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s to develop a spring/fall motorcycle jacket for quick service transporter. Depending on the results of the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produced the tested jacket which was improved in material, pattern, and design. For the tested jacket, 100% polyester fabric excellent in strength, ...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spring/fall motorcycle jacket for quick service transporter. Depending on the results of the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produced the tested jacket which was improved in material, pattern, and design. For the tested jacket, 100% polyester fabric excellent in strength, durability and abrasion-resistance was selected as a major material, and Cordura was used as a partial material to improve the strength and abrasion-resistance of the sleeve side lines, elbow and shoulder areas. The retro-reflection material was applied partially in order to improve visibility of the jacket in the night or in a dark place. A total of 7 pockets were composed in the jacket for the sufficient storage spaces. The functional design elements such as the 2-way zipper and the placket at the center front, the action pleats at the upper part of back armholes, the pit-zip at armpit were applied. In addition, the sleeve pattern was bent with the shape of elbow curvature in time of driving and the back length of the jacket was lengthened 4cm. As a result of the appearance assessmen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from the existing jacket in all items but chest size, shoulder width, cuffs circumference, and jacket hemline circumference. In motion adaptability and field activity appropriateness assessments, the assessment grade for all items was found to be commonly higher than that of the existing jacket, and thus, the tested jacket was assessed to be suitable for a motorcycle jacket design for the quick service transporters.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spring/fall motorcycle jacket for quick service transporter. Depending on the results of the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produced the tested jacket which was improved in material, pattern, and design. For the tested jacket, 100% polyester fabric excellent in strength, durability and abrasion-resistance was selected as a major material, and Cordura was used as a partial material to improve the strength and abrasion-resistance of the sleeve side lines, elbow and shoulder areas. The retro-reflection material was applied partially in order to improve visibility of the jacket in the night or in a dark place. A total of 7 pockets were composed in the jacket for the sufficient storage spaces. The functional design elements such as the 2-way zipper and the placket at the center front, the action pleats at the upper part of back armholes, the pit-zip at armpit were applied. In addition, the sleeve pattern was bent with the shape of elbow curvature in time of driving and the back length of the jacket was lengthened 4cm. As a result of the appearance assessmen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from the existing jacket in all items but chest size, shoulder width, cuffs circumference, and jacket hemline circumference. In motion adaptability and field activity appropriateness assessments, the assessment grade for all items was found to be commonly higher than that of the existing jacket, and thus, the tested jacket was assessed to be suitable for a motorcycle jacket design for the quick service transpor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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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4. 결론
본 연구에서는 퀵 운송업의 업무 특성을 고려한 쾌적하고 기능적인 퀵서비스 운송업자를 위한 보급형 춘추용 모터사이클 재킷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의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소재, 디자인, 패턴을 개선한 실험복을 설계한 후 기존 모터사이클 재킷과 비교 평가하여 그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어깨와 등 수평방향 움직임: 트임은 특정한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의복에 요구되는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므로(Watkin, 1987/1998) 어깨와 등 부위가 수평방향으로 당기는 불편함은 트임을 활용하여 해결하고자 하였다. 뒷판의 진동둘레선 위치에 트임을 주고 그 안쪽으로 액션플리츠(action pleat)를 만들어 어깨, 견갑골 부위 및 상완 활동 시 주름분량이 벌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트임 안쪽 주름부분은 신축성이 있는 스트레치 소재를 적용하여 실제 벌어질 수 있는 여유량을 극대화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퀵 운송업자의 작업환경을 고려한 안정성, 작업특성을 고려한 작업효율성, 근로소득 및 부가적인 지출을 고려한 경제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보급형 퀵서비스 업무용 모터사이클복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 앞서 서울시 퀵서비스 업체에 소속된 퀵서비스 운송기사를 대상으로 근로자의 작업복 착용실태를 파악하였고(Sohn et al.
