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nalyzed Korean middle-aged men's fashionable styles according to ageless trends as their representative characteristic and deriving their special features from men's magazines. Literature and case studies were conducted together. The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t showed uni...
This study analyzed Korean middle-aged men's fashionable styles according to ageless trends as their representative characteristic and deriving their special features from men's magazines. Literature and case studies were conducted together. The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t showed uniformity, conformity, passive clothing selection and consumption in 1990s as characteristics of middle-aged men's wear by period. However, clothing became an expressive way to pursue individuality and an ageless trend gradually, and middle-aged men positioned themselves as subjects of a consumer market for men's wear after 2010 through active clothing selection and consumption. Second, along with a trend change preferring a comfortable and active to formal atmosphere, it showed that casual style became diversified and segmented gradually in Korean middle-aged men's ageless trend and fashionable style. Third, as for formative characteristic changes in middle-aged men's fashionable style by period, it contained a slim silhouette, bright and splendid colors and patterns, increase of light, active and functional materials, generalization of casual items and pursuit of individuality by various mix & match styles. Fourth, in Korean men's ageless trend and changing fashionable style, four kinds of special characteristics were derived that included a change of the traditional clothing symbolism, weakened conformity & pursuit of personality, obscured boundaries between age and wearing style, and active embracing of a trend.
This study analyzed Korean middle-aged men's fashionable styles according to ageless trends as their representative characteristic and deriving their special features from men's magazines. Literature and case studies were conducted together. The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t showed uniformity, conformity, passive clothing selection and consumption in 1990s as characteristics of middle-aged men's wear by period. However, clothing became an expressive way to pursue individuality and an ageless trend gradually, and middle-aged men positioned themselves as subjects of a consumer market for men's wear after 2010 through active clothing selection and consumption. Second, along with a trend change preferring a comfortable and active to formal atmosphere, it showed that casual style became diversified and segmented gradually in Korean middle-aged men's ageless trend and fashionable style. Third, as for formative characteristic changes in middle-aged men's fashionable style by period, it contained a slim silhouette, bright and splendid colors and patterns, increase of light, active and functional materials, generalization of casual items and pursuit of individuality by various mix & match styles. Fourth, in Korean men's ageless trend and changing fashionable style, four kinds of special characteristics were derived that included a change of the traditional clothing symbolism, weakened conformity & pursuit of personality, obscured boundaries between age and wearing style, and active embracing of a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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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에 근거하여 한국 중년 남성을 과거 일반적 특성을 가지는 중년 남성과는 다른, 현대 사회 새로운 변화된 특성을 지닌 한국의 40 · 50대 중년 남성으로 개념화 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한국 중년 남성의 대표적 특성인 젊음 추구에 따른 유행 스타일을 남성 잡지를 통해 분석하고, 그 특수성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중년 남성의 달라진 특성과 유행 스타일 분석을 함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패션 니즈와 소비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커져가는 중년 남성의 패션 소비시장에서 좀 더 합리적인 패션 디자인 제품을 제시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유행 스타일을 분석하고 그 특수성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한국중년 남성의 변화하는 특성과 그에 따른 젊음에 대한 동경, 연령 구성비의 변화, 나이에 관한 인식의 변화를 분석함에 따라 앞으로의 남성복 시장 브랜드 포지셔닝과 상품기획, 디자인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둔다.
본 장에서는 시기별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의복 특성 변화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 『동아일보』 신문기사 자료를 통한 실증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색 키워드는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40대 남성, 50대 남성, 중년 남성 패션, 중년 남성 의복, 중년 젊음, 중년 회춘 등으로 선정하여 검색에 사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40 · 50대 중년 남성들의 젊음 추구에 따른 의복 스타일 변화와 그 특수성을 남성 잡지를 통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넷째, 트렌드의 적극적 수용이다. 관습, 연령 그리고 전통을 존중하는 생활방식에서는 유행 변화의 기회가 적지만 반대로 젊음을 높이 평가하는 사회는 변화와 진보를 향하여 나아가는 경향이 있는 것(Marilyn & Lois, 1981/1992)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조성의 약화와 개성 추구이다. 과거 중년 남성에게 유니폼과 같았던 슈트에서 강하게 나타났던 획일성과 사회적 동조성은 현대 외모가 경쟁력이 된 사회적 변화로 인해 중년 남성의 사회적 동조성보다는 개성 추구가 더 중요하게 의복을 통한 가치 추구로 나타났다.
