머니 반응성의 역할
The Roles of Maternal Responsiv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Communicative Gestures and Pla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5, 2015년, pp.19 - 36  

이지영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영.유아 교육 및 보육전공) ,  성지현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영.유아 교육 및 보육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rstly,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communicative gestures, play and maternal responsiveness and secondly, to examine the role of maternal responsiveness in the associations between infants' communicative gestures and play. The subjects comprised 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후속 연구에서는 종단 연구 설계를 통해 이후연령 집단에서도 각 변인들 간의 관계가 지속적인지, 매개 역할이나 상호작용 효과에 영향을 주는 다른 변인들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를 통해 가정에서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놀이의 관계에서 어머니 반응성의 역할을 재확인하고, 어머니 반응성의 중요성을 밝힘으로써 영아를 양육하는 어머니와 보육교사와 같은 양육자의 반응성 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영아 놀이의 질적인 측면은 놀이를 정교화의 수준에 따라 분류하여 놀이 행위의 속성이나 내용을 평가하는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놀이의 질적인 측면으로 영아 놀이의 평균수준과 영아 놀이의 최고수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놀이의 양적인 측면은 보통 놀이의 빈도와 지속시간과 같이 영아가 얼마나 많은 종류의 놀이를 하고, 얼마나 오랫동안 놀이를 하는 지를 측정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놀이의 양적인 측면으로서 영아 상징놀이의 빈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영아 놀이의 질적인 측면과 양적인 측면은 영아의 인지능력을 반영하기 때문에 서로 간의 높은 관련성을 가지며(McCune-Nicolich, 1981; Tamis-LeMonda & Bornstein, 1993) 본 연구에서 살펴볼 영아 놀이의 평균수준, 최고수준, 상징놀이 빈도 간에 높은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3∼18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놀이 및 어머니 반응성에 대한 성차와 이들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반면 반응적인 어머니는 영아의 몸짓 사용에 민감하게 반응해주고 영아의 생각과 정서를 함께 공유하고 발전시켜 주면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영아의 발달에 기여하게 된다(Go & Lee, 2010). 따라서 어머니의 반응성은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영아의 발달의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많은 영역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영아의 놀이와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반응성이 조절 역할을 수행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놀이 및 어머니 반응성의 관계를 밝히고, 그 관계에서 어머니 반응성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 변인들이 영아가 발달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관계가 있는 변인들인지 아니면 그 관계가 달라지는 지에 대해서는 살펴보지 못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3∼18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놀이 및 어머니 반응성에 대한 성차와 이들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어머니의 반응성이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놀이의 관계에서 조절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13∼18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놀이 및 어머니 반응성에 대한 성차와 이들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어머니의 반응성이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놀이의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의사소통 발화행위란 Wetherby와 Prizant(2003)가 제시한 의사소통행위의 기준을 참고하여 1) 어머니를 향한 것이어야 하고, 2) 의사소통 기능을 포함해야 하며, 3) 발성, 몸짓, 언어와 같은 수단을 사용하는 것을 충족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적 몸짓을 상대방을 향해 의사소통 기능을 위해 손이나 머리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비음성적인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예를 들어, 영아가 어떤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어머니를 향해 손짓을 사용한 경우 의사소통 몸짓으로 간주한다.
  • 영아 놀이의 질적인 측면은 놀이를 정교화의 수준에 따라 분류하여 놀이 행위의 속성이나 내용을 평가하는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놀이의 질적인 측면으로 영아 놀이의 평균수준과 영아 놀이의 최고수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놀이의 양적인 측면은 보통 놀이의 빈도와 지속시간과 같이 영아가 얼마나 많은 종류의 놀이를 하고, 얼마나 오랫동안 놀이를 하는 지를 측정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놀이의 양적인 측면으로서 영아 상징놀이의 빈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국내의 연구들은 영아가 발화하는 언어와 놀이와의 관계를 주로 탐색해왔고(Choi & Lee, 2011; Kim & Lee, 2001; Sung, 2000), 영아기 주요 의사소통 수단인 몸짓과 놀이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적어 영아의 몸짓과 놀이와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지시적 몸짓, 관습적 몸짓, 참조적 몸짓)이 영아 놀이의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 모두와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여아의 어머니들이 남아의 어머니들보다 자녀의 감정과 요구에 대해 더욱 언어적으로 반응하였으며, 물체와 행위를 묘사하는 데 있어서도 더 많은 설명과 질문을 사용하고, 자녀가 더 많은 언어적 표현을 하도록 기대한 것으로 나타났다(Cherry & Lewis, 1976; Clearfield & Nelson, 2006;Kruper & Užgiris, 1987; Sung, Fausto-Sterling,Garcia-Coll, & Seifer, 2013). 즉, 여아는 사회적으로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남아와는 다른 사회적 기대가 있기 때문에 어머니가 여아의 감정과 요구를 더욱 민감하게 해석한 것으로 보이며, 본 연구에서도 어머니의 반응성 또한 남아의 어머니보다 여아의 어머니가 더욱 반응 적일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놀이의 질적, 양적인 수준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영아 놀이의 질적인 측면과 양적인 측면은 영아의 인지능력을 반영하기 때문에 서로 간의 높은 관련성을 가지며(McCune-Nicolich, 1981; Tamis-LeMonda & Bornstein, 1993) 본 연구에서 살펴볼 영아 놀이의 평균수준, 최고수준, 상징놀이 빈도 간에 높은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를 사용하기 이전까지 영아의 의사소통 수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의 요구와 의도를 표현하고 상대방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려는 상호작용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세상에 갓 태어난 영아들도 울음을 통해 외부와의 소통을 시작하며, 언어를 사용하기 이전까지 영아의 표정, 옹알이, 몸짓, 발성 등은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이 된다. 이처럼 영아가 타인에게 자신의 의도와 목적을 전달하기 위해 몸짓, 발성, 언어 등의 신호와 상징을 표현하는 상호작용 행위는 의사소통으로 정의한다(Wetherby & Prizant, 2003).
높은 놀이수준을 보이는 영아는 어떤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해석되는가? , 1987). 놀이상황에서 어머니가 영아에게 긍정적이고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것이 영아의 놀이 발달을 촉진시켜 주는 것으로 밝혀졌으며(Bornstein &Tamis-Lemonda, 1997; Haight & Miller, 1993;Kim, 2011; Spencer & Meadow-Orlans, 1996) Damast, Tamis-LeMonda와 Bornstein(1996)의 연구에서도 높은 놀이수준을 보이는 영아들의 원인을 영아들의 놀이 기술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놀아준 어머니의 영향으로 해석하였다.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또한 영아들에게 몸짓만 가르친 경우, 몸짓과 음성 언어를 가르친 경우, 음성 언어만 가르친 집단으로 나누어비교한 결과, 음성언어와 함께 몸짓을 배운 영아들은 몸짓이 음성언어보다 먼저 출현하였고, 몸짓만 배운 영아들은 언어적 자극만 받은 집단에 비해 언어발달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Goodwyn & Acredolo, 1993; Goodwyn, Acredolo,& Brown, 2000). 이는 몸짓이 언어발달 초기에 말소리와 함께 통합적인 체계를 구성하여 영아의 음성언어 발달을 촉진하며, 말소리를 보완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Jang, Choi, & Kim,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6)

