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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을 위한 효과적인 시각 정보 디자인: 노인과 손목에 착용하는 보행 보조 장치의 상호 교류에 대한 연구
Effective Design of Visual Information for the Elderly: A Study on the Interaction between Wrist Band Type Walking Aid Device and the Elderl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0 no.2, 2017년, pp.11 - 22  

김아람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HCI전공) ,  김혜미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인지과학협동과정 HCI전공) ,  정광민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인지과학협동과정 HCI전공) ,  김진우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HCI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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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길 찾는 능력과 거리를 인식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많은 주의력에 어려움을 느끼는 노인을 위해 간헐적인 주의 집중만으로 보행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손목에 착용하는 보행 보조 장치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촉각 기술을 활용한 보행 보조 기술에서 시각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촉각 정보에 병행하는 시각 정보인 화면 UI에 초점을 맞추었다. 기술 수요자인 65세 이상 노인 30명에게 스마트워치를 착용시키고 Wizard of Oz로 네 가지 화면 UI로 길을 찾아가도록 지시한 후 각 화면 UI에 대한 평가 및 사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선호도 순위, 경로를 이탈한 사람의 수, 경로 이탈 횟수에 대해 정량적 분석을 실시하고, 사후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사용 경험에 근거해 새로운 이해를 얻고자 질적 연구 방법론인 grounded theory로 정성적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모순적인 요구사항을 가진 노인의 손목시계형 보행 보조 장치 개발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elderly whose path-finding capability and distance perception abilities have been weakened, the study intends to provide UI design of a wrist type walking aid device which allows the elderly to receive both visual and haptic information that induces the elderly' occasional attention by uti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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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과적 조건은 어떤 현상이 발생하거나 발전하도록 이끄는 사건이나 일들로 구성되며(Strauss & Corbin, 1998), 노인을 위한 손목시계형 보행 보조 장치의 화면 UI 사용 경험에 대한 인과적 조건은 ‘단순성의 극대화’이다. 기술수요자인 노인은 신체적, 인지적 변화로 작은 글자 크기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큰 글자 크기와 간단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받고자 하였다. 또한, 글자 수가 많은 문장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모습과 함께 많은 글자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 둘째, ’화면 구성 요소‘는 손목에 착용하는 보행 보조 장치의 화면 크기 제약과 노인의 감각적, 인지적 기능의 저하를 고려하여 최소한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화살표 사용 여부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헐적인 주의 집중만으로 보행을 안내받을 수 있는 손목에 착용하는 보행 보조 장치를 개발하고자 기존의 촉각 기술을 활용한 보행 보조 기술에서 시각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촉각 정보에 병행하는 시각 정보인 화면 UI에 초점을 맞추고 제한된 화면에서 시각적 자원의 사용을 최소화 하는 방식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프로토타입의 제작을 통해 실제 보행에 가까운 경험을 하도록 실험을 설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피험자들의 연령층을 고려하였을 때, 계절적인 문제와 돌발 상황의 위험 등의 문제로 인해 실제 외부의 보행환경에서 진행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남아있다.
  • 본 연구에서 노인의 신체적, 인지적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노인의 정보기기 사용 격차를 해결하고자 단순한 자극을 제공하였다. 단순성은 노인을 위한 디자인에서 그 중요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으며, 특히 손목시계형 보행 보조 장치와 같은 제한된 화면에서의 UI 디자인이 추구해야 할 기본적 원리라고 할 수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간헐적인 주의 집중만으로 보행을 안내받을 수 있는 손목시계형 보행 보조 장치를 개발하고자 기존의 촉각 기술을 활용한 보행 보조 기술에서 시각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촉각 정보에 병행 하는 시각 정보인 화면 UI에 초점을 맞추고 네 가지 화면 UI 프로토타입 안에 대한 평가 및 사후 인터뷰를 통해 정량적, 정성적 실험 결과를 분석하였다.
  • 사후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사용 경험에 근거해 새로운 이해를 얻기 위한 질적 연구 방법론인 grounded theory (Strauss & Corbin, 1998)로 이론을 도출하고 노인의 사회적, 심리적, 구조적 현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기술 수요자인 65세 이상 노인에게 손목시계형 보행 보조 장치의 프로토타입을 착용시킨 후 Wizard of Oz로 네 가지 프로토타입 안을 제공하여 길을 찾아 가도록 지시하였다. 참가자에게 알림음과 동시에 손목에 착용한 스마트워치에서 길 찾기 정보가 제공된다는 점에 대해 미리 알려드리고, 제공하는 길 찾기 정보를 보고 길을 찾아가도록 요청하였다. 연구자는 참가자에게 알림음을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워치와 블루투스로 연동된 스피커를 들고 참가자의 뒤를 따라다녔고, 또 다른 연구자는 네 가지 프로토타입 안에 해당하는 실험 경로를 그린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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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 1995). 그러나 기존에 개발된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자동차 내비게이션용으로 설계되어 보행자의 요구에 적합하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Radoczky, 2007; Völkel et al., 2008).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효과는 무엇인가? 이러한 서비스 중 하나로서 감각적, 인지적, 물리적 기능의 저하로 인해 복잡해진 도시환경의 공간적 구조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여 길을 찾는 능력과 거리를 인식하는 능력이 감소하는 노인을 지원하여, 증가하는 노인 인구의 기능적인 독립성을 최적화하고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있다(Kirasic et al., 1992; Kirasic & Bernicki, 1990; Kulyukin et al.
연구에서 제안하는 손목에 착용하는 보행 보조 장치의 프로토타입 2가지 안은 무엇인가? 1과 같이 크게 2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전환 방향 제공 시점’은 기존의 보행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자동차 내비게이션용으로 설계되어 보행자의 요구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기존의 보행 내비게이션 서비스와 유사하게 제작한 ‘미리 제공’ 조건과 보행 내비게이션 상황에 적합하도록 제작한 ’직전에 제공‘ 조건으로 나누었다. 둘째, ’화면 구성 요소‘는 손목에 착용하는 보행 보조 장치의 화면 크기 제약과 노인의 감각적, 인지적 기능의 저하를 고려하여 최소한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화살표 사용 여부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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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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