첫째, 전통적 의복 상징성의 변화이다. 과거 중년 남성의 의복은 남성적인 권위와 품격, 나이에 걸맞은 역할과 지위를 표현하는 수단이었다면, 오늘날 중년 남성의 의복은 젊음을 상징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구체적인 방법 및 범위는 첫째, 문헌연구에서는 한국 중년 남성, 연령과 젊음 추구,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 및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역사, 문화, 트렌드, 마케팅, 젠더 관련 분야 등 사회 · 문화 전반에 걸친 선행연구들과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진행한다.
다음으로 추출한 화보자료들의 스타일과 소제목 키워드를 기준으로 대표 키워드를 추출한 후, 유사한 키워드끼리 범주화하여 각각의 의복 스타일로 분류한다. 다음으로 스타일 분류의 객관성과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의류학 전공 박사학위 전문가 집단 5인의 검증을 실시한다. 이후, 최종 연구분석에 선정된 자료들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각각 실루엣, 색상, 패턴, 소재, 착장 구성 아이템의 조형적 요소로 세분화시켜 그 변화 특성을 분석한다.
또한 인물이 포함되지 않은 사진, 전체 실루엣을 볼 수 없는 부분적인 사진과 컬러를 분석할 수 없는 흑백사진 등은 분석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제외하였다. 다음으로 추출한 화보자료들의 스타일과 소제목 키워드를 기준으로 대표 키워드를 추출한 후, 유사한 키워드끼리 범주화하여 각각의 의복 스타일로 분류한다. 다음으로 스타일 분류의 객관성과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의류학 전공 박사학위 전문가 집단 5인의 검증을 실시한다.
구체적인 방법 및 범위는 첫째, 문헌연구에서는 한국 중년 남성, 연령과 젊음 추구,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 및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역사, 문화, 트렌드, 마케팅, 젠더 관련 분야 등 사회 · 문화 전반에 걸친 선행연구들과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진행한다. 둘째, 사례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서 새로운 남성성의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는 1990년부터 2014년 8월까지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 특성의 시기별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국내 포털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 키워드 검색을 통한 한국의 대표적인 종합일간지인 『동아일보』 신문기사 자료분석을 실시한다. 자료수집 범위 시기의 선정 이유는 선행연구와 참고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1990년대가 전 세계적으로 남성성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시기로 나타남에 따라서 한국 사회에서도 1990년대를 기점으로 새로운 남성성의 모습이 등장하는 시기라 보았으며, 그에 따라 중년 남성과 의복 관련 특성에 변화가 발생할 것이라 예측하였다.
첫째, 한국의 중년 남성, 연령과 젊음 추구,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사적으로 고찰한다. 둘째, 한국 중년 남성 젊음 추구에 따른 의복 특성의 시기별 변화를 분석한다. 셋째,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유행 스타일을 분석하고 그 특수성을 도출한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한다. 구체적인 방법 및 범위는 첫째, 문헌연구에서는 한국 중년 남성, 연령과 젊음 추구,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 및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역사, 문화, 트렌드, 마케팅, 젠더 관련 분야 등 사회 · 문화 전반에 걸친 선행연구들과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진행한다.
자료수집 범위 시기의 선정 이유는 선행연구와 참고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1990년대가 전 세계적으로 남성성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시기로 나타남에 따라서 한국 사회에서도 1990년대를 기점으로 새로운 남성성의 모습이 등장하는 시기라 보았으며, 그에 따라 중년 남성과 의복 관련 특성에 변화가 발생할 것이라 예측하였다.셋째,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유행 스타일 변화 양상을 구체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2000년 이후부터 2014년 8월까지 한국의 대표적인 남성잡지 『Esquire Korea』, 『GQ Korea』와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대표 잡지인『Den』, 『Leon Korea』을 선정하여 상업적 광고 지면을 제외한 잡지의 에디토리얼 페이지에서 나타난 중년 남성의 의복 스타일을 분석한다. 잡지 분석기간의 선정 이유는 선행연구 고찰에 근거하여 2000년대를 이후를 기점으로 한국사회에서 남성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면서 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시작한 시기라고 보았다.
