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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속도정합 및 매개변수 조정을 사용한 전달정렬의 성능 및 가관측성 분석
Transfer Alignment Using Velocity Matching/Parameter Tuning and Its Performance and Observability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9 no.5 = no.74, 2015년, pp.389 - 394  

양철관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박기영 (한화탈레스 ISR.PGM 연구소 전자광학체계그룹) ,  김형민 (한화탈레스 ISR.PGM 연구소 전자광학체계그룹) ,  심덕선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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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관성항법시스템의 전달정렬 기법인 속도정합에 대하여 지렛대 거리 오차와 속도 측정치의 시간 지연을 고려하였고, 시스템 레벨에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확장형 칼만필터의 공정잡음과 측정잡음의 공분산 값에 따른 추정 성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가관측성 분석을 통하여 방위각 자세 오차의 추정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항체의 운항 조건을 제시하였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성능을 분석하였다. 방위각 자세 오차를 추정하기 위한 항체의 운항 조건을 분석하였는데 항체가 순항을 하는 경우에는 방위각 자세 오차를 추정하지 못하며 북측 혹은 동측 가속도가 있어야만 추정이 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siders the transfer alignment in the inertial navigation system which has lever-arm and the time delay in the velocity measurement. We suggest a method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velocity matching. First, we analyze the estimation performance of the velocity matching through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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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두 공분산 행렬 Q와 R의 튜닝에 따른 정합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경우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항체가 수평 비행(level flighting)중에 임무를 수행하는 경우 속도 정합의 가관측성 분석을 하였다. 식 (5) 는 일반적인 속도 오차 모델 식으로 세 가지 항들에 의해서 속도 오차 값들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확장형 칼만필터를 이용하는 속도정합에 대하여 추정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두 주요 요소들의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먼저 18차 속도정합을 소개하고 다음으로 지렛대 거리 오차와 속도 측정치의 시간 지연이 발생한 경우에 대하여 공정잡음과 측정잡음의 두 공분산 행렬값들의 상대적인 차이가 추정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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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렛대 효과란? 이러한 속도정합 기법은 동체의 진동(vibration)으로 인한 영향이 작으며 또한 관성 센서 오차와 자세 오차 추정 성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렛대 효과(lever arm effect)를 반드시 보상해주어야 한다. 지렛대 효과란 주 INS와 종 INS간의 물리적 거리차로 인하여 항체가 회전 운동을 하는 경우 두 INS간의 속도 값이 달라지는 현상으로 만약 항체의 변형(flexure)이 발생하면 지렛대 거리 오차 (lever arm error)가 발생하게 되어 속도정합의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속도정합을 적용하는 상황에 따라서 이러한 지렛대 거리 오차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전달정렬 기법의 특징은? 관성항법시스템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의 운항 중 정렬기법인 전달정렬 (transfer alignment) 기법은 정확도가 높은 주(master) INS의 항법 정보들 (위치, 속도, 자세 등)을 이용하여 정확도가 낮은 종(slave) INS의 오차를 보정하는 기법이다. 이 때 정합에 사용되는 정보에 따라 여러 전달정렬 기법이 나누어지며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법으로 확장형 칼만필터 (EKF; extended Kalman filter)를 이용한 속도정합(velocity matching)이 있다.
속도정합을 적용하는 상황에 따라서 이러한 지렛대 거리 오차의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이 때 정합에 사용되는 정보에 따라 여러 전달정렬 기법이 나누어지며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법으로 확장형 칼만필터 (EKF; extended Kalman filter)를 이용한 속도정합(velocity matching)이 있다. 이러한 속도정합 기법은 동체의 진동(vibration)으로 인한 영향이 작으며 또한 관성 센서 오차와 자세 오차 추정 성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렛대 효과(lever arm effect)를 반드시 보상해주어야 한다. 지렛대 효과란 주 INS와 종 INS간의 물리적 거리차로 인하여 항체가 회전 운동을 하는 경우 두 INS간의 속도 값이 달라지는 현상으로 만약 항체의 변형(flexure)이 발생하면 지렛대 거리 오차 (lever arm error)가 발생하게 되어 속도정합의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속도정합을 적용하는 상황에 따라서 이러한 지렛대 거리 오차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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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 Bertler, "Test facilities and procedures for strapdown system," in Symposium on Gyroscope Technology, Bochum; Germany, 1978. 

  2. H. Hou, Modeling inertial sensors errors using Allan variance, Thesis for degree of master of science, University of Calgary, Calgary; Canada, 2004. 

  3. N. El-Sheimy, H. Hou, and X. Niu, "Analysis and modeling of inertial sensors using Allan variance," IEEE Transactions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Vol. 57, No. 1, pp. 140-149, Jan. 2008. 

  4. B. M., Akesson, J. B. Jorgensen, and N. K. Poulsen, and S.B. Jorgensen, "A tool for Kalman filter tuning," in 17th European Symposium on Computer Aided Process Engineering, Bucharest; Romania, Vol. 24, pp. 859-86, 2007. 

  5. S. Chattaraj, A. Mukherjee, and S.K. Chaudhuri, "Transfer alignment problem : algorithms and design issues," Gyroscopy and Navigation, Vol.4, No.3, pp. 130-146, 2013. 

  6. D. Goshen-Meskin and I. Y. Bar-Itzhack, "Unified approach to inertial navigation systems error modeling," Journal of Guidance and Control, Vol. 15, No. 3, May-June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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