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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컬러 활용 전략 -2013년 S/S 시즌을 중심으로-
Color Strategies for SPA Brand Identity -Focused on 2013 S/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5, 2015년, pp.672 - 682  

박유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하지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A brands have quickly expanded in domestic fashion markets as native SPA brands enter markets that foreign SPA brands previously occupied. It is important that each SPA brand establish its own brand identity to differentiate itself from other brands when SPA brand competition in fashion market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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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개의 대표 SPA 브랜드들의 아이덴티티 컬러와 트렌드 컬러가 매장의 컬러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는 SPA 브랜드들이 컬러를 통해 아이덴티티와 트렌드를 매장에서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브랜드타깃, 컨셉에 따라 아이덴티티 컬러의 매장 적용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컬러 활용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둘째, 사례연구를 위해 2013년 5월 21일에서 2013년 5월 23일까지 3일간 명동과 여의도 IFC몰 내의 SPA 브랜드 4곳의 매장 방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SPA 브랜드들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컬러를 통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컬러 활용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의 매장 적용에 대해 분석한다.
  • 연구문제 2. 브랜드 타깃과 컨셉에 따른 아이덴티티 컬러의 매장 적용에 있어서 차이점을 고찰한다.
  •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컬러 활용 혹은 컬러를 통한 마케팅을 활용할 브랜드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 컬러는 브랜드 시각화 전략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개의 대표 SPA 브랜드 컬러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가 매장의 컬러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는 SPA 브랜드가 트렌드 컬러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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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라 할 수 있다. 이런 연상은 브랜드가 상징하는 것을 나타내고 그것을 만든 기업이 제공하는 고객에 대한 약속을 포함한다.
2013년 S/S 트렌드 컬러는? 매 시즌 바뀌는 트렌드는 상품의 컬러를 통해 반영되어 나타났다. 에잇세컨즈 상품의 색에서는 2013년 S/S 트렌드 컬러인 소프트 파스텔과 애시드 네온컬러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H&M 역시 상품을 통해 피치 핑크, 에메랄드 그린, 오렌지 등의 트렌드 컬러가 나타났는데 네온 컬러는 옷보다 액세서리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SPA 브랜드는 어떤 형태를 지니고 있나? SPA 브랜드는 ‘제품 기획 - 생산 - 판매’ 과정에서 자체 생산, 자체 소매하는 생산과 소매유통을 결합한 특징을 지닌다. 다시 말해 중간 유통과정이 생략되어 생산 단가와 유통비용을 줄이는 효율적 과정을 통해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뿐 아니라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빠른 순환의형태를 지니고 있다(Han & Cho, 2010). 소비자와 공급을 가장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소비자 니즈를 최적으로 실현시키는 시스템, 제품의 유통, 판매는 물론 원사생산에서 방적, 방직, 염색, 소재가공, 봉제, 편직, 물류에 이르는 모든 생산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낭비와 비용을 극소화한다(Le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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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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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비즈포커스]삼성가 차녀 이서현 사장의 야심작 에잇세컨즈 론칭 2주년, 성적표는? [[Bizfocus]Report card of Lee Seo-Hyun, CEO of 8seconds (Samsung group), after 2 years from lauching?]. (2014, February 26). Sportsseoul News. Retrieved July 30, 2014, from http://www.sportsseoul.com/news/re ad/57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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