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1, 2016년, pp.3 - 27
김태형 (단국대학교 글로벌e-SCM학과) , 정재승 (단국대학교 무역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t the website of overseas direct purchase by customers characteristics and Site characteristics. There are two independent variables, one of the variable is customer characteristics that defined innovativeness, perceiv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선행연구에서 해외직구 소비자들이 자각하는 위험은? | 반면 배송위험, 사이즈 위험, 결점 위험 등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지각하는 위험은 경제적 손실, 제품성능 손실, 시간적 손실이라고 밝혀 소비자들이 해외직구에 대해 지각하는 위험요소는 다양하다고 추론된다.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지각된 위험’이란 소비자가 제품구매를 할 때 지각하는 불안감과 제품구매후 발생될 수 있는 손실이라고 정의한다. | |
해외직구란? | 해외직구란 국내 소비자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배송받는 소비 행위를 의미한다. 2010년부터 해외직구라는 단어가 생활 속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자 국어사전에도 등재되었다. | |
해외직구사이트 사용이 편리한 이유는? | 여섯째, 해외직구사이트의 사용상 편리함이다. 미국의 아마존(Amazon), 이베이(eBay) 그리고 중국의 타오바오(Taobao) 등의 해외직구사이트는 신속한 국제배송서비스와 보안성이 높은 결제시스템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간단한 정보만을 가지고도 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 현재 미국은 금융거래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확대하고 있으며, 중국은 세금을 면제하는 통관시스템을 도입하여 해외 물류기업들의 중국 진출기회를 높이고, 선진국의 물류망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김광희, 전상택, 이형주, "인터넷쇼핑몰 서비스품질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와 고객만족의 매개역활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1권 제4호, pp.3-28, 2010
김성혁, 김용일, 김형철, "펜션 웹사이트 온라인 신뢰형성에 따른 전자상거래구매자의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6권 제5호, pp.109-126, 2011
김은진, 박재진, 박정연, "Q방법을 이용한 해외직접구매 이용에 대한 소비자 유형연구", 광고학연구 제26권 제1호, pp.75-102, 2014
김정권,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영향요인, 만족 및 고객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지역발전연구, 제11권 제2호, pp.51-86, 2012
김지영, "쇼핑가치, 소비자관여, 소비감정에 따른 의류제품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김한나, 이은경, "신규 패션 브랜드 평가속성에 대한 소비자 위험지각과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19권 제5호, pp.727-736, 2005
문동현, "소비자의 가치기준 및 쇼핑몰 특성이 인터넷쇼핑몰 선택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박영기, 안성근(2013),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인식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 경인 지역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7호, pp.479-496, 2013
박철, "인터넷 탐색가치에 의해 분류한 온라인소비자 집단별 특성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2권 제1호, pp.31-52, 2001
박현희, 노미진, "혁신성과 가격민감도가 스마트의류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5권 제2호, pp.218-229, 2012
손증군, 문영주, 이종호, "소셜 커머스 속성이 신뢰,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2권 제2호, pp.265-275, 2012
신미향,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에 대한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이 유용성과 사용편의성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8호, pp.197-209, 2014
엄준영, "서비스 품질과 쇼핑지향성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콘텐츠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윤성준, "웹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pp.353-376, 2000
이덕재, 전동매, "인터넷 쇼핑몰에서 차원별 서비스 품질과 관계의 질(고객만족) 미래의도간의 관계", 통상정보연구 제8권 제2호, pp.39-62, 2006
이문규, "서비스 충성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1호, pp.21-45, 1999
이문규, "e-SEVQUAL : 인터넷 서비스품질의 소비자평가 측정도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1호, pp.73-95, 2002
이성호,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동기에 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pp.39-55, 2014
이성호, 한상린, "해외직접구매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1호, pp.259-281, 2015
이종훈, 오이영, "인터넷 점포속성과 고객만족 : 쇼핑동기의 조절효과",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3호, pp.233-257, 2013
이태재, "인터넷 마케팅 특성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전달영, 김찬호, "인터넷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의 쇼핑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3권 제3호, pp.1-27, 2004
전상택, "인터넷 쇼핑몰특성과 사용자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귀금속 보석산업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정기한, 고영도, "B2C 온라인 쇼핑에서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특성요인과 고객 충성도간의 관계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7권 제4호, 2007
정윤세, "고객만족, 전환비용, 기업이미지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주형근, 최재용,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들의 구매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11권 제1호, pp.219-238, 2009
최성수, 권용주, "소비경험이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4권 4호, pp.357-377, 2012
천필국,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의 관점에서 고찰한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하대용, "소비자의 구매특성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0권 제10호, pp.2879-2885, 2009
관세청, "전자상거래 수입동향", 보도자료, 2015. 1
관세청, "해외직구, 2014년 또 다시 사상 최대규모", 보도자료, 2015. 2
관세청, "해외직접구매 물품반품 후 관세 돌려받기 쉬워진다", 보도자료, 2014
통계청, "2015년 8월 소매판매 및 온라인 쇼핑동향", 보도자료, 2015
대한상공회의소, "해외직접구매 이용 실태조사", 조사보고서, 2013
한국소비자원, "해외직구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 조사보고서, 2014
한국소비자원, "해외직구 30%정도 싸다고 느끼나, 상당수는 불만.피해경험", 보도자료, 2015
한국소비자원, "해외 유명브랜드 마라톤화, 테니스화 등 신발류 해외구매 대행 인터넷쇼핑몰: 브랜드마켓", 보도자료, 2012
한국소비자원, "가전제품 등 혼수용품, 해외직구로 구입시 국내가격보다 저렴", 보도, 2015
한국인터넷진흥원, "해외직구이용실태조사", 보도자료, 2014
Keang, K. Y., "Influence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smart clothing innovativeness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1(3), pp.409-416, 2009
Lim, H. & A. J. Dubinsky, "Consumers Perceptions of E-Shopping Characteristics: An Expectancy-Value Approach",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8(7), pp.500-513, 2004
Matter, Christy C. and K. O. Lee, "Trust in internet shopping : A proposed model and measurement instrument", Americ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 pp.681-689, 2000
Moe, W. W., "Buying Searching or Browsing: Differentiating between Online Shoppers Using In-Store Navigational Click stream",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3 (1 and 2), pp.52-59,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