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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상 집회 및 시위의 보호와 규율을 위한 입법정책적 고찰
A Legislative consideration on protection and regulation of Assembly and Demonstration at se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5 = no.70, 2015년, pp.524 - 530  

순길태 (속초해양경비안전서)

초록

본 연구에서는 육상 및 수상 집회, 시위와 비교 상대적으로 보호 및 규율 받지 못하고 있는 해상 집회 및 시위에 대해 공공의 안녕질서를 저해하지 않도록 적절히 규제하면서 동시에 기본권으로서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육상집회 및 시위와 동일하게 보호하고 규율하기 위해 "집시법" 개정을 통하여 해양경비안전관서에서 해상집회 및 시위를 접수받고 이를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는 해상의 특수한 환경으로 인해 "집시법" 적용이 곤란할 경우 특별법에 관련 규정을 두고 있는 일본, 미국, 영국과 같이 "해양경비법" 에 해상집회 및 시위와 관련된 내용을 규율하여 국민의 기본권과 공공의 안녕질서 유지 이익이 상호충돌하지 않는 범위에서 해상 집회 및 시위를 관리하는 입법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present solutions to properly regulate assembly and demonstration at sea which has not been relatively secured and regulated compared to that of on land and inland waters so it may not violate public safety and order, and at the same time to secure it as a basic human right. Firs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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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범위는 해상 집회 및 시위에 대한 실정법의 규정을 살펴보고, 법제처 등 관계기관의 입장과 최근 경찰청에서 수상시위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이하 ‘집시법’이라 함)의 규율 대상으로 하게 된 경위 및 일본·미국 등 선진국의 실태를 통하여 이를 적절히 규제하면서 보호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해상에서의 집회 및 시위는 그 장소가 해상이라는 점에서 위험이 크며, 수단으로 선박이 동원되어 제한된 공간에서 선박들 간의 출동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상존하다는 이유 등으로 불법행동으로 취급되어 출항을 원천 봉쇄당하거나 출항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는 등 육상 집회·시위에 비해 현저히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해상 집회 및 시위가 육상에 비해 자유권도 보장 받지 못하고 오히려 범법자로 취급당하는 문제점에 착안하여 해상 집회 및 시위의 규제와 함께 이를 보장하는 입법정책적 제안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여 최근 육상경찰에서 기존의 입장을 변경하여 해상집회 및 시위와 유사한 수상시위를 집시법의 신고대상으로 삼고 있는 과정과 근거를 살펴보고, 일본·미국 등 해양선진국의 해상 집회·시위의 보장과 규제 내용을 비교 검토하여 우리나라에서 적용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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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 헌법의 제21조 제 1항은? 우리 「헌법」 은 제21조 제1항에서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제2항에서 “언론·출판에 대한 허가나 검열과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고 하여 집회·시위의 자유를 기본권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사전허가제를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헌법」 에 명시된 국민의 기본권이 무제한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기본권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헌법」 에 명시된 국민의 기본권이 무제한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이와 관련하여 「헌법」 제37조 제2항에 “국가안전보장·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법률유보 원칙을 규정하면서 기본권 행사에 일정한 제한을 두고 있다.
시위란? 집회 및 시위에 대해 관련법령인 집시법 제6조는 ‘옥외집회와 시위’를 신고 대상으로 규율하고 있으며, 제2조(정의)에 “‘옥외집회’란 천정이 없거나 사방이 폐쇄되지 아니한 장소에서 여는 집회, ‘시위’란 여러 사람이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도로, 광장, 공원 등 일반인이 자유로이 통행할 수 있는 장소를 행진하거나 위력 또는 기세를 보여, 불특정한 여러 사람의 의견에 영향을 주거나 제압을 가하는 행위를 말한다”라고 규정 하고 있어 집회와 시위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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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eon, K. S.(2009), Korean Constitution(5th edition), Bummoon Publisher, pp. 312-329. 

  2. Kim, J. G.(2013), Characteristics and Regulations of Assembly and Demonstration on the S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4, p. 394. 

  3. Kim, T. K(2013), A Study on the Harbor Maritime Assembly and Demonstrations of Regulatory, Han Yang Law Review, Han Yang Law Association, pp. 71-72 

  4. Lee, K. C.(2004), A Study on Maritime Demonstration & Assembl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04, p. 34. 

  5. Lee, H. H.(2010), A Study on the Assembly and Demonstration on the Sea, Dankook Law Review, Institution of Law Dankook University, p. 263 

  6. Park, N. K.(1999), A Study on Operation of Law on Assembly and Demonstr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pt. of Law, pp. 61-79. 

  7. Soon, G. T.(2011), A Study on Legislation Policy for Guarantee of Demonstration in the Ocean, GRADUATE SCHOOL OF UNIVERSITY OF SEOUL, pp. 41-57. 

  8. Yeo, I. T.(2008),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existing law in sea demonstr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YONSEI UNIVERSITY, pp. 66-74. 

  9. Yeo, Y. Y.(1997), A Study on Operation of Law on Assembly and Demonstr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YONSEI UNIVERSITY, pp. 9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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