  1. Acredolo, L. P., & Goodwyn, S. W. (1985). Symbolic gesturing in language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28(1), 40-49. 

  2. Acredolo, L. P., & Goodwyn, S. W. (1988). Symbolic gesturing in normal infants. Child Development, 59(2), 45-466. 

  3. Arnett, J. (1989). Caregivers in day-care centers: Does training matte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10(4), 541-552. 

  4. Barwick, M. A., Cohen, N. J., Horodezky, N. B., & Lojkasek, M. (2004). Infant communication and the mother-infant relationship: The importance of level of risk and construct measurement.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5(3), 240-266. 

  5. Bates, E., Benigni, L., Bretherton, I., Camaioni, L., & Volterra, V. (1979). The emergence of symbols: Cognition and communication in infancy. New York: Academic Press. 

  6. Belsky, J., Goode, M. K., & Most, R. K. (1980). Maternal stimulation and infant explatory competence: Cross-sectional, correlational, and experiment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51(4), 1168-1178. 

  7. Belsky, J., & Most, R. (1981). From exploration to play: A cross-sectional study of infant freeplay behavior. Development Psychology, 17(5), 630-639. 

  8. Bornstein, M. H., & Tamis-LeMonda, C. S. (1989). Maternal responsiveness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children. In M. H. Bornstein (Ed.), Maternal responsiveness: Characteristics and consequences (pp. 49-61). San Francisco: Jossey-Bass. 