제안 방법
앞여밈: 앞중심 여밈은 양방향 지퍼(2 way zipper)를 달아서 상황에 따라 지퍼를 위와 아래에서 각각 열고 닫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는데, 주행 자세 시 아래 지퍼를 열 경우 재킷의 배 부위 접히는 현상과 가슴 부위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지퍼 위에 플라켓을 덧대주어 지퍼사이로 바람이 스며들어오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보온성을 향상시켰다. 플라켓의 여밈은 스냅으로 처리하였고, 플라켓 맨 위 목 부위에 벨크로를 달아, 목둘레에 맞추어 사이즈 조절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 2015)의 결과에서 확인된 기존 모터사이클 재킷의 문제점과 불편사항, 개선해야 할 점들을 반영하여 소재, 디자인, 패턴 측면에서 보다 향상된 춘추용 모터사이클 재킷을 설계하였다. 내구성과 강도가 높고, 가벼우며, 가죽보다 가격이 저렴한 폴리에스테르 직물을 주 소재로 사용하였고, 추가로 요구되는 기능에 맞는 부소재들을 부분적으로 전개하여 착용감, 쾌적성, 기능성을 향상시켰다. 선행 연구의 설문결과 퀵서비스 운송업자들이 바라는 디자인 디테일을 살리면서도 주행 동작과 퀵서비스 업무 특성을 반영하여 작업능률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기존복의 디자인을 개선하였으며, 모터사이클 주행 시의 동작 적응성을 고려하여 입체적으로 패턴을 설계하였다.
2. 동작적응성평가 결과
동작적응성평가는 피험자가 실험복과 기존복을 각각 착용한 상태에서 기본 상체동작 및 모터사이클 주행동작을 취한 후 각 동작에 있어서의 편안한 정도를 5점 척도(1점 매우 불편하다, 5점 매우 편하다)로 평가하였다
. 피험자 스스로 느끼는 재킷의 동작적합성 관련 평가결과는 Table 6에 나타내었다.
둘째, 충분한 수납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중 구조로 된 좌우 핸드포켓과 좌우 가슴포켓 그리고 안쪽 왼쪽 가슴포켓 등 총 7개의 주머니를 두었다. 좌우 핸드포켓은 외부 벨로즈 포켓 (bellows pocket)으로 수납 용량을 최대화하면서 스냅이 달린 플랩을 달아 내부 휴대물품이 밖으로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내부 포켓 입구는 세로로 만들어 손의 삽입이 편하도록 디자인하였다.
뒷판의 진동둘레선 위치 에 트임을 주고 그 안쪽으로 액션플리츠(action pleat)를 만들어 어깨, 견갑골 부위 및 상완 활동 시 주름분량이 벌어질 수 있 도록 설계하였으며, 트임 안쪽 주름부분은 신축성이 있는 스트 레치 소재를 적용하여 실제 벌어질 수 있는 여유량을 극대나타낸다.
또한 야간이나 어두운 환경에서 주행 시 다른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작업자가 눈에 잘 띄도록 가슴과 등, 뒤판의 밑단, 소매의 전면과 후면에 가시성이 뛰어난 재귀반사 소재를 부착하여 야간작업 활동에 있어서의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등 부위 땀 배출의 불만족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망사소재 중 충분한 강도를 갖는 소재를 등 중심부위에 적용하였고, 가볍고 통풍성이 좋으며 마찰력이 낮아 매끄러운 매쉬 안감을 사용하여 착탈의 용이성, 착용 시 쾌적함, 작업 시 활동성을 향상시켰다. 기존복과 실험복에 사용된 주소재의 물리적 특성은 Table 3, 실험복 부분 소재인 코듀라의 물리적 특성은 Table 4와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겨드랑이 부위 당김에 의한 불편함 해결을 위해 진동둘레를 더 크게 수정하는 대신 겨드랑이 안쪽부위에 길이 19cm의 핏 집(pit zip)을 장착하여 지퍼를 열면 재킷 내이 패턴을 설계하였다.
모터사이클 주행은 항상 팔을 구부리는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곡선 주행을 할 경우 팔구부러 짐의 각도는 더 커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매 팔꿈치 부위의 의복구속을 개선하기 위해 다소 평면적인 소매 패턴을 크게 세 개의 조각으로 나누어 입체감을 더해주었으며, 소매 부 위별로 주행사고나 업무 환경에 의해 마모가 많이 일어나는 부위에는 코듀라(Cordura) 소재를 부분 사용하였다. 특히 가장 휘어짐이 크게 나타나는 팔꿈치 부위 안쪽에 기존 재킷보다 절개를 크게 넣어 패턴을 더욱 벌려주었는데, 비주행 일반자세에서 소매의 착용감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팔꿈치 바깥쪽을 주행 시 팔의 휘어짐 형태에 맞추어 자연스러운 형태가 유지되도록 디자인하였다.
