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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냉열간 단조기술을 적용한 농기계용 클러치 Jaw 부품 일체화 성형기술
Integration Forming Technology based on Cold Hot Forging of Clutch Jaw Parts for Farm Machinery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4 no.5, 2015년, pp.489 - 495  

박동환 (Geongbuk Hybrid Technology Institute) ,  한성철 (Hanseong Industr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ging is a manufacturing process involving the shaping of metal using localized compressive forces and the process of deforming metal into a predetermined shape using certain tools and press according to the temperature. Forging provides stronger metal parts than that possible by casting or mach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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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열·냉간 복합단조 클러치 Jaw 부품을 열간 단조 후 냉간 단조 공법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 또한, 제품의 치수정밀도가 우수하며 가공경화에 의한 기계적 성질이 향상된다. 이러한 냉간 단조와 열간 단조를 융합한 냉열간 복합 단조 기술을 적용하여 농기계용 클러치 Jaw 부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최적의 공정설계를 수행하였다. 단조 공정수의 결정은 단조품의 형상과 단면 변화 정도에 따라 결정되며, 형상이 복잡하고 단면 변화가 심한 경우에도 가능한 여러 공정을 넘지 않게 설계하는 것이 좋으며, 공정수가 증가하면 원가 상승과 금형 제작비용 상승, 그리고 작업자의 피로도가 높아진다.
  • 본 연구는 정밀 냉열간 단조기술을 적용한 농기계용 이앙기 클러치 Jaw 부품 일체화 성형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냉열간 성형 공법을 제시하였다. 클러치 Jaw 부품의 냉열간 성형 공법 적용을 위하여 소재 물성평가와 단조 성형해석, 시작금형 제작, 시제품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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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간 단조 공정에서 그라파이트의 함유량이 미치는 영향은? 열간 단조 공정에서 소재와 금형 사이의 마찰 특성이 중요한 사항으로 마그네슘 합금 AZ80 압출재를 이용하여 열간 단조 시 윤활제의 성능을 평가하였는데, 그라파이트 함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마찰계수가 낮아져 단조 성형성이 향상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특히, 열간 단조 시에 무윤활의 경우에 마찰계수가 0.
실제 성형 실험에서 무윤활 상태에서 클러치 Jaw 열간 단조 성형이 가능한 이유는? 실제 성형 실험에서도 무윤활 상태에서 클러치 Jaw 열간 단조 성형이 가능하였다. 이는 열간 단조 성형에서 빼기구배를 적용하고 이형제를 뿌려 금형 내에 공정 부품의 달라붙음을 방지하였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즉, 열간 단조 성형 시에 이형제를 도포하므로 마찰계수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성형해석 결과보다 양호한 제품을 얻은 것으로 판단된다.
냉열간 단조기술이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정밀 단조 부품 생산을 위해 고강도 소재 성형과 금형 수명 향상, 생산 공정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냉열간 단조기술(cold hot forging technology)은 냉간 단조공법으로 제작 시 발생하는 플랜지 부위의 크랙과 열간 단조공법으로 제작 시 발생하는 산화, 탈탄 등의 취약점을 보완하여 열간 단조 후 냉간 단조기술을 적용하여 부품을 제작하는 기술이다. 냉열간 단조기술은 냉간 단조 기술만으로는 성형이 어렵고 형상이 복잡한 경우에 열간 단조 공정을 실시하고 이후에 냉간 단조 공정을 실시하여 정형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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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oon, J. H., Lee, S. I., Jeon, H. W., Lee, J. H., 2013, Study on the Lubrication Characteristics at the Elevated Temperature in Hot Forging Test with Extruded AZ80 Mg Alloy,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22:2 108-113. 

  2. Suh, C. H., Kim, W. S., Sung, J. H., Park, J. K., Kim, Y. S., Kim, Y. S., 2015, Hot Stamping Simulations and Experiments for CTBA Tubular Beams,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24:1 13-19. 

  3. Kwon, Y. N., Kim, S. W., Kim, B. J., Park, E. S., Cha, D. J., 2011, Development of Flow Forming Process for Hollow Shaped Parts from Seamless Steel Tube,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20:8 611-618. 

  4. Lee, H. S., 2015, A Study on the Optimum Design for Energy Saving of an Auto Transmission Part,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24:3 181-186. 

  5. Kwon, H. H., Moon, K. J., Song, S. E., 2010, Forging Process Analysis of the Multi-forging Die for the Unified Universal Pipe Joint of the Intermediate Sh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19:1 33-41. 

  6. Song, S. E., Kwon, H. H., 2012, A study on the Cold Forging Development of Guide Valve for the Fuel Pressure Regula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21:2 331-336. 

  7. Kang, B. S., Ku, T. W., 2014, Process Modification and Numerical Simulation for an Outer Race of a CV Joint using Multi-stage Cold Forging,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23:4 211-220. 

  8. Jeon, H. W., Yoon, J. H., Lee, J. H., Kim, B. M., 2014, Plate Forging Process Design for an Under-drive Brake Piston in Automatic Transmission,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23:2 8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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