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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육과정 실행 과정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the Implementation Mechanism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South Korea and the U.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3, 2015년, pp.79 - 97  

김은정 (중동중학교) ,  권유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윤정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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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든 것 혹은 학생들을 위한 교과의 구체적 계획인 교육과정으로 정의된다. 이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교육과정의 주체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양하다. 이 과정에서 한국에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포함하여 경기도 교육청의 가정과 교육과정 및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 1개교의 교육계획서, 수업 계획서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미국의 국가수준의 내용표준을 포함하여 3개 주의 교육과정과 워싱턴 주에 소속된 중등학교에서의 지도계획서과 평가계획서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이를 맥락적인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한국의 경우는 국가가 교육과정의 주체이며, 교육과정 기초연구를 시작으로 교과교육과정 고시와 교육과정 해설서를 제시한다. 이를 토대로 다양한 출판사에서는 전문가 집단으로 집필진을 구성하여 교과서, 교사용지도서 등을 집필하고, 이를 시도교육청 및 각급 학교에 보급한다. 이 중에서 각급 학교의 교사는 가정교과 수업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과서를 선택하고, 이를 수업에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mechanism)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 운영의 방식은 교육과정의 통일성을 기해 학생들을 동일한 척도로 교육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으나, 획일화된 교육으로 인해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 한국에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시도교육청 수준에서 재구조화하여 학교 교육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과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가 다른 미국과의 비교 연구를 통해서, 그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이 연구를 통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정 방향은 물론 가정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지침(framework) 및 안내(guidelines)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iculum may be defined as everything students learn at school or the specific plan of a subject that students are supposed to learn. The purpose and goals of the curriculum or who is in charge of developing the curriculum may differ by country. This study aimed at comparing the mechanisms in whi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이는 우리나라에서의 교육과정의 변화를 살펴보면 명확해진다. 우리나라의 제1차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지식의 체계를 교과 내용으로 파악하는 관점이었다면, 제2차는 생활중심 교육과정, 제3차는 학문중심 교육과정, 제4차는 인간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였다. 제5차는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식을 개선하고 효율화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제6차는 중앙 집권형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으로 전환하였다. 7차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표방하면서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설계 하였다(노명완, 정혜승, 옥현진, 2003).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중심을 표방하여 학생들을 위한 선택교과를 확대하였으며,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학교의 자율권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의 문서 형식을 보면 총론에서는 교육과정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있는데, 초 중등학교에서 편성해야 할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운영 등에 관한 국가수준의 기준 및 기본 지침을 기술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4-5).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든 것 혹은 학생들을 위한 교과의 구체적 계획인 교육과정으로 정의된다. 이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교육과정의 주체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양하다.
이전의 교육과정은 어떠한가? 이전의 교육과정은 국가수준에서 제시한 지침대로 교육청수준에서 수용하여 각급 학교와 교사에게 전달하는 수준이었다면, 최근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지침의 형태로 수용하고 이를 재구성하는 것에 대한 교육과정 수준에서의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경기도교육청의 교육과정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중 창의적 사고능력과 정보처리및 활용능력 대신에 자기주도 학습 능력과 문화적 소양능력이 라는 핵심역량을 포함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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