개구부: 의복의 쾌적감을 결정짓는 의복 내의 미세기후는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그 중 의복의 개구부 특성은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따라서 실험복의 주요 개구부는 설문조사 결과에서 퀵서비스 기사가 선호하는 디자인을 반영하면서도 개구부의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칼라는 스탠드형 칼라에 앞중심 플랩과 이어지는 목부위 조각에 벨크로를 부착함으로써, 보온성 향상과 더불어 여밈 동작을 용이하게 하였다.
, 2015), 본 연구에서는 기존 모터사이클 재킷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문제점으로 지적된 사항들을 중심으로 소재, 디자인, 패턴 등을 수정하여, 보다 향상된 모터사이클 재킷을 설계하고 실험복을 제작하였다. 또한 기존 모터사이클 재킷과 실험복을 비교하는 착의 평가를 실시하여 실험복의 적합성을 검증하였으며, 외관, 동작 적응성, 현장활동 적합성 평가결과를 최종적으로 반영한 보급형 퀵서비스업 전용 모터사이클 재킷을 제안하였다.
배: 주행 시 배 부위의 재킷이 접혀 겹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디자인 설계 시 양방향 지퍼(2way zipper)를 적용함과 동시에 재킷 앞판의 밑단 형태를 살짝 휘어진 형태로 패턴을 짧게 변형하였다.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재킷 밑단 옆선에 여유량을 추가하였고, 착용자의 허리 사이즈와 동작에 따라 벨크로를 이용하여 재킷밑단의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실험복의 적합성 검증을 위하여 외관평가, 동작적응성평가, 현장활동 적합성평가의 세 가지 착의평가를 실시하였다. 착의평가에서 실험복과 비교 평가된기존복은 선행연구(Sohn et al.
본 연구에서는 퀵서비스 기사를 대상으로 모터사이클 재킷 착용실태를 조사한 선행연구(Sohn et al., 2015)의 결과에서 확인된 기존 모터사이클 재킷의 문제점과 불편사항, 개선해야 할 점들을 반영하여 소재, 디자인, 패턴 측면에서 보다 향상된 춘추용 모터사이클 재킷을 설계하였다. 내구성과 강도가 높고, 가벼우며, 가죽보다 가격이 저렴한 폴리에스테르 직물을 주 소재로 사용하였고, 추가로 요구되는 기능에 맞는 부소재들을 부분적으로 전개하여 착용감, 쾌적성, 기능성을 향상시켰다.
실험복 설계는 선행연구(Sohn et al., 2015)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소재, 디자인, 패턴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루어졌다. 실험복에 사용할 주 소재는 퀵서비스 기사의 경제적인 구매력을 고려한 춘추용 모터사이클 재킷이라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가죽 대신 직물로 선택하였다.