둘째, 한국 중년 남성 젊음 추구에 따른 의복 특성의 시기별 변화를 분석한다. 셋째,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유행 스타일을 분석하고 그 특수성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한국중년 남성의 변화하는 특성과 그에 따른 젊음에 대한 동경, 연령 구성비의 변화, 나이에 관한 인식의 변화를 분석함에 따라 앞으로의 남성복 시장 브랜드 포지셔닝과 상품기획, 디자인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둔다.
다음으로 스타일 분류의 객관성과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의류학 전공 박사학위 전문가 집단 5인의 검증을 실시한다. 이후, 최종 연구분석에 선정된 자료들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각각 실루엣, 색상, 패턴, 소재, 착장 구성 아이템의 조형적 요소로 세분화시켜 그 변화 특성을 분석한다.
지금까지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시기별 나타난 한국 중년 남성의 유행 스타일을 살펴보고, 그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유행 스타일에 나타난 변화의 특수성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중년 남성, 연령과 젊음 추구,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사적으로 고찰한다. 둘째, 한국 중년 남성 젊음 추구에 따른 의복 특성의 시기별 변화를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2000년도부터 2004년까지 40 · 50대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스타일 자료는 총 2장으로 각각 포멀 스타일과 베이직 캐주얼 스타일로 이분화되어 나타났다.
2) 2005~2009년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총 17장의 중년 남성 스타일 자료를 도출하여 각각 포멀 스타일(29%), 베이직 캐주얼 스타일(12%), 데님 캐주얼 스타일(41%), 액티브 스포츠 스타일(18%)과 같이 4가지로 분류하였다. 포멀 스타일은 이전 시기와는 변화된 양상을 보였는데, [Fig.
3) 2010~2014년
2010년부터 2014년 8월까지의 중년 남성 스타일 자료는 총 268장의 자료가 도출되었으며 결과적으로 포멀 스타일(21%), 베이직 캐주얼 스타일(26%), 비즈니스 캐주얼 스타일(19%), 데님 캐주얼 스타일(12%), 아웃도어 캐주얼 스타일(4%), 아웃도어 스타일(3%), 액티브 스포츠 스타일(11%)과 같이 총 7가지 스타일로 구분하였다. 2010년 이후부터 중년 남성에 관한 분석자료들이 급증하였는데 이것은 현대 사회 · 문화적 배경으로 인한 중년 남성들의 인식 변화와 함께 사회적으로 외모와 옷차림에 관한 자기관리가 필수적인 현상과 맞물려 남성 잡지에서도 이러한 현상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본 장에서는 시기별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의복 특성 변화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 『동아일보』 신문기사 자료를 통한 실증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색 키워드는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40대 남성, 50대 남성, 중년 남성 패션, 중년 남성 의복, 중년 젊음, 중년 회춘 등으로 선정하여 검색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총 83개의 기사가 수집되었으며, 그 중에서 특정 광고 또는 의복과는 무관한 내용의 자료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이를 통해 총 83개의 기사가 수집되었으며, 그 중에서 특정 광고 또는 의복과는 무관한 내용의 자료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결과적으로 1990~1999년 7개, 2000~2009년 14개, 2010~2014년 23개, 총 44개의 기사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검색 키워드는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40대 남성, 50대 남성, 중년 남성 패션, 중년 남성 의복, 중년 젊음, 중년 회춘 등으로 선정하여 검색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총 83개의 기사가 수집되었으며, 그 중에서 특정 광고 또는 의복과는 무관한 내용의 자료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결과적으로 1990~1999년 7개, 2000~2009년 14개, 2010~2014년 23개, 총 44개의 기사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동조성의 약화와 개성 추구이다. 과거 중년 남성에게 유니폼과 같았던 슈트에서 강하게 나타났던 획일성과 사회적 동조성은 현대 외모가 경쟁력이 된 사회적 변화로 인해 중년 남성의 사회적 동조성보다는 개성 추구가 더 중요하게 의복을 통한 가치 추구로 나타났다.
