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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5, 2015년, pp.80 - 85
정현욱 (대우조선해양(주) 안전보건팀) , 김유창 (동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In recent years, Korea's shipbuilding industry have expanded its business into offshore plant. These changes are increasing the interest on job stress in shipbuilding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job stressors between white and blue-collar workers. The s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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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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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산업의 특성은 무엇인가? | 전형적인 수주산업(受注産業)인 조선 산업은 노동집약적으로 대형 설비 등을 사용하며, 고소작업 및 옥외 작업이 많고 수주 량, 프로젝트에 따라 작업공정의 변화가 심하고, 날씨 등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다양한 가설 구조물, 밀폐공간의 작업, 소음 작업, 협력업체의 작업수행 등 제조업뿐만 아니라 건설업의 유사한 형태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1). | |
조선업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조사한 결과 중 사무직과 생산직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비교한 결과는 무엇인가? | 사무직과 생산직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비교한 결과, 사무직은 40.1점으로 생산직의 47.6점 보다 낮은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보였다. 사무직 근로자(53.5점)는 직무요구도에서 생산직 근로자(48.9점)보다 높은 직무 스트레스 수준을 보였으며, 나머지 7가지 직무스트레스 요인은 생산직근로자 보다 낮은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나타냈다. | |
미국의 NIOSH에서 정의하는 직무스트레스란? | 미국의 NIOSH(National Institute for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에서는 직무스트레스란 직무상 요구 되는 사항이 근로자의 능력이나 요구와 일치하지 않을때 생기는 유해한 신체적, 정서적 반응이라고 정의하고 있다4). 이러한 정의에 비추어 보면 조선업 근로자는 작업환경의 특성으로 인해 직무요구도가 높고 직무자율성이 낮아 상대적으로 높은 직무스트레스를 보일 것으로 유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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