야간이나 어두운 곳에서의 작업 시 퀵서비스 운송업자가 눈에 잘 띄도록 성능이 뛰어난 재귀반사 소재를 가슴, 등, 소매 전·후면과 재 킷 후면 밑단 부위에 적용하였으며, 등 중앙부는 땀 배출을 원 활하게 하기 위해 강도가 높은 매쉬 소재를, 칼라 안쪽에는 살 쓸림을 방지를 위해 부드럽고 얇은 플리스 원단을 덧대주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퀵 운송업자의 작업환경을 고려한 안정성, 작업특성을 고려한 작업효율성, 근로소득 및 부가적인 지출을 고려한 경제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보급형 퀵서비스 업무용 모터사이클복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 앞서 서울시 퀵서비스 업체에 소속된 퀵서비스 운송기사를 대상으로 근로자의 작업복 착용실태를 파악하였고(Sohn et al., 2015), 본 연구에서는 기존 모터사이클 재킷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문제점으로 지적된 사항들을 중심으로 소재, 디자인, 패턴 등을 수정하여, 보다 향상된 모터사이클 재킷을 설계하고 실험복을 제작하였다. 또한 기존 모터사이클 재킷과 실험복을 비교하는 착의 평가를 실시하여 실험복의 적합성을 검증하였으며, 외관, 동작 적응성, 현장활동 적합성 평가결과를 최종적으로 반영한 보급형 퀵서비스업 전용 모터사이클 재킷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퀵 운송업의 업무 특성을 고려한 쾌적하고 기능적인 퀵서비스 운송업자를 위한 보급형 춘추용 모터사이클 재킷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의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소재, 디자인, 패턴을 개선한 실험복을 설계한 후 기존 모터사이클 재킷과 비교 평가하여 그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실험복의 설계 및 착의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좌우 가슴포켓 2개와 이중 구조로 된 좌우 핸드포켓 4개, 그리고 안쪽 포켓 1개 등 총 7개의 수납공간을 구성하였다. 이중 구조인 핸드포켓의 외부는 벨로즈 포켓(Bellows pocket)으로 수납 용량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설계하였으며, 스냅이 달린 플랩을 달아 내부 휴대물품이 밖으로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핸드포켓의 내부포켓은 세로방향의 입구를 만들어 손이 들어가는 방향이 자연스럽게 향할 수 있도록 하였고, 휴대물품이 외부로 빠지지 않도록 입구에 벨크로를 달았다.
허리: 주행 시 뒤 허리 부분이 딸려 올라가는 불편함은 주행 시 상체를 굽히거나 팔을 움직이는 동작으로 등길이가 당겨 올라가는 것으로 판단되어 재킷 뒤판 총 길이를 기존복보다 늘려 주었다. 재킷 뒷길이를 지나치게 증가시킬 경우, 모터사이클에 앉았을 때 재킷 뒷부분이 뭉칠 수 있고, 허리 벨크로 사용이 불편하며, 재킷 앞 길이와 지나치게 차이가 나 외관의 심미 성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뒷길의 길이를 수정하였다. 실험복의 패턴은 Fig.
소매 밑단은 팔 안쪽에 13cm 길이의 노출 지퍼를 달고, 지퍼 안쪽에 무를 덧대어 필요에 따라 지퍼를 열어 팔목둘레의 사용 범위를 넓힐 수 있도록 하였으며, 바쁜 업무 중에도 손목 부위 사이즈 조절을 신속하게 하기 위해 소매단에 벨크로를 부착하였다. 재킷밑단은 사이즈 조절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사용 편리성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밑단 전면 옆선 부위에 고리를 통과하는 벨크로를 적용하였다.
주머니: 주머니는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Park et al., 2002), 수납을 위한 기능성과 외적인 심미성을 함께 고려하여 디자인하였다. 주머니 개수와 크기 및 위치는 작업 시 휴대하는 물품 종류, 기존 재킷의 수납 불편 사항, 휴대물품 수납 포켓 위치와 관련하여 선행 연구(Sohn et al.
2.착의평가
설계된 실험복의 적합성 검증을 위하여 기존복과 함께 착의 평가를 실시하였다
. 전문가 집단의 외관평가 결과 총 12개 항목 중 가슴둘레, 어깨너비, 소매단 둘레, 재킷밑단둘레를 제외한 8개 항목에서 기존복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실험복의 외관이 퀵서비스 운송업자 전용 모터사이클 재킷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2015)의 결과를 반영하여 디자인하였다. 퀵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핸드폰, 현금, 볼펜, 모터사이클 키, 지갑, 장갑, 카드기, PDA 등 다양한 물품을 항시 휴대하는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작업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존 재킷보다 주머니의 개수와 크기를 늘리는 방향으로 디자인 설계하였다. 좌우 가슴포켓 2개와 이중 구조로 된 좌우 핸드포켓 4개, 그리고 안쪽 포켓 1개 등 총 7개의 수납공간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매 팔꿈치 부위의 의복구속을 개선하기 위해 다소 평면적인 소매 패턴을 크게 세 개의 조각으로 나누어 입체감을 더해주었으며, 소매 부 위별로 주행사고나 업무 환경에 의해 마모가 많이 일어나는 부위에는 코듀라(Cordura) 소재를 부분 사용하였다. 특히 가장 휘어짐이 크게 나타나는 팔꿈치 부위 안쪽에 기존 재킷보다 절개를 크게 넣어 패턴을 더욱 벌려주었는데, 비주행 일반자세에서 소매의 착용감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팔꿈치 바깥쪽을 주행 시 팔의 휘어짐 형태에 맞추어 자연스러운 형태가 유지되도록 디자인하였다.
