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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소비자의 온라인 해외직구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Fashi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on Cross-border Online Shopping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7 no.5, 2015년, pp.741 - 753  

이주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혜주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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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dentified factors that influenced fashi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for cross-border online shopping. This study utilized three outshopping motivation dimensions (utilitarian, social, and hedonic) to empirically verify research questions. The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s' perce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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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온라인 해외직구 채널을 통해 패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행동의도를 일으키는 동기를 쇼핑의 세 가지 차원(효용적/쾌락적/사회적)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패션 제품 온라인 해외직구 소비자가 인지하는 위험 지각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동기와 행동의도 사이의 위험 지각의 조절 역할을 검증하여, 위험 지각의 수준에 따른 온라인 해외직구 소비 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온라인 해외직구 채널을 통해 패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행동의도를 일으키는 동기를 쇼핑의 세 가지 차원(효용적/쾌락적/사회적)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패션 제품 온라인 해외직구 소비자가 인지하는 위험 지각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동기와 행동의도 사이의 위험 지각의 조절 역할을 검증하여, 위험 지각의 수준에 따른 온라인 해외직구 소비 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패션 제품 온라인 해외직구 소비 행동에 관한 초기 연구로서 온라인 해외직구의 개념 정립 및 발전을 기여하고, 온라인 해외직구의 동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실무적으로도 패션 브랜드와 리테일러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 또한 패션 제품 온라인 해외직구 소비자가 인지하는 위험 지각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동기와 행동의도 사이의 위험 지각의 조절 역할을 검증하여, 위험 지각의 수준에 따른 온라인 해외직구 소비 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패션 제품 온라인 해외직구 소비 행동에 관한 초기 연구로서 온라인 해외직구의 개념 정립 및 발전을 기여하고, 온라인 해외직구의 동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실무적으로도 패션 브랜드와 리테일러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해외직구가 개인 소비자가 해외에 있는 판매자로부터 해외 제품을 구매하지만 소비자 본인이 직접 판매국가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이라는 채널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다는 점을 주목하였다. 이러한 온라인 해외직구 거래는 크로스보더 쇼핑 동기와 같이 지역 내에서 구할 수 없는 제품을 쇼핑하거나 가격 차이와 같은 효용적 혜택을 추구하는 동기를 가진다.
  • 연구문제 3. 소비자가 지각하는 패션 제품 온라인 해외직구의 위험 지각에 따라 온라인 해외직구 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조절되는지를 밝힌다.
  • 연구문제 2. 소비자의 위험 지각이 패션 제품 온라인 해외직구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에서는 최근 사회, 경제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으며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동기를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해외직구 행동의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온라인 해외직구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패션 분야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온라인 해외직구 이용 행동을 패션 제품 소비 상황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 연구에서는 최근 사회, 경제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으며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동기를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해외직구 행동의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온라인 해외직구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패션 분야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온라인 해외직구 이용 행동을 패션 제품 소비 상황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온라인 해외직구를 통해 패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효용적 동기, 사회적 동기, 쾌락적 동기, 위험 지각을 제안하였다. 위험 지각의 구성 요인들 중 사회적 위험은 본 연구에 제시된 온라인 해외직구의 사회적 동기의 일부 개념을 공유하며, 사회적 동기가 사회적 위험의 개념을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 위험 지각의 구성 요인들 중 사회적 위험은 본 연구에 제시된 온라인 해외직구의 사회적 동기의 일부 개념을 공유하며, 사회적 동기가 사회적 위험의 개념을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채널을 사용하는 패션 소비자들의 온라인 해외직구 행동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위험 지각으로 채널 위험과 거래 위험의 개념만을 도입하였다. 온라인 해외직구 행동의도의 선행요인들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1. 효용적 동기, 사회적 동기, 쾌락적 동기가 패션 제품의 온라인 해외직구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가설 설정

  • 전망이론(prospect theory)은 사람들이 계산된 유용성을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린다고 가정하며, 사람들은 문제점이 이득으로 포장될 때 위험을 회피하게 된다고 하였다(Kahneman & Tversky,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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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쇼핑이란? 아웃쇼핑(outshopping)은 본인의 주거주 지역 또는 시장을 벗어나는 지역에서 재화나 용역을 구매하는 과정을 의미한다(Dawson & Garland, 1983). 작은 규모의 지역 사회에 거주하는 소비자가 근거리에 위치한 큰 지역 사회로 물리적으로 이동하여 구매하는 행위가 아웃쇼핑의 시초였다면, 끊임없는 유통 환경의 변화와 기술의 진보가 새로운 형태의 아웃쇼핑을 만들어내고 있다(Hozier & Stem, 1985; Samli & Uhr, 1974).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변수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한 결과는? 패션 제품 온라인 해외직구 동기의 세 가지 구분에 따라 요인 수를 3개로 적용하여 베리맥스 회전 방식을 통한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패션 제품 해외직구 동기는 3개의 요인, 위험 지각은 2개 요인, 행동의도는 단일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각 요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Table 2에 제시하였다. 각 요인 별 요인적 재량 값이 모두 최소 .75 이상으로 유의하게 나와 적정 수준을 보였다. 분산에 의한 설명력의 정도는 해외직구 동기는 쾌락적 동기 68.7%, 사회적 동기 10.3%, 효용적 동기 9.6%로 나타났으며, 위험 지각은 거래 위험 66.6%, 채널 위험 17.7%로 나타났다. 크론바하 알파값(Cronbach’s alpha)으로 측정변수의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쾌락적 동기 0.96, 사회적 동기 0.93, 효용적 동기 0.79, 거래 위험 0.95, 채널 위험 0.87, 행동의도 0.92로 모든 측정변수들의 신뢰도가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주요 요인들의 타당성 및 신뢰성이 확보되었다고 볼 수 있다.
크로스보더 쇼핑의 특징은? 크로스보더 쇼핑(cross-border shopping)은 아웃쇼핑의 한 유형으로 소비자들이 쇼핑을 목적으로 자신의 정치적 국경을 넘어 인접 국가에서 구매를 하는 행위를 뜻한다(Kuncharin & Mohamed, 2013). 크로스보더 쇼핑은 몇 세기 전부터 이어진 개인 소비자의 쇼핑 방법이며, 점점 많은 소비자들이 쇼핑을 목적으로 해외 여행을 하는 현상을 볼 수 있으며, 특히 미국과 멕시코, 유럽 내 국가들처럼 인접 국가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의 크로스보더 쇼핑 행위는 두드러진다(Baruca & Zolfagharian, 2013; Hernandez & Vicdan, 2014; Oh et al., 2004; Robertson & Fennel, 2007; Silvers & Kim,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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