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brands have quickly expanded in domestic fashion markets as native SPA brands enter markets that foreign SPA brands previously occupied. It is important that each SPA brand establish its own brand identity to differentiate itself from other brands when SPA brand competition in fashion markets in...
SPA brands have quickly expanded in domestic fashion markets as native SPA brands enter markets that foreign SPA brands previously occupied. It is important that each SPA brand establish its own brand identity to differentiate itself from other brands when SPA brand competition in fashion markets increases. This study investigates how SPA brands express brand identities through colors due to their importance for visualization strategies and brand identity. This study conducted a simultaneous literature study and case study. First, this study review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brand identity and its relationship with colors as well as SPA brands by studying relevant literature and cases of domestic academic theses and data on Internet web sites. After reviewing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SPA brands, this study selected 4 stores of SPA brands (8SECONDS, H&M, UNIQLO, and ZARA) as case study targets and analyzed the stores' external appearance, interior and product colors. Store analysis divided colors into identity colors and trend colors with each SPA company expressing its own brand identity through: the store's external appearance (logo color), painted interior colors (ceiling, floor, walls, mannequins, hangers, equipment, and store-carrier bag), or trend colors (reflected in the store's main display hall or products). The results consider that each SPA brand sets the mass market as their target, and chooses the commercialization of latest fashion by selecting the latest trends in the fashion trend cycle, so its products do not reflect characteristics symbolizing the company's uniqueness and brand.
SPA brands have quickly expanded in domestic fashion markets as native SPA brands enter markets that foreign SPA brands previously occupied. It is important that each SPA brand establish its own brand identity to differentiate itself from other brands when SPA brand competition in fashion markets increases. This study investigates how SPA brands express brand identities through colors due to their importance for visualization strategies and brand identity. This study conducted a simultaneous literature study and case study. First, this study review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brand identity and its relationship with colors as well as SPA brands by studying relevant literature and cases of domestic academic theses and data on Internet web sites. After reviewing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SPA brands, this study selected 4 stores of SPA brands (8SECONDS, H&M, UNIQLO, and ZARA) as case study targets and analyzed the stores' external appearance, interior and product colors. Store analysis divided colors into identity colors and trend colors with each SPA company expressing its own brand identity through: the store's external appearance (logo color), painted interior colors (ceiling, floor, walls, mannequins, hangers, equipment, and store-carrier bag), or trend colors (reflected in the store's main display hall or products). The results consider that each SPA brand sets the mass market as their target, and chooses the commercialization of latest fashion by selecting the latest trends in the fashion trend cycle, so its products do not reflect characteristics symbolizing the company's uniqueness and br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4개의 대표 SPA 브랜드들의 아이덴티티 컬러와 트렌드 컬러가 매장의 컬러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는 SPA 브랜드들이 컬러를 통해 아이덴티티와 트렌드를 매장에서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브랜드타깃, 컨셉에 따라 아이덴티티 컬러의 매장 적용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컬러 활용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사례연구를 위해 2013년 5월 21일에서 2013년 5월 23일까지 3일간 명동과 여의도 IFC몰 내의 SPA 브랜드 4곳의 매장 방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SPA 브랜드들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컬러를 통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컬러 활용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1.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의 매장 적용에 대해 분석한다.
연구문제 2. 브랜드 타깃과 컨셉에 따른 아이덴티티 컬러의 매장 적용에 있어서 차이점을 고찰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컬러 활용 혹은 컬러를 통한 마케팅을 활용할 브랜드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컬러는 브랜드 시각화 전략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개의 대표 SPA 브랜드 컬러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가 매장의 컬러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는 SPA 브랜드가 트렌드 컬러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제안 방법
2013 S/S 트렌드 컬러는 국내 패션정보 전문 회사인퍼스트 뷰 코리아가 제안한 2013년 S/S 컬러 트렌드가 2013년 S/S SPA 브랜드에 적용되고 있는지 비교분석하였다.
4개의 SPA 매장을 방문하여 촬영한 사진이미지를 외관, 인테리어, 상품이미지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여러 장의 이미지를 Adobe Photoshop을 이용하여 해당하는 부분의 색만을 모아서 한 장의 이미지로 구성하였다.