배: 주행 시 배 부위의 재킷이 접혀 겹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디자인 설계 시 양방향 지퍼(2way zipper)를 적용함과 동시에 재킷 앞판의 밑단 형태를 살짝 휘어진 형태로 패턴을 짧게 변형하였다.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재킷 밑단 옆선에 여유량을 추가하였고, 착용자의 허리 사이즈와 동작에 따라 벨크로를 이용하여 재킷밑단의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그리고 지퍼 위에 플라켓을 덧대주어 지퍼사이로 바람이 스며들어오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보온성을 향상시켰다. 플라켓의 여밈은 스냅으로 처리하였고, 플라켓 맨 위 목 부위에 벨크로를 달아, 목둘레에 맞추어 사이즈 조절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실험복의 소재 및 디자인 설계를 표시한 도식화는 Fig.
12명의 전문가집단이 평가한 외관평가의 경우 평가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로 기존복과 실험복의 적합도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추가로 기존복과 실험복의 평가점수에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Wilcoxon Test를 실시하였다. 피험자 3명이 직접 평가한 동작적응성평가와 현장활동 적합성평가 는 각 문항에 대한 평가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통하여 각 평가항목에 대한 실험복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의 내용이 앞으로 퀵서비스 운송작업 현장에서 작업pocket)으로 수납 용량을 최대화하면서 스냅이 달린 플랩을 달아 내부 휴대물품이 밖으로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내부 포켓 입구는 세로로 만들어 손의 삽입 이 편하도록 디자인 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선행연구(cm, 체중 71~74kg, 가슴둘 레 96~97cm 구간에 속하는 성인 남자 3명을 선정하였으며, 선 정된 피험자는 세 가지 착의평가에 동일하게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복 주소재로는 대부분의 시판 텍스타일모터 사이클 재킷에 사용되는 폴리에스테르 원단을 선정하였으나, 강도와 내구성, 내마모성에서 기존복 소재보다 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소재로 선별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Sohn et al.
1. 소재 설계
본 연구의 실험복 주소재로는 대부분의 시판 텍스타일모터 사이클 재킷에 사용되는 폴리에스테르 원단을 선정하였으나, 강도와 내구성, 내마모성에서 기존복 소재보다 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소재로 선별하였다
. 그리고 선행연구(Sohn et al.
실험복 설계 사이즈는 선행연구(Sohn et al., 2015)의 설문조사에서 빈도가 가장 높았던 30~39세(71명, 35.5%)의 평균 사이즈로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Size Korea (2010)의 30대 남성 평균 신체치수(“6th Investing Business”, 2014)를 적용하여 제작하였다(Table 1).
1. 실험복 설계
첫째, 실험복의 겉감 주소재는 강도와 내구성, 내마모성이 우수한 100% 폴리에스테르 직물을 선택하였고, 실험복의 소매 옆선과 팔꿈치 및 어깨 부위의 강도와 내마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코듀라(Cordura) 소재를 부분적으로 사용하였다
. 야간이나 어두운 곳에서의 작업 시 퀵서비스 운송업자가 눈에 잘 띄도록 성능이 뛰어난 재귀반사 소재를 가슴, 등, 소매 전·후면과 재킷 후면 밑단 부위에 적용하였으며, 등 중앙부는 땀 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강도가 높은 매쉬 소재를, 칼라 안쪽에는 살 쓸림을 방지를 위해 부드럽고 얇은 플리스 원단을 덧대주었다.
, 2015)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소재, 디자인, 패턴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루어졌다. 실험복에 사용할 주 소재는 퀵서비스 기사의 경제적인 구매력을 고려한 춘추용 모터사이클 재킷이라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가죽 대신 직물로 선택하였다. Table 2는 선행연구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퀵서비스 기사들의 작업복에 요구되는 기능 및 개선사항으로, 실험복의 주된 설계방향을 나타낸다.