셋째, 변화하는 중년 남성 체형을 위한 지속적인 실루엣과 소재, 패턴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중년 남성을 위한 의복 스타일에 관련된 적극적인 정보제공과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남성복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중년 남성 고객들을 대상으로 스타일 관련 정보를 담은 지속적인 홍보물 또는 매장 직원의 조언을 통해서 이들이 좀 더 손쉽게 유행 스타일을 시도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셋째, 시기별 중년 남성의 유행 스타일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 변화는 슬림한 실루엣과 밝고 화사한 색상과 다양한 패턴, 가볍고 활동적이며 기능적 요소의 소재 증가, 캐주얼 아이템의 보편화와 다양한 믹스매치 스타일을 통한 개성 추구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유행 스타일에 나타난 변화의 특수성으로 전통적 의복 상징성의 변화, 동조성 약화와 개성 추구, 연령과 스타일 착장간의 경계 약화, 트렌드의 적극적 수용과 같은 4가지로 도출할 수 있다.
9]와 같이 재킷과 노타이 착장을 기본으로 하며 포멀 스타일보다는 가볍고 활동적이지만 일반적인 캐주얼 스타일보다는 격식을 갖추는 복장으로 주로 세퍼레이트 스타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데님 캐주얼 스타일[Fig. 10]도 이전 시기보다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되며 실루엣과 색상, 워싱에서 젊은 층의 데님 트렌드를 반영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중년 남성들에게 데님은 단순한 캐주얼 아이템이 아닌 청춘과 젊음의 상징으로 여겨져 온 만큼, 데님 캐주얼스타일의 증가 현상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중년 남성들의 젊어 보이는 의복 스타일 대한 관심과 수요가 더욱 증가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점차 의복이 개성과 젊음 추구의 대표적인 표현 방법으로 나타났으며, 2010년 이후에는 중년 남성이 적극적인 의복 선택과 소비로 인해 남성복 소비시장의 주체자로 자리매김하였다. 둘째,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유행 스타일은 격식보다 편안하고 활동적인 분위기를 선호하는 경향의 변화에 따라 점차적으로 캐주얼 스타일이 다양화, 세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기별 중년 남성의 유행 스타일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 변화는 슬림한 실루엣과 밝고 화사한 색상과 다양한 패턴, 가볍고 활동적이며 기능적 요소의 소재 증가, 캐주얼 아이템의 보편화와 다양한 믹스매치 스타일을 통한 개성 추구로 나타났다.
Park and Yoo(2011)는 실제로 40 · 50대 성인들이 젊어 보이기 위해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설문조사한 결과 의복이 가장 많았으며, 몸매관리, 헤어스타일 변화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 어떤 옷을 착용했을 때 젊어 보이는가에 관한 설문의 결과, 남성은 청바지가 많았고 캐주얼 셔츠, 후드 티셔츠 순으로 나타나 현대 중년 남성에게 의복은 젊음 추구를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시기별로 나타난 한국 중년 남성의 유행 스타일을 정리해보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차 캐주얼, 아웃도어 관련 스타일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캐주얼 스타일이 세분화고 다양하게 나타난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행 스타일에서도 젊은 층을 대표하는 데님 캐주얼 스타일이 중년 남성 스타일에서 함께 보여졌으며, 중년층에서 나타난 아웃도어 스타일의 선호 현상도 젊음 추구의 한 방법으로 나타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것은 현대 중년 남성이 격식보다는 활동적이고 편안한 분위기의 스타일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분석할 수 있다.
경제적 능력과 여가시간의 증가와 함께 아웃도어가 주는 젊은 감각의 이미지는 중년층의 아웃도어 스타일 소비를 촉진시켰다. 마지막으로 중년 남성의 의복 선택은 적극적 소비활동으로 이어져, 여성의 전용공간이라고 여겨졌던 백화점에서도 늘어난 중년 남성 고객들을 유치하려는 전략과 마케팅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 [Table 1]과 같다.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첫째, 시기별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 특성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첫째, 시기별 중년 남성의 의복 특성은 1990년대 획일성과 동조성, 소극적 의복 선택과 소비가 나타났다. 하지만 점차 의복이 개성과 젊음 추구의 대표적인 표현 방법으로 나타났으며, 2010년 이후에는 중년 남성이 적극적인 의복 선택과 소비로 인해 남성복 소비시장의 주체자로 자리매김하였다.
