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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이용자의 만족도와 재구매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t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website user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1, 2016년, pp.3 - 27  

김태형 (단국대학교 글로벌e-SCM학과) ,  정재승 (단국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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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 특성과 웹사이트 특성이 해외직구사이트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015년 10월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이용자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인터넷 쇼핑몰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소비자 특성을 혁신성, 지각된 위험, 이익인지, 구매성향으로, 웹사이트 특성을 제품구색, 편의성, 신뢰성, 고객 서비스로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 특성에서 지각된 위험과 이익인지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웹사이트 특성에서는 제품구색, 신뢰성, 고객 서비스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시사점으로 해외직구는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며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처리해야 할 것이며, 제품과 관련된 반품 및 환불을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t the website of overseas direct purchase by customers characteristics and Site characteristics. There are two independent variables, one of the variable is customer characteristics that defined innovativeness, perceiv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에서 해외직구 소비자들이 자각하는 위험은? 반면 배송위험, 사이즈 위험, 결점 위험 등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지각하는 위험은 경제적 손실, 제품성능 손실, 시간적 손실이라고 밝혀 소비자들이 해외직구에 대해 지각하는 위험요소는 다양하다고 추론된다.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지각된 위험’이란 소비자가 제품구매를 할 때 지각하는 불안감과 제품구매후 발생될 수 있는 손실이라고 정의한다.
해외직구란? 해외직구란 국내 소비자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배송받는 소비 행위를 의미한다. 2010년부터 해외직구라는 단어가 생활 속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자 국어사전에도 등재되었다.
해외직구사이트 사용이 편리한 이유는? 여섯째, 해외직구사이트의 사용상 편리함이다. 미국의 아마존(Amazon), 이베이(eBay) 그리고 중국의 타오바오(Taobao) 등의 해외직구사이트는 신속한 국제배송서비스와 보안성이 높은 결제시스템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간단한 정보만을 가지고도 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 현재 미국은 금융거래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확대하고 있으며, 중국은 세금을 면제하는 통관시스템을 도입하여 해외 물류기업들의 중국 진출기회를 높이고, 선진국의 물류망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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