퀵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핸드폰, 현금, 볼펜, 모터사이클 키, 지갑, 장갑, 카드기, PDA 등 다양한 물품을 항시 휴대하는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작업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존 재킷보다 주머니의 개수와 크기를 늘리는 방향으로 디자인 설계하였다. 좌우 가슴포켓 2개와 이중 구조로 된 좌우 핸드포켓 4개, 그리고 안쪽 포켓 1개 등 총 7개의 수납공간을 구성하였다. 이중 구조인 핸드포켓의 외부는 벨로즈 포켓(Bellows pocket)으로 수납 용량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설계하였으며, 스냅이 달린 플랩을 달아 내부 휴대물품이 밖으로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실험복의 적합성 검증을 위하여 외관평가, 동작적응성평가, 현장활동 적합성평가의 세 가지 착의평가를 실시하였다. 착의평가에서 실험복과 비교 평가된기존복은 선행연구(Sohn et al., 2015)의 디자인 선호도 결과에 따라 칼라, 소매밑단, 재킷 밑단 등의 디테일에서 선호도가 높은 디자인 요소를 갖는 기본적인 디자인의 텍스타일 모터사이클 재킷으로 선정하였다. 기존복의 도식화는 Fig.
착의평가의 피험자는 선행연구(Sohn et al., 2015)의 설문조 사 결과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30~40대 남성의 평균 신체치수를 참고하여 신장 169~172가 자료 분석은 SPSS 21.0 for Windows를 사용하였 다.
데이터처리
0 for Windows를 사용하였다. 12명의 전문가집단이 평가한 외관평가의 경우 평가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로 기존복과 실험복의 적합도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추가로 기존복과 실험복의 평가점수에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Wilcoxon Test를 실시하였다. 피험자 3명이 직접 평가한 동작적응성평가와 현장활동 적합성평가 는 각 문항에 대한 평가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통하여 각 평가항목에 대한 실험복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12개의 항목 중 실험복과 기존복의 유의차가 있는 항목을 살 펴보면 ‘앞길이’, ‘뒤길이’, ‘팔꿈치 다트량’, ‘목둘레’, ‘상완 소 매 둘레’의 다섯 항목에서 실험복이 2.8에서 3.1사이 값으로 적 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9점으로 동일하게 높은 점수를 받은 ‘어깨너비’ 항목을 제외한 11개 모든 평가항목에서 실험복이 기존복에 비하여 높은 평가점수를 얻어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가슴둘레, 소매단둘레, 재킷밑단둘레의 3개 항목에서는 유의차를 보이지 않았지만 기존복에 비하여 실험복의 평가 결과가 좋았고, 나머지 8개 항목에서는 통계학적 유의차를 나타내며 실험복이 기존복보다 높은 3점에 가까운 평가점수를 얻었다. 특히 앞길이와 뒷길이 및 팔꿈치 다트량에서 실험복이 큰 차이를 보이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며, 적합도가 가장 낮은 기존복의 팔꿈치 다트량(2.
동작 적응성 평가 결과 모든 동작에서 실험복은 편안함을 느끼는 것 으로 나타났으나, 기존복의 경우 ‘바른 자세’는 편하나, 나머지 동작은 모두 보통이하의 결과를 얻었다.
전문가 집단의 외관평가 결과 총 12개 항목 중 가슴둘레, 어깨너비, 소매단 둘레, 재킷밑단둘레를 제외한 8개 항목에서 기존복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실험복의 외관이 퀵서비스 운송업자 전용 모터사이클 재킷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동작적응성 평가와 현장활동적합성 평가에서는 겨드랑이 핏 집(pit zip)(3.7)을 제외한 모든 항목의 평가점수가 4.0 이상으로 기존복보다 좋은 평가결과를 얻어 전체적으로 그 적합성이 확인되었다. 착의평가 결과에서 수정 개선할 사항은 핏 집(pit zip)으로 지퍼 슬라이더(zipper slider)의 형태와 크기가 손에 잡기 쉬운 것으로 교체하고 두꺼운 원단에 주로 사용하는 메탈 지퍼(metal zipper) 5호로 변경한다면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예측된다.
