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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5, 2015년, pp.114 - 122
이성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FMEA and FTA have been widely applied to the safety studies for railway systems respectively. But it would be more effective to use these two methods at a same time because these are complementary. This article suggests a FMEA-FTA combined analysis technique to evaluate the risk for railway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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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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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EA란? | 철도시스템의 위험도 분석에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고장모드 및 영향분석(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FMEA), 고장트리 분석(Fault tree analysis: FTA), 사건트리 분석(Event Tree Analysis: ETA) 등이 있다. FMEA는 대형이고 복잡한 시스템 프로젝트에 설계단계에서부터 핵심적으로 적용되며, FTA 는 시스템엔지니어링(System engineering: SE) 의 모든 단계에서 적용될 수 있어 개념설계 단계에서부터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분석 기술이다. ETA는 잠재적인 고장 이벤트 결과의 시나리오에 대한 고장사건의 시퀀스(Sequence)를 평가하는 기술로서 위험 평가 거의 대부분 형태에 적용할 수 있고, 사고를 효과 적으로 모델화 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 |
철도시스템의 위험도 분석에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 철도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프로젝트는 매우 복잡한 엔지니어링 환경을 가지고 있어서 위험도 평가를 위한 하나의 통합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의 적용이 필요하다.철도시스템의 위험도 분석에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고장모드 및 영향분석(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FMEA), 고장트리 분석(Fault tree analysis: FTA), 사건트리 분석(Event Tree Analysis: ETA) 등이 있다. FMEA는 대형이고 복잡한 시스템 프로젝트에 설계단계에서부터 핵심적으로 적용되며, FTA 는 시스템엔지니어링(System engineering: SE) 의 모든 단계에서 적용될 수 있어 개념설계 단계에서부터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분석 기술이다. | |
FMEA-FTA 결합을 기반으로 위험도 평가 모델에서 요구하는 두 종류의 파라미터는? | FMEA-FTA 결합을 기반으로 위험도 평가 모델은 2종류의 파라미터를 요구한다. 하나는 심각도 파라미터이고 다른 하나는 심각도에 대한 발생빈도 파라미터이다. 이는 철도의 시스템 수준과 서브시스템에 대한 고장영향 및 고장결과에 대한 위험수준을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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