  9. Bornstein, M. H., & Tamis-LeMonda, C. S. (1997). Maternal responsiveness and infant mental abilities: Specific predictive relations.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0(3), 283-296. 

  10. Bugental, D. B., & Goodnow, J. J. (1998). Socialization processes.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5th ed., vol. 3, pp. 389-462). New York: Wiley. 

  11. Butterworth, G., & Morissette, P. (1996). Onset of pointing and the acquisition of language in infancy. Journal of Reproductive and Infant Psychology, 14(3), 219-231. 

  12. Carpenter, R. L., Matergeonge, A. M., & Coggins, T. D. (1983). The acquisition of communicative intentions in infants eight to fifteen months age. Language and Speech, 26, 101-116. 

  13. Cherry, L., & Lewis, M. (1976). Mothers and two-year-olds: A study of sex-differentiated aspects of verbal inter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2(4), 278. 

  14. Choi, Y. J., & Lee, Y. K.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symbolic play development and early vocabulary acquisition in toddl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6(3), 248-260. 

  15. Clearfield, M. W., & Nelson, N. M. (2006). Sex differences in mothers' speech and play behavior with 6-, 9-, and 14-month-old infants. Sex Roles, 54(1-2), 127-137. 

  16. Damast, A. M., Tamis-LeMonda, S., & Bornstein, M. (1996). Mother-child play: Sequential interaction and the relation between maternal beliefs and behaviors. Child Development, 67, 1752-1766. 

  17. Dix, T., Cheng, N., & Day, W. H. (2009). Connecting with parents: Mothers' depressive symptoms and responsive behaviors in the regulation of social contact by one-and young two year-olds. Social Development, 18(1), 24-50. 

  18. Dunham, P., & Dunham, R. (1992). Lexical development during middle infancy: A mutually driven infant-caregiver process. Developmental Psychology, 28(3), 414-420. 

  19. Dunn, J. (1985). Pretend play in the family. In C. C. Brown & A. W. Gottfried (Eds.), Play interaction: The role of toys and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s development (pp. 79-88). Skillman, NJ: Johnson & Johnson Baby Products. 

  20. Fein, G. G., Johnson, D., Kossan, H., Stork, L., & Wasserman, L. (1975). Sex stereotypes and preferences in toy choices of 20 month old boys and girls. Developmental Psychology, 11(4), 527-528. 

  21. Gang, Y. K., & Kim, M. S. (2011). The understanding of infant's language. Seoul: Hakjisa. 

  22. Go, J. M., & Lee, S. Y. (2010). A comparison of mothers' and fathers' responsiveness while playing with their two-year-old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30(2), 147-165. 

  23. Goodwyn, S. W., & Acredolo, L. P. (1993). Symbolic gesture versus word: Is there a modality advantage for onset of symbol use?. Child Development, 64(3), 688-701. 

  24. Goodwyn, S. W., Acredolo, L. P., & Brown, C. A. (2000). Impact of symbolic gesturing on early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24(2), 81-103. 

  25. Goldin-Meadow, S., Goodrich, W., Sauer, E., & Iverson, J. (2007). Young children use their hands to tell their mothers what to say. Developmental Science, 10(6), 778-785. 

  26. Goldin-Meadow, S., & Singer, M. A. (2003). From children's hands to adults' ears: gesture's role in the learning process. Developmental Psychology, 39(3), 509. 

  27. Goldstein, M. H., King, A. P., & West, M. J. (2003). Social interaction shapes babbling: Testing parallels between birdsong and speech.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0(13), 8030-8035. 

  28. Haight, W. L., & Miller, P. J. (1993). The development of everyday pretend play: A Longitudinal study of mothers' particip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38(3), 331-349. 

  29. Hall, S., Rumney, L., Holler, J., & Kidd, E. (2013). Associations among play, gesture and early spoken language acquisition. First Language, 33(3), 294-312. 

  30. Howes, C., Galinsky, E., & Konots, S. (1998). Child care caregiver sensitivity and attachment. Social Development, 7(1), 25-36. 

  31. Iverson, J. M., Capirci, O., Longobardi, E., & Caselli, M. C. (1999). Gesturing in mother-child interactions. Cognitive Development, 14(1), 57-75. 