, 2015)에서 신체보호를 위한 보호구가 필요하면서 주행사고로 인해 가장 빈번하게 상해를 입는 부위로 조사된 어깨와 팔꿈치 부위에는 가벼우면서 강도가 매우 높은 코듀라(Cordura) 소재를 부분적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야간이나 어두운 환경에서 주행 시 다른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작업자가 눈에 잘 띄도록 가슴과 등, 뒤판의 밑단, 소매의 전면과 후면에 가시성이 뛰어난 재귀반사 소재를 부착하여 야간작업 활동에 있어서의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등 부위 땀 배출의 불만족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망사소재 중 충분한 강도를 갖는 소재를 등 중심부위에 적용하였고, 가볍고 통풍성이 좋으며 마찰력이 낮아 매끄러운 매쉬 안감을 사용하여 착탈의 용이성, 착용 시 쾌적함, 작업 시 활동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는 항목에서 ‘재킷 밑단 둘레’는 기존복이 2.4, 실험복이 2.7 로 기존복과 실험복 모두 약간 작은 것으로 평가되었지만 기존 복 보다는 실험복의 적합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맞음새 관련 문항에서 실험복의 평가점수는 ‘상 의 앞길이(5.0)’, ‘상의 뒷길이(5.0)’, ‘배부위(5.0)’, ‘가슴둘레 (4.7)’, ‘목둘레(5.0)’으로 기존복과 평가점수 차이가 매우 컸으 며, 사용편의성 관련 문항에서 ‘주머니사용(4.3)’, ‘소매 벨크로 사용(5.0)’, ‘밑단 벨크로 사용(5.0)’, ‘목둘레 벨크로 사용(5.0)’ 또한 평가점수에 있어 기존복과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
반면 실험복은 ‘목둘레(2.4)’가 좁고 ‘앞길이(2.1)’와 ‘뒤길이(2.3)’가 짧으며 ‘팔꿈치 다트량(2.1)’이 작고, ‘상완 소매통(3.5)’이 다소 넓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실 험복의 ‘앞길이’, ‘뒷길이’, ‘등부위’, ‘배부위’, ‘목둘레’ 항목의 평가점수는 모두 5.0으로 매우 만족스러운 평가를 얻은데 반해, ‘뒷길이’와 ‘배부위’에 있어서의 기존복의 평가점수는 모두 2.3 으로 실험복과 기존복의 만족도의 차이가 매우 컸다실험 복이 2.9로 동일하게 높게 나타났다.
실험복에만 해당하는 ‘겨드랑이 부위 지퍼사용의 편리성’(3.7) 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실험복의 평가점수가 4.3에서 5.0으 로 만족 이상의 결과를 받았다.
외관평가 결과를 종합하면, 2.9점으로 동일하게 높은 점 수를 받은 ‘어깨너비’ 항목을 제외한 11개 모든 평가항목에서 실험복이 기존복에 비하여 높은 평가점수를 얻어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유의 차가 없는 항목에서 ‘가슴둘레’, ‘어깨너비’, ‘소매단 둘레’는 기 존복과 실험복 모두 3점에 가까운 점수를 얻어 두 재킷 모두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깨너비’는 기존복과 올리기’, ‘팔꿈치를 최대로 굽혔다 펴기’, ‘린아웃 자세’에서는 기존복이 2.3에서 2.7로 약간 불편하다는 결과가 나왔으나, 실험복은 4.7에서 5.0으로 매우 편안하다는 결과가 나타나 실험복의 동작적합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된 실험복의 적합성 검증을 위하여 기존복과 함께 착의 평가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외관평가 결과 총 12개 항목 중 가슴둘레, 어깨너비, 소매단 둘레, 재킷밑단둘레를 제외한 8개 항목에서 기존복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실험복의 외관이 퀵서비스 운송업자 전용 모터사이클 재킷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동작적응성 평가와 현장활동적합성 평가에서는 겨드랑이 핏 집(pit zip)(3.
좌우 가슴포켓은 세로방향 웰트 포 켓(welt pocket)으로 지퍼를 달아 사용의 편리성 증대와 함께 휴대물품의 외부노출을 방지하였고, 현금과 카드 등 귀중품 보 관을 위한 내부 포켓을 재킷 안쪽 왼쪽 가슴 부점수 의 범위가 1.7에서 3.3으로 보통 이하의 평가결과가 나타나 현 장활동 적합성 평가의 모든 항목에서 실험복이 더 우수한 것으 로 나타났다.
