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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유행 스타일 변화
Ageless Trend and the Fashionable Style of Korean Middle-Aged Me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5, 2015년, pp.745 - 754  

이나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하지수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Korean middle-aged men's fashionable styles according to ageless trends as their representative characteristic and deriving their special features from men's magazines. Literature and case studies were conducted together. The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t showed un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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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에 근거하여 한국 중년 남성을 과거 일반적 특성을 가지는 중년 남성과는 다른, 현대 사회 새로운 변화된 특성을 지닌 한국의 40 · 50대 중년 남성으로 개념화 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변화하는 한국 중년 남성의 대표적 특성인 젊음 추구에 따른 유행 스타일을 남성 잡지를 통해 분석하고, 그 특수성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중년 남성의 달라진 특성과 유행 스타일 분석을 함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패션 니즈와 소비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커져가는 중년 남성의 패션 소비시장에서 좀 더 합리적인 패션 디자인 제품을 제시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 셋째, 한국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유행 스타일을 분석하고 그 특수성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한국중년 남성의 변화하는 특성과 그에 따른 젊음에 대한 동경, 연령 구성비의 변화, 나이에 관한 인식의 변화를 분석함에 따라 앞으로의 남성복 시장 브랜드 포지셔닝과 상품기획, 디자인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둔다.
  • 본 장에서는 시기별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에 따른 의복 특성 변화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 『동아일보』 신문기사 자료를 통한 실증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색 키워드는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년 남성의 젊음 추구와 의복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40대 남성, 50대 남성, 중년 남성 패션, 중년 남성 의복, 중년 젊음, 중년 회춘 등으로 선정하여 검색에 사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 40 · 50대 중년 남성들의 젊음 추구에 따른 의복 스타일 변화와 그 특수성을 남성 잡지를 통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트렌드의 적극적 수용이다. 관습, 연령 그리고 전통을 존중하는 생활방식에서는  유행 변화의 기회가 적지만 반대로 젊음을 높이 평가하는 사회는 변화와 진보를 향하여 나아가는 경향이 있는 것(Marilyn & Lois, 1981/1992)으로 나타났다.
  • 둘째, 동조성의 약화와 개성 추구이다. 과거 중년 남성에게 유니폼과 같았던 슈트에서 강하게 나타났던 획일성과 사회적 동조성은 현대 외모가 경쟁력이 된 사회적 변화로 인해 중년 남성의 사회적 동조성보다는 개성 추구가 더 중요하게 의복을 통한 가치 추구로 나타났다.
  • 첫째, 전통적 의복 상징성의 변화이다. 과거 중년 남성의 의복은 남성적인 권위와 품격, 나이에 걸맞은 역할과 지위를 표현하는 수단이었다면, 오늘날 중년 남성의 의복은 젊음을 상징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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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구 고령화 현상은 무엇을 증가시켰는가? 오늘날 의학 기술의 발달로 과거에는 피할 수 없었던 신체의 한계들이 극복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평균수명 연장은 인구 고령화 현상을 야기하며 21세기 중요한 사회적 변화요소로 나타나고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결과적으로 인간의 생애주기 연장과 더불어 중년기가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을 증가시켰다. 미국의 사회학자 Sadler(2001/2013)은 40세에서 70대 중후반의 시기를 서드 에이지(Third age)라고 정의하고, 특히 서드 에이지는 현대 사회에서 장수혁명으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매우 중요해진 부분이라고 주장하였다.
뉴시니어 세대란 무엇인가? 삼성경제연구소는 고학력 · 고소득자가 많고 독립적· 적극적 · 자아중심적 성향을 가진 50대 베이비부머들을 뉴시니어 세대로 명명하였다(Kim et al., 2011).
새로운 40대 중년 남성들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2012)은 현재 한국의 40대 750만 명을 ‘F세대’라고 지칭하고, 이들을 힘겨운 청 · 중년기를 보냈으며 신구세대의 가교로서 역할과 소셜 미디어 장악 등 특징을 가지고 있는 한국 사회 신주류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새로운 40대 중년 남성들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외모관리뿐만 아니라 젊어 보이는 의복 스타일을 착용하는 것에도 적극적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이러한 중년층의 변화를 “고가품을 스스럼없이 구입하고 자기관리를 철저하게 하며 패션 감각도 유지하는 등 젊게 사는 중년 남성이 늘면서 앞으로 중년 남성들이 당분간 다양한 부문에서 소비주역으로 눈길을 끌 전망이다”(Go, 2014)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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