SPA 대표 브랜드 4곳인 에잇세컨즈, H&M, 유니클로, 자라의 컬러를 매장 외관과 인테리어, 상품의 색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컬러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3. SPA 브랜드가 트렌드 컬러를 매장에서 적용하는 방식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색의 값을 L*(명도)와 c*(채도: c*=# )를 Tone의 개념으로 정리한 PCCS Tone으로 나타내어 색(Hue)과 톤(Tone)을 함께 분석하였다. 따라서 색을 육안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통해 색 값을 수치화 시키고 그래프화함에 따라 컬러의 정확한 비교분석이 가능하게 하였다.
변환된 L*a*b의 값을 엑셀 매크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해당하는 값을 색(Hue)으로 나타내었다. 또한 색의 값을 L*(명도)와 c*(채도: c*=# )를 Tone의 개념으로 정리한 PCCS Tone으로 나타내어 색(Hue)과 톤(Tone)을 함께 분석하였다. 따라서 색을 육안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통해 색 값을 수치화 시키고 그래프화함에 따라 컬러의 정확한 비교분석이 가능하게 하였다.
윈도우 스크린에서는 서브 컬러인 핑크와 스카이 블루가 배경색으로 사용된 광고 이미지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브라이트한 색을 통해 20대 초 중반을 타깃으로 하는 컨셉을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었다. 매장 내부에서는 벽과 바닥을 편안하면서도 내추럴한 느낌의 우드 컬러로 사용하였고, 천장과 마네킹, 행거 등에는 화이트가 쓰이면서 깨끗한 이미지가 더해진 매장을 연출하였다.
4개의 SPA 매장을 방문하여 촬영한 사진이미지를 외관, 인테리어, 상품이미지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여러 장의 이미지를 Adobe Photoshop을 이용하여 해당하는 부분의 색만을 모아서 한 장의 이미지로 구성하였다. 촬영된 JPG 이미지는 Pink, Orange가 많이 나타나므로 BMP 파일로 변환시켜 변환된 각 이미지들을 Forgy(1965)의 이미지 클러스터링(Image Clustering) 방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컬러는 브랜드 시각화 전략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개의 대표 SPA 브랜드 컬러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가 매장의 컬러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는 SPA 브랜드가 트렌드 컬러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첫째, 국내 학술 논문 및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한 문헌연구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컬러, SPA 브랜드에 대해 고찰하였다.
Forgy(1965)는 이미지 처리를 부분적으로 하지 않고 전체의 평균을 얻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이미지 클러스터링은 각 픽셀을 RGB 색 공간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픽셀끼리 묶어 평균값으로 대체시켜 나타내는 방법으로 색의 수를 늘려가며 원본이미지에 있는 대표색을 나타내 줄 수 있도록 하였고, 색의 분할 개수는 10개 이내로 정하였다. 10개로 하였을 때 색상에 가장 가까운 값으로 클러스터링 되었기 때문이다.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첫째, 국내 학술 논문 및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한 문헌연구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컬러, SPA 브랜드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 사례연구를 위해 2013년 5월 21일에서 2013년 5월 23일까지 3일간 명동과 여의도 IFC몰 내의 SPA 브랜드 4곳의 매장 방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류된 여러 장의 이미지를 Adobe Photoshop을 이용하여 해당하는 부분의 색만을 모아서 한 장의 이미지로 구성하였다. 촬영된 JPG 이미지는 Pink, Orange가 많이 나타나므로 BMP 파일로 변환시켜 변환된 각 이미지들을 Forgy(1965)의 이미지 클러스터링(Image Clustering) 방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Forgy(1965)는 이미지 처리를 부분적으로 하지 않고 전체의 평균을 얻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퍼스트 뷰 코리아가 제안한 2013년 S/S 색채트렌드의 색 값 또한 웹사이트의 트렌드 컬러를 위와 같은 이미지 클러스터링 방법을 적용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이미지 클러스터링 프로세스 과정을 정리하면 [Fig.