둘째,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유행 스타일은 격식보다 편안하고 활동적인 분위기를 선호하는 경향의 변화에 따라 점차적으로 캐주얼 스타일이 다양화, 세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기별 중년 남성의 유행 스타일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 변화는 슬림한 실루엣과 밝고 화사한 색상과 다양한 패턴, 가볍고 활동적이며 기능적 요소의 소재 증가, 캐주얼 아이템의 보편화와 다양한 믹스매치 스타일을 통한 개성 추구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유행 스타일에 나타난 변화의 특수성으로 전통적 의복 상징성의 변화, 동조성 약화와 개성 추구, 연령과 스타일 착장간의 경계 약화, 트렌드의 적극적 수용과 같은 4가지로 도출할 수 있다.
셋째, 연령과 스타일 착장 간의 경계가 약화되었다. 대표적으로 데님은 중년 남성에게 젊어 보이는 스타일의 대표적 하나로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시기별 나타난 조형적 요소의 변화 흐름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실루엣은 과거 중년 남성의 신체적 변화를 가려주는 loose한 H라인에서 현재 semifitted 또는 fitted H라인 또는 I라인 실루엣으로 점차 슬림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것은 앞서 살펴보았던 현대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체형 변화에 따라 남성복 사이즈가 감소되는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같이 시기별로 나타난 한국 중년 남성의 유행 스타일을 정리해보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차 캐주얼, 아웃도어 관련 스타일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캐주얼 스타일이 세분화고 다양하게 나타난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행 스타일에서도 젊은 층을 대표하는 데님 캐주얼 스타일이 중년 남성 스타일에서 함께 보여졌으며, 중년층에서 나타난 아웃도어 스타일의 선호 현상도 젊음 추구의 한 방법으로 나타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com) 키워드 검색을 통한 한국의 대표적인 종합일간지인 『동아일보』 신문기사 자료분석을 실시한다. 자료수집 범위 시기의 선정 이유는 선행연구와 참고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1990년대가 전 세계적으로 남성성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시기로 나타남에 따라서 한국 사회에서도 1990년대를 기점으로 새로운 남성성의 모습이 등장하는 시기라 보았으며, 그에 따라 중년 남성과 의복 관련 특성에 변화가 발생할 것이라 예측하였다.셋째,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유행 스타일 변화 양상을 구체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2000년 이후부터 2014년 8월까지 한국의 대표적인 남성잡지 『Esquire Korea』, 『GQ Korea』와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대표 잡지인『Den』, 『Leon Korea』을 선정하여 상업적 광고 지면을 제외한 잡지의 에디토리얼 페이지에서 나타난 중년 남성의 의복 스타일을 분석한다.
2). 전체적인 실루엣과 색상 등이 포멀 스타일과의 차별성이 보이지 않았으나, 소재 측면에서 활동성을 강조한 소재를 사용한 점이 차이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반적으로 분석자료의 소제목에서 ‘나이에 따라 남자의 옷차림이 달라진다’, ‘마흔 두 살의 남자가 타이트한 청바지를 입지 않아야 할 이유’(Woo, 2001)와 같이 연령에 따른 규범적 옷차림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것은 중년 남성의 스타일에 대한 세분화된 관점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중년층을 대상으로 나타나는 다운에이징 트렌드는 그들의 체형을 슬림하게 변화시켰으며, 이와 같은 중년 남성의 신체 변화는 남성복 사이즈의 변화로 이어지는 현상을 보였다. 좀 더 젊어 보이기 위해 슬림한 핏의 옷차림을 추구하는 중년 남성들의 수요 증가는 남성복 브랜드의 마케팅과 스타일 구성 아이템 등에 변화를 줄 만큼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년 남성들도 과거 남들과 동일한 옷차림 속에서 얻는 심리적 안정감보다는 본인들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현상으로 변화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첫째, 인간의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한 인구 고령화 현상이다. 오늘날 의학 기술의 발달로 과거에는 피할 수 없었던 신체의 한계들이 극복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평균수명 연장은 인구 고령화 현상을 야기하며 21세기 중요한 사회적 변화요소로 나타나고 있다.