0 이상으로 기존복보다 좋은 평가결과를 얻어 전체적으로 그 적합성이 확인되었다. 착의평가 결과에서 수정 개선할 사항은 핏 집(pit zip)으로 지퍼 슬라이더(zipper slider)의 형태와 크기가 손에 잡기 쉬운 것으로 교체하고 두꺼운 원단에 주로 사용하는 메탈 지퍼(metal zipper) 5호로 변경한다면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예측된다.
가슴둘레, 소매단둘레, 재킷밑단둘레의 3개 항목에서는 유의차를 보이지 않았지만 기존복에 비하여 실험복의 평가 결과가 좋았고, 나머지 8개 항목에서는 통계학적 유의차를 나타내며 실험복이 기존복보다 높은 3점에 가까운 평가점수를 얻었다. 특히 앞길이와 뒷길이 및 팔꿈치 다트량에서 실험복이 큰 차이를 보이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며, 적합도가 가장 낮은 기존복의 팔꿈치 다트량(2.1) 항목이 실험복에서는 2.9를 받 아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전문가집단의 외관평가 결과는 Table 5에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모터사이클웨어는 착용자의 신체보호기능이 가장 중요하며, 의복자체만으로는 신체를 보호하는데 있어서 많은 한계점들이 있어 추가적으로 팔꿈치 보호대나 어깨 보호대 등의 보호 장비를 착용한다. 따라서 모터사이클 재킷의 보다 나은 신체 보호기능과 사고예방을 위해 보호구의 착용실태를 파악하고 품질개선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향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현재 퀵서비스 운송업체는 운송업자에 대한 보호 제도, 작업복 지급 등에 대한 인식이 낮아 처우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나,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단기간 내에 개선되는 데는 현실적 어려움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진행된 설문조사 항목에서 모터사이클 재킷을 중심으로 조사하여 보호 장비에 대한 착용실태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모터사이클웨어는 착용자의 신체보호기능이 가장 중요하며, 의복자체만으로는 신체를 보호하는데 있어서 많은 한계점들이 있어 추가적으로 팔꿈치 보호대나 어깨 보호대 등의 보호 장비를 착용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퀵서비스 배달업은 무엇인가?
퀵서비스 배달업(quick service)이란 당일 배송을 목적으로 소형 화물을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인수하고 배달해주는 서비스 이다(Oh, 2011).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급속한 전자상거 래의 발전은 물건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물류산업의 성장과 함 께 택배 및 퀵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직종을 등장하게 하였다.
퀵서비스 도입 시기와 2007년 전국에 몇 개의 업체가 있는가?
하지만 배송기간, 영업권역, 수송수단 등 을 고려해 봤을 때 퀵서비스는 택배업과는 다른 고유특성과 활 동영역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서비스 사업으로 분류할 수 있 다. 퀵서비스는 1990년대 초 일본을 통해 우리나라로 도입되었 으며, 이륜차 특송업 중앙회는 2007년 기준 전국의 퀵서비스 업체를 약 3,000여개로 추정하였다. 그리고 2008년 기준 서울 시내에만 약 509개 업체에 9,162명의 퀵서비스 종사자가 일하 고 있으며, 일평균 10만 9,944건, 한 해 약 3,200만 건의 물동 량을 처리하여 시장규모는 약 3,100억 원에 이른다(Oh, 2011).
본 연구에서 퀵서비스 기사 작업복에 대하여 무엇을 고려하여 개발하고자 하였는가?
현재 퀵서비스 기사들은 그들이 처한 고유한 근로 환경과 업무 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저가의 모터사이클 웨어나 평상복 을 착용한 채 근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퀵 운송업자의 작업환경을 고려한 안정 성, 작업특성을 고려한 작업효율성, 근로소득 및 부가적인 지출 을 고려한 경제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보급형 퀵서비스 업무용 모터사이클복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 앞서 서울시 퀵서비스 업체에 소속된 퀵서비스 운송기사를 대상으로 근로자의 작업복 착용실태를 파악하였고(Soh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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