대상 데이터
2013년 5월 21일에서 2013년 5월 23일까지 3일간 명동과 여의도 IFC몰 내의 SPA 브랜드 4곳의 매장 방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대상 브랜드는 타깃 연령층과 컨셉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UNIQLO, ZARA, H&M, 8SECONDS로 선정하였다.
첫째, 국내 학술 논문 및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한 문헌연구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컬러, SPA 브랜드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 사례연구를 위해 2013년 5월 21일에서 2013년 5월 23일까지 3일간 명동과 여의도 IFC몰 내의 SPA 브랜드 4곳의 매장 방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SPA 브랜드들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컬러를 통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컬러 활용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UNIQLO, ZARA, H&M은 인지도와 판매량이 높은 글로벌 빅3 SPA 브랜드이며, 8SECONDS는 2013년 대학생 1,128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가장 선호하는 SPA 브랜드’ 설문조사에서 유니클로에 이어 2위를 차지할 만큼 국내 SPA 대표 브랜드이다(“[비즈포커스]삼성가 차녀 이서현 [[Bizfocus]Report card of Lee Seo-Hyun]”, 2014).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선호도와 판매량이 높은 4개의 브랜드가 매장의 시각적인 컬러 관리도 잘되고 있다는 전제하에 사례연구 대상 브랜드로 선정하였다.
특히 어반 스타일을 추구하는 H&M과 모던함을 지향하는 자라는 H&M의 채도 높은 레드로고 컬러를 제외하고 모두 무채색 가까운 색으로 브랜드 컨셉을 잘 반영하고 있다. 20~30대의 젊은 타깃층을 겨냥하고 동적인 이미지를 추구하는 에잇세컨즈와 넓은 세대를 타깃으로 베이직 패션을 컨셉으로 하는 유니클로는 외관에서 보다 채도가 높은 컬러톤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SPA 브랜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보여주기 때문에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가 컬러를 통해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증연구 결과 외관과 인테리어를 통해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컬러를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개의 브랜드 중 상대적으로 넓은 타깃층을 가지고 베이직 캐주얼을 추구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컬러 톤에서도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는 중간값의 색을 통해 반영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자가 분석하기에는 레드라는 같은 로고 컬러를 가진 브랜드들이 색은 같지만 톤의 차이를 통해서 브랜드 타깃, 컨셉,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에잇세컨즈, H&M, 자라와 같이 젊은층을 타깃으로 하거나 디자인이 빠르게 변하는 여성 브랜드 같은 경우에는 전반적인 변화를 주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 상품에 트렌드 컬러 전체를 반영하고 있다. 그에 반해, 유니클로와 같이 유니섹스나 나이 구분이 없이 넓은 타깃층을 가진 혹은 디자인이 빠르게 변화하지 않는 베이직 브랜드의 경우에는 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맵을 가진 상태에서 시즌컬러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렌드 컬러는 상품의 컬러를 통해서 나타났다. 분석그래프를 통해 상품의 컬러와 2013S/S 트렌드 컬러가 전반적으로 유사한 컬러 분포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트렌드 컬러가 상품을 통해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SPA 브랜드가 빠르게 변화하는최신의 트렌드를 계속 반영하기 때문에 트렌드 컬러가 외관이나 인테리어에 적용되지 못하고 빠르게 순환하는 상품을 통해 반영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전반적으로 4개의 SPA 브랜드에서 공통적으로 인테리어 컬러를 통해서는 아이덴티티를 크게 부각시키지 않고 있다. 상품회전율이 빠른 SPA의 특성상 인테리어는 무채색 혹은 그레이쉬한 톤의 베이직한 컬러를 사용하여 상품이 빠르게 전환되어도 상품의 컬러와 조화될 수 있도록 타임리스(timeless)한 컬러들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테리어를 통해서 아이덴티티를 크게 부각시키지 않지만 네 개 브랜드 모두 외관 컬러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하게 나타내고 있었다.