  32. Iverson, J. M., Capirci, O., Volterra, V., & Goldin-Meadow, S. (2008). Learning to talk in a gesture-rich world: Early communication in Italian vs. American children. First Language, 28(2), 164-181. 

  33. Iverson, J. M., & Goldin-Meadow, S. (2005). gesture paves the way for language development. Psychological Science, 16(5), 367-371. 

  34. Jang, Y. K., Choi, Y. Y., & Kim, S. Y. (2005). The development of gesture in the early communication of Korean Infant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1), 155-167. 

  35. Johnson, J. E., Christie, J. F., & Yawkey, T. D. (1987).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Glenview, Illinios: Scott, Froesman and Company. 

  36. Kim, E. H.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mmunicative gesture and the vocabulary acquisition of infant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7. Kim, E. J. (2011). The relationship among maternal play knowledge, play interaction and toddler's play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8. Kim, H. S., & Park, K. J. (2014). Latent growth model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Predictors and effects on infant's developmental outcomes.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4(1), 27-45. 

  39. Kim, M. S., & Lee, Y. J.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interactive responsiveness and Infant's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3), 97-107. 

  40. Kim, Y. S., & Lee, J. H. (2001). Early pretend play and language development of toddlers. Dongduk Journal of Llife Science Studies. 6, 189-201. 

  41. Kishimoto, T., Shizawa, Y., Yasuda, J., Hinobayashi, T., & Minami, T. (2007). Do pointing gestures by infants provoke comments from adult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0(4), 562-567. 

  42. Kruper, J. C., & Uzgiris, I. C. (1987). Fathers' and mothers' speech to young infants. Journal of Psycholinguistic Research, 16(6), 597-614. 

  43. Kwak, K. J., Kim, M. H., & Han, E. J. (2004). The interrelationship of Infant-mother interaction and early social communication skill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5), 111-128. 

  44. Landry, S. H., Smith, K. E., & Swank, P. R. (2006). Responsive parenting: Establishing early foundations for social, communication, and independent problem-solving skills. Developmental Psychology, 42(4), 627-642. 

  45. Lee, H. M. (2010). Mothers' sensitivity and Infants' responsivenes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1), 91-103. 

  46. Lee, J. Y., & Jang, Y. K. (2004). The preliminary standardization of CSBS Infant-Toddler checklis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1(4), 37-54. 

  47. Liszkowski, U., Carpenter, M., Henning, A., Striano, T., & Tomasello, M. (2004). Twelve month-olds point to share attention and interest. Developmental Science, 7(3), 297-307. 

  48. Lollis, S. (2003). Conceptualizing the influence of the past and the future in present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L. Kuczynski (Ed.), Handbook of dynamics in parent-child relations (pp. 67-88). Thousand Oaks, CA: Sage. 

  49. Lovas, G. S. (2005). Gender and patterns of emotional availability in mother-toddler and father-toddler dyad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6(4), 327-353. 

  50. Maccoby, E. E. (1992). The role of parents in the socialization of children: An historical over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8(6), 1006-1017. 

  51. Maccoby, E. E., & Jacklin, C. N. (1974). The psychology of sex differences. San Francisco: Stanford University Press. 

  52. Matthew, W. S. (1977). Modes of transformation in the initiation of fantasy play. Development Psychology, 13(3), 212-216. 

  53. McCune-Nicolich, L. (1981). Toward symbolic functioning: Structure of early pretend games and potential parallels with language. Child Development, 52(3), 785-797. 

  54. McLoyd, V. C. (1980). Verbally expressed modes of transformation in the fantasy play of black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51(4), 1138-1139. 

  55. McNeill, D. (1998). Speech and gesture integration.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79, 11-27. 

  56. Miller, J. L., & Lossia, A. K. (2013). Prelinguistic infants' communicative system: Role of caregiver social feedback. First Language, 33(5), 524-544. 

  57. Moon, H. J. (1996). A study on the development changes in pretend play from 20 to 35 months of age. Unpublished doctoral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8. Namy, L. L., Acredolo, L., & Goodwyn, S. (2000). Verbal labels and gestural routines in parental communication with young children.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24(2), 63-80. 

  59. Namy, L. L., Vallas, R., & Knight-Schwarz, J. (2008). Linking parent input and child receptivity to symbolic gestures. Gesture, 8(3), 302-324. 

