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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치에서의 효율적인 문자입력을 위한 트랙볼 센서 기반 UI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rackball Based UI for Efficient Text Entry on Smartwatch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9 no.5 = no.74, 2015년, pp.452 - 457  

이지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안정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박경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최고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문일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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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용자들의 취향을 고려하는 다양한 디자인을 내세워 기존의 안경, 시계 등의 친숙한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등장하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착용이 가능한 초소형 디바이스라는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존의 스마트폰 UI/UX를 적용하였기 때문에 작은 디스플레이 상에서 문자 입력이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기존 입력 방법과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여 UI/UX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스마트 워치를 위한 새로운 입력 방식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트랙볼 센서를 활용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효율적인 문자 입력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구현한 결과를 통해 제안된 인터페이스의 유용성 및 성능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earable devices have gained popularity with familiar form factors and designs of eye-wear and watch to satisfy wearers' various preferences. Since UI/UX of smartphones can not be applied directly on smaller wearable devices, text entry on wearable devices is still problematic. In this p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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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관련 연구들을 토대로 센서 기반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의 문자 입력 인터페이스를 위한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스마트워치의 터치패널에서의 인터랙션 시에 발생 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워치에서의 입력 문자를 해결하고자 스마트워치 내부의 센서가 아닌 별도의 센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이를 구현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효율적인 한글 문자 입력 방법을 제안하여 기존 스마트폰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한글 키보드와의 비교를 통해 그 유용성 및 성능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스마트 워치의 기존 입력 방법과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스마트워 치를 위한 새로운 입력 방식을 제안한다. 특히 트랙볼 센서를 활용하여 스마트워치에서 문자 입력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고 이를 이용한 효율적인 한글 입력 방법을 제안한다.
  • 분 논문에서 제시하는 한글 입력 방법은 기존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자음과 모음의 파생 문자와 한글 빈도수를 고려하면서 입력 횟수를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한글의 입력원리를 이용하여 센서의 조작 횟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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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장점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스마트폰과의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 중에서도 스마트 워치는 친숙한 시계 형태를 취하고 있고 다양한 사용자들의 취향을 고려하는 디자인을 내세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단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이와 같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배터리의 지속 시간, 디스플레이 크기 제약에 따른 문자입력의 어려움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작은 폼팩터와 착용성이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존 스마트폰과 유사한 UI/UX (user interface/user experience)를 적용했기 때문이다.
스마트워치에서는 스크린 터치 방식이 불편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을 사용하나요? 스크린 터치 방식으로 입력 시에 키보드 입력이나 정교한 입력을 하기에는 스마트워치의 패널 크기가 너무 작고 입력 시에 화면을 가릴 수 있기 때문에 오류 발생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스마트워치에서의 터치 방식은 간단한 버튼 클릭이나 swipe, scroll 정도의 입력 기능만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스마트워치에서는 스크린터치 이외에 음성인식을 통한 입력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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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E. Seo, "What is the marketing strategy of smart watch as appcessory?,"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Market Report, Vol. 4, Issue 9, pp. 8-11, 2014.11. 

  2. H. S. Yoon, J. E. Lee, and K. T. Lee, "A survey of research trends on smart watch interaction," in Proceeding of the Korea Computer Congress 2015, Jeju-do: Korea, pp. 371-373, 2015. 

  3. Minuum Keyboard, "Typing on android wear" [Internet]. Available : http://minuum.com/typing-on-android-wear/ 

  4. 5 Tiles Keyboard, "The keyboard designed for the future 5-tiles" [Internet]. Available : http://fivetiles.com/ 

  5. R. Xiao, G. Laput, and C. Harrison, "Expanding the input expressivity of smartwatches with mechanical pan, twist, tilt and click," in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014, Toronto: Canada, pp. 193-196, 2014. 

  6. G. Laput, R. Xiao, X. Chen, S. E. Hudson, and C. Harrison, "Skin buttons: cheap, small, low-power and clickable fixed-icon laser projections," in Proceeding of the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Symposium 2014, Hawaii: HI, pp. 389-394, 2014. 

  7. M. Ogata and M. Imai, "Skinwatch: skin gesture interaction for smart watch,"in Proceeding of the Augmented Human 2015, Singapore: Singapore, pp. 21-24, 2015. 

  8. Wikipedia, "Hangul" [Internet]. Available: https://ko.wikipedia.org/wiki/%ED%95%9C%EA%B8%80. 

  9. H. S. Kim, "Research on the korean language frequency 2",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Seoul: Korea, Research Report CM00017529, pp. 1-78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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