세 개의 브랜드가 같은 레드 로고를 사용했지만 그래프에서 보여지듯이 브랜드마다 톤이 다른 레드 컬러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성을 가장 중시하고 최신의 트렌디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H&M은 세 브랜드 중 가장 높은 명도와 채도값을 가진 쿨 톤의 레드를 사용함으로써 브랜드에서 추구하는 트렌디한 아이덴티티를 세련된 레드를 통해 잘 반영하고 있다.
에잇세컨즈, H&M, 유니클로가 모두 빨간색이라는 같은 로고색을 가진 브랜드들이라도 색은 같지만 명도와 채도를 달리한 톤의 차이를 통해서 브랜드 타깃, 컨셉,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 자체에서 판매량들을 고려하여 분석된 브랜드 컬러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유니클로만의 브랜드 대표 컬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추출된 컬러를 통해 로고 컬러인 레드 계열과 블루 계열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브랜드는 타임리스한 컬러를 제외하고는 아이덴티티 컬러와 트렌드 컬러가 겹치는게 없지만 유니클로는 레드 컬러가 외관 인테리어 및 상품색에 이어져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H&M 역시 상품을 통해 피치 핑크, 에메랄드 그린, 오렌지 등의 트렌드 컬러가 나타났는데 네온 컬러는 옷보다 액세서리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자라는 상품디스플레이를 통해 빈티지 진, 스카이블루, 네이비 등과 같은 다양한 베리에이션의 블루 트렌드의 강세가 보이고 있으며 네온과 오렌지, 피치 핑크, 옐로우 등과 같은 트렌드 컬러가 라인별 디스플레이 사이사이에 조화롭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계속적으로 새로운 SPA 브랜드가 론칭하여 더욱 경쟁이 치열해진 SPA 브랜드 마켓에서 기업들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컬러 활용이 더욱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F/W 시즌을 포함하고 영향력 있는 SPA 브랜드들을 추가한 관련 후속연구들이 더욱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는 브랜드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색상과 색조를 사용하여 경쟁 브랜드들 사이에서도 분명하게 차별화하고, 브랜드 컨셉에 맞는 아이덴티티 컬러들 간의 배색을 통해 좀 더 명확하게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해야 할 것이다. 또한 로고, 패키지와 같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들에 통일성 있게 아이덴티티 컬러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서, 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2013년 S/S 한 시즌만을 대상으로 한 사례 연구라는 한계점을 가진다. 계속적으로 새로운 SPA 브랜드가 론칭하여 더욱 경쟁이 치열해진 SPA 브랜드 마켓에서 기업들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컬러 활용이 더욱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는 브랜드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색상과 색조를 사용하여 경쟁 브랜드들 사이에서도 분명하게 차별화하고, 브랜드 컨셉에 맞는 아이덴티티 컬러들 간의 배색을 통해 좀 더 명확하게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해야 할 것이다. 또한 로고, 패키지와 같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들에 통일성 있게 아이덴티티 컬러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서, 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기업에서 혹은 브랜드에서 여러 가지 자료분석을 통해 선택되어 상품에 적용된 컬러는 소비자에게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같은 특별한 메시지를 줄 수 있다. 이렇게 했을 때 소비자들은 컬러의 다양성을 가진 브랜드로 인지할 것이고, 이를 통해 성공적인 컬러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라 할 수 있다. 이런 연상은 브랜드가 상징하는 것을 나타내고 그것을 만든 기업이 제공하는 고객에 대한 약속을 포함한다.
2013년 S/S 트렌드 컬러는?
매 시즌 바뀌는 트렌드는 상품의 컬러를 통해 반영되어 나타났다. 에잇세컨즈 상품의 색에서는 2013년 S/S 트렌드 컬러인 소프트 파스텔과 애시드 네온컬러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H&M 역시 상품을 통해 피치 핑크, 에메랄드 그린, 오렌지 등의 트렌드 컬러가 나타났는데 네온 컬러는 옷보다 액세서리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SPA 브랜드는 어떤 형태를 지니고 있나?
SPA 브랜드는 ‘제품 기획 - 생산 - 판매’ 과정에서 자체 생산, 자체 소매하는 생산과 소매유통을 결합한 특징을 지닌다. 다시 말해 중간 유통과정이 생략되어 생산 단가와 유통비용을 줄이는 효율적 과정을 통해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뿐 아니라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빠른 순환의형태를 지니고 있다(Han & Cho, 2010). 소비자와 공급을 가장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소비자 니즈를 최적으로 실현시키는 시스템, 제품의 유통, 판매는 물론 원사생산에서 방적, 방직, 염색, 소재가공, 봉제, 편직, 물류에 이르는 모든 생산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낭비와 비용을 극소화한다(Lee, 2004).
참고문헌 (20)
Choi, W. J., & Kim, H. G. (2005).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Brand communication]. Seoul: Communicationbooks.
Forgy, E. W. (1965). Clustering analysis of multivariate data:Efficiency versus interpretability of classifications. Biometrics, 21, 768-780.
Han, S. H., & Kim, H. Y. (2011). Analysis study on the image color success cases to explore ways to establish color identity of fashion brands-Focus on Hermes, Chanel, Marni, Paul Smit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25(2), 49-61.
Han, T. I., & Cho, K. H. (201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trategies and fashion styles in fast fashion. Journal of Fashion Bussiness, 14(5), 21-34.
Jeon, J. Y. (2009). Study on the brand identuty and semiotic analysis of space expression: Focusing on fashion flagship sto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Jeong, S. G., & Choi, M. Y. (2011) The effects of the VMD of an SPA store on product evaluation and purchase preferenc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1(2), 75-95.
Kim, B. H. (2013). Spatial components and representation methods to establish the brand identity of a fashion flagship sto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im, H. P. (2013). 트렌드 지식사전 [Trend knowledge encyclopedia]. Seoul: Personandidea.
Kim, Y. H. (2005). 빨강 [Red]. Seoul: Sigongsa.
Lee, H. S., Kim, H. J., & Lee, J. G.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PA (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buying experience on brand loyalty. Journal of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14(1), 101-123
Lee, J. Y.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color and jingle of the brand identity fa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Lee, Y. H. (2012, August 7). Opening the wallet color red. Chosun Biz. Retrieved August 28, 2014,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8/06/2012080602284.html
Lee, Y. S. (2004). A study on visual merchandising for the SPA fashion brands in Japan.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6(3), 19-29.
Lindstrom, M. (2006). Brand sense (W. S. Choi, Trans.). Seoul:Randomhousekorea.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Noh, J. M., & Park, Y. S. (2007). A study on color design to build brand identity for on-line and off-line scales - Focused on masstige brand zone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Design Studies, 4(2), 54-64.
Noh, S. H. (2009). Study on the effect of accordance between brand identity color and in-shop color on the customer satisfaction:Focusing on the big four fastfood chain sto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Seo, Y. G., & Gu, I. G. (2012). 브랜드 마케팅 [Brand marketing]. Seoul: Hakhyunsa.
Shin, K. S. (2010).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the spatial environmental design of flagship store, Korean fashion brand according to brand identity fa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Son, I. K. (2003). 브랜드 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Seoul:Kyungyeongjeongsin.
[비즈포커스]삼성가 차녀 이서현 사장의 야심작 에잇세컨즈 론칭 2주년, 성적표는? [[Bizfocus]Report card of Lee Seo-Hyun, CEO of 8seconds (Samsung group), after 2 years from lauching?]. (2014, February 26). Sportsseoul News. Retrieved July 30, 2014, from http://www.sportsseoul.com/news/re ad/573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