  60. Nicolich, L. (1977). Beyond sensorymotor intelligence: Analysis of symbolic maturity through analysis of pretend play. Merrill-Palmer Quarterly, 23(2), 89-99. 

  61. Noll, L. M., & Harding, C. G. (2003). The relationship of mother-child interaction and the child's development of symbolic play.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4(6), 557-570. 

  62. O'Reilly, A. W., Painter, K. M., & Bornstein, M. H. (1997). Relations between language and symbolic gestur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 12(2), 185-197. 

  63. Ozcaliskan, S., & Goldin-Meadow, S. (2010). Sex differences in language first appear in gesture. Developmental Science, 13(5), 752-760. 

  64. Paavola, L., Kunnari, S., Moilanen, L., & Lehtihalmes, M. (2005). The functions of maternal verbal responses to prelinguistic infants as predictors of early communicative and linguistic development. First Language, 25(2), 173-195. 

  65. Piaget, J. (1962).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ew York: Norton. 

  66. Pizzuto, E., & Capobianco, M. (2005). The link (and differences) between deixis and symbols in children's early gestural-vocal system. Gesture, 5(1-2), 179-199. 

  67. Ramer, A. L. (1976). Syntactic styles in emerging language. Journal of Child Language, 3(1), 49-62. 

  68. Rowe, M. L., & Goldin-Meadow, S. (2009). Differences in early gesture explain SES disparities in child vocabulary size at school entry. Science, 323(5916), 951-953. 

  69. Rowe, M. L., Ozcaliskan, S., & Goldin-Meadow, S. (2008). Learning words by hand: Gesture's role in predicting vocabulary development. First Language, 28(2), 182-199. 

  70. Saxon, T. F., Frick, J. E., & Colombo, J. (1997). A longitudinal study of maternal interactional styles and infant visual atten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3(1), 48-66. 

  71. Shin, A. S., & Kim, Y. S. (2013). A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ve gesture development and temperament of infants of 6 to 25 months old. Open Childhood Education, 18(1), 519-539. 

  72. Singer, M. A., & Goldin-Meadow, S. (2005). Children learn when their teacher's gestures and speech differ. Psychological Science, 16(2), 85-89. 

  73. Spencer, P. E., & Meadow-Orlans, K. P. (1996). Play, language, and maternal responsiveness: A longitudinal study of deaf and hearing infants. Child Development, 67(6), 3176-3191. 

  74. Stern, D. N. (2002). The first relationship: Infant and mother.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75. Sung, J. H. (2000). The language and the play of infa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76. Sung, J., Fausto-Sterling, A., Garcia-Coll, C., & Seifer, R. (2013). The dynamics of age and sex in the development of mother-infant vocal communication between 3 and 11 months. Infancy, 18(6), 1135-1158. 

  77. Sung, J., & Hsu, H. (2009). Korean mothers' speech and behaviors during play: Associations with toddlers' language and play skills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and Development, 33(5), 430-439. 

  78. Tamis-LeMonda, C. S., & Bornstein, M. H. (1993). Play and its relations to other mental functions in the child.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993(59), 17-28. 

  79. Tizzard, B., Phillips, J., & Plewis, I. (1976). Play measures and their relation to age, sex, and I.Q.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7(4), 251-264. 

  80. Tomasello, M., & Farrar, M. J. (1986). Joint attention and early language. Child Development, 57(6), 1454-1463. 

  81. Vallotton, C. D. (2009). Do infants influence their quality of care? Infants' communicative gestures predict caregivers' responsivenes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2(4), 351-365. 

  82. Volterra, V., Caselli, M. C., Capirci, O., & Pizzuto, E. (2005). Gesture and the emergence and development of language. In M. Tomasello & I. S. Dann (Eds.), Beyond nature-nurture: Essays in honor of Elizabeth Bates, (pp. 3-39). New Jersey: Taylor & Francis. 

  83. Volterra, V., & Erting, C. (1994). From gesture to language in hearing and deaf children. Washington, D.C: Gallaudet University Press. 

  84. Werner, H., & Kaplan, B. (1963). Symbol formation. Wiley: New York. 

  85. Wetherby, A. M., & Prizant, B. M. (2003). Communication and symbolic behavior scales. Baltimore: Paul H Brookes. 

  86. Wu, Z., & Gros-Louis, J. (2014). Infants' prelinguistic communicative acts and maternal responses: Relations to linguistic development. First Language, 34(1), 72-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