후속연구
첫째, 젊은 패션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더불어 젊음을 추구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제시가 필요하다. 둘째, 연령과 스타일 간의 경계가 사라짐에 따라 이에 따른 상품 구색이 새롭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변화하는 중년 남성 체형을 위한 지속적인 실루엣과 소재, 패턴 개발이 필요하다.
하지만 본 연구의 분석자료 수집 범위를 남성 잡지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잡지의 특성상 트렌드를 앞서 제시한다는 점에서 불특정 다수의 일반 중년 남성들의 의복 스타일을 일반화하는 것에 있어서 그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앞으로 사례연구와 함께 한국 중년 남성들을 직접 참여시킨 질적 연구와 실제 의복 착용 모습 등이 함께 조사되어 분석에 이루어진다면, 점차 중요한 소비층으로 부상하는 중년 남성들의 패션 산업과 디자인을 위한 보다 깊이 있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라 기대해 본다.
둘째, 연령과 스타일 간의 경계가 사라짐에 따라 이에 따른 상품 구색이 새롭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변화하는 중년 남성 체형을 위한 지속적인 실루엣과 소재, 패턴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중년 남성을 위한 의복 스타일에 관련된 적극적인 정보제공과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중년 남성복 패션 시장과 브랜드의 나아갈 방향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젊은 패션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더불어 젊음을 추구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제시가 필요하다. 둘째, 연령과 스타일 간의 경계가 사라짐에 따라 이에 따른 상품 구색이 새롭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의 분석자료 수집 범위를 남성 잡지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잡지의 특성상 트렌드를 앞서 제시한다는 점에서 불특정 다수의 일반 중년 남성들의 의복 스타일을 일반화하는 것에 있어서 그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앞으로 사례연구와 함께 한국 중년 남성들을 직접 참여시킨 질적 연구와 실제 의복 착용 모습 등이 함께 조사되어 분석에 이루어진다면, 점차 중요한 소비층으로 부상하는 중년 남성들의 패션 산업과 디자인을 위한 보다 깊이 있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라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구 고령화 현상은 무엇을 증가시켰는가?
오늘날 의학 기술의 발달로 과거에는 피할 수 없었던 신체의 한계들이 극복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평균수명 연장은 인구 고령화 현상을 야기하며 21세기 중요한 사회적 변화요소로 나타나고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결과적으로 인간의 생애주기 연장과 더불어 중년기가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을 증가시켰다. 미국의 사회학자 Sadler(2001/2013)은 40세에서 70대 중후반의 시기를 서드 에이지(Third age)라고 정의하고, 특히 서드 에이지는 현대 사회에서 장수혁명으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매우 중요해진 부분이라고 주장하였다.
뉴시니어 세대란 무엇인가?
삼성경제연구소는 고학력 · 고소득자가 많고 독립적· 적극적 · 자아중심적 성향을 가진 50대 베이비부머들을 뉴시니어 세대로 명명하였다(Kim et al., 2011).
새로운 40대 중년 남성들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2012)은 현재 한국의 40대 750만 명을 ‘F세대’라고 지칭하고, 이들을 힘겨운 청 · 중년기를 보냈으며 신구세대의 가교로서 역할과 소셜 미디어 장악 등 특징을 가지고 있는 한국 사회 신주류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새로운 40대 중년 남성들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외모관리뿐만 아니라 젊어 보이는 의복 스타일을 착용하는 것에도 적극적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이러한 중년층의 변화를 “고가품을 스스럼없이 구입하고 자기관리를 철저하게 하며 패션 감각도 유지하는 등 젊게 사는 중년 남성이 늘면서 앞으로 중년 남성들이 당분간 다양한 부문에서 소비주역으로 눈길을 끌 전망이다”(Go, 2014)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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