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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남녀 고객들의 의복 지출, 소비자 혁신성 및 구매 시 위험 지각 수준 비교
Clothing Expense, Consumer Innovativeness and Perceived Risk of Male and Female Customers of Various Fashion Retail Channel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5, 2015년, pp.714 - 727  

정인희 (금오공과대학교 화학소재융합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consumers' clothing expense, consumer innovativeness and perceived risk to the channel type they frequently purchase fashion products and compar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A survey of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as conducted and 367 responses were analy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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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와 더불어 의복 지출과 소비자 혁신성 및 위험 지각 변수 간의 상호 관계를 함께 고찰해보고자 한다.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는 의복의 대량 소비자인가?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는 위험 지각을 높게 느끼는가? 위험 지각 수준이 높은 소비자들은 의복 지출을 줄이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실증적 결과를 제공하여 여러 패션 소매 유통 경로와 이를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패션 마케팅과 패션 리테일링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다양한 패션 소매 유통 경로의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패션 상품에 대한 최종 구매를 하는 주요 경로가 어디인가에 따라 소비자를 구분한 후 이들의 특성을 의복 지출과 소비자 혁신성, 그리고 위험 지각의 측면에서 비교해보고자 한다. 의복 지출은 경로별 매출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가 될 것이며, 또한 구매량을 기준으로 하여 대량 소비자와 소량 소비자로 구분하는 시장 세분화 전략에도 활용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패션 상품 구매에 주로 이용하는 경로를 중심으로 하여 경로 이용자들의 특성을 분석 함으로써 여러 경로의 특징을 소비자 중심으로 이해한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상권의 차이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제한된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이므로, 향후 연구대상을 달리하여 실증 연구가 추가됨으로써 패션 소매 유통 경로의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결과들이 더 많이 축적되기를 기대한다.
  • 그리고 이와 더불어 의복 지출과 소비자 혁신성 및 위험 지각 변수 간의 상호 관계를 함께 고찰해보고자 한다.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는 의복의 대량 소비자인가?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는 위험 지각을 높게 느끼는가? 위험 지각 수준이 높은 소비자들은 의복 지출을 줄이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실증적 결과를 제공하여 여러 패션 소매 유통 경로와 이를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패션 마케팅과 패션 리테일링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각 유통 경로별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다중 경로 전략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경로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데 꼭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패션 상품 구매에 주로 활용하는 소매 유통 경로 유형별로 해당 유통 경로에 대해 지각하는 위험 차원들의 지각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소비자 특성으로서의 혁신성과 위험 지각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자 혁신성과 위험 지각을 관련시켜 연구한 사례가 비교적 드문 가운데, Aldás- Manzano et al.
  • 이처럼 소비자의 경로 선택 행동에는 인구통계적 특성이 영향을 미치며 각 소매 유통 경로에 대한 추구 혜택에는 차이가 있을 것임에도 패션 유통 경로와 관련해서는 충분히 연구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 상품의 구매를 위해 주로 이용하는 소매 유통 경로별 고객의 특성을 살펴보며, 이 과정에서 인구통계적 특성 중 가장 기본적인 변수인 성별의 영향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성별과 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고객들의 구매 시 위험 지각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성별과 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고객들의 소비자 혁신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성별과 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고객들의 의복 지출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이미 위험 지각에 관해서는 위험 지각 차원에 대한 대체적인 체계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문헌을 참고하여(Bang & Yoo, 2013; Chang & Tseng, 2013; Chung, 2011) 성과 위험, 재무적 위험, 거래 위험, 사회심리적 위험, 물리적 위험으로 위험 지각 차원을 선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1999)은 불확실성 회피를 강조하는 문화권에서는 소비자 혁신성이 낮았다고 한다. 이상의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결과로부터, 위험 지각과 소비자 혁신성의 정적 관계가 예상되며, 본 연구를 통해 이를 검증해볼 것이다.
  • 즉, 신제품 채택이란 상품에 대한 관심이 있을 때 잠재적 혁신성이 현실화되어 나타나는 것이다(Midgley & Dowling, 1978). 제품 선택 행동은 유통 경로의 선택 행동으로 응용 및 확장되어 연구될 수 있을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패션 상품 구매에서 주로 활용하는 소매 유통경로의 차이와 소비자 혁신성의 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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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ushik and Rahman(2014)는 1971년부터 2013년까지 수행된 소비자 혁신성에 관한 연구 101편을 분석하여 소비자 혁신성 변수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Kaushik and Rahman(2014)은 1971년부터 2013년까지 수행된 소비자 혁신성에 관한 연구 101편을 분석하여 소비자 혁신성 변수를 내재적 혁신성 연구, 특정 분야 혁신성 연구, 혁신적 행동 연구로 구분하였다. 특정 영역 혁신성은 특정 범위의 소비자 행동에만 영향을 미치므로(Englis & Phillips, 2013), 본 연구와 같이 패션 상품과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걸친 소비자의 혁신적 성향을 함께 고찰하기 위해서는 내재적 혁신성의 관점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구매 시의 위험 지각은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를 결정할 때 즉각적으로 얻을수 있는 혜택뿐만이 아니라 해당 구매가 가져올 장기적인 결과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구매 시의 위험 지각이다(Chang & Tseng, 2013). 즉 위험지각은 의사 결정의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과 그로 인한 결과적인 손실로 이해된다(Gutiérrez et al.
위험 지각 변수의 선행 변수로 어떠한 특성이 이용되었는가? , 2010). 선행변수로서는 소비자 특성보다 브랜드 이미지와 같은 상품 특성이나 점포 이미지와 같은 점포 특성이 위험 지각에 미치는 연구에 대해서 이루어지고 있어(Aghekyan-Simonian et al., 2012) 소비자 특성과 위험지각을 연구한 사례는 많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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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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