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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학교 진로지원 평가와 진로 탐색 효능감이 진로 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valuation on Career Support by the College and Career Exploration Effica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 Career Exploration Behavior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5 no.5, 2015년, pp.628 - 635  

전은숙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노은미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고효진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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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이 효과적인 진로 탐색 행동으로 성공적인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진로지도 및 진로지원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시행하였다. 2014년 12월 1일부터 2014년 12월 12일까지 울산 지역과 대구 지역에 소재하는 2개 대학 치위생과 여학생들을 편의 표본추출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 진로지원 평가와 진로 탐색 효능감은 전공에 대하여 만족하거나 자신의 적성에 맞을 경우 높았고, 가정형편이 좋지 않거나 성적이 하위권일 경우에는 낮았다. 관계구축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졸업 후 교육계를 희망하거나 취업성공에 있어서 적극적인 태도와 정보습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진로 탐색 행동은 학교 진로지원 평가와 진로탐색 효능감과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진로 탐색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업탐색 효능감(${\beta}=0.702$, p<0.001)이며 개인탐색 효능감(${\beta}=.0.242$, p<0.001), 실제적 진로지원(${\beta}=0.165$, p<0.05)과 관계구축 효능감(${\beta}=0.152$, p<0.05)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치위생과 학생의 효과적인 진로 탐색 행동으로 성공적인 취업을 이끌기 위해서는 전공만족도 향상과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 선택이 아주 중요하고 체계화된 직업 탐색 프로그램과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강화 프로그램 활용이 필요하며 대학의 실제적인 진로지원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진로 및 취업지도에 관한 지원부서 및 전문 상담기관 활용, 직업 탐색 프로그램의 운영효과 등에 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urpose of investigating the effect of evaluation on career support by the college and career exploration effica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 survey was conducted in December 2014 with students of dental hygiene at universities located in Ulsan and Daeg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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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학생들이 인지한 학교의 진로지원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와 그들의 내적인 진로 탐색 효능감이 진로 탐색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진로 탐색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효과적인 진로 탐색 행동으로 성공적인 취업을 이끌 수 있도록 진로지도 및 진로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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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발달이론에서 말하는 대학교육의 한계와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진로발달이론에 의하면 대학생 시기는 발달적인 도전을 직면하는 탐색기 후반과 확립기에 해당하며2), 대학생들은 자신의 욕구와 흥미, 능력, 가치 등을 파악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형성하고 전공지식 습득 및 실습 등을 통하여 직·간접적인 직업 세계를 경험함으로써 진로선택의 구체적인 준비가 되어야 한다3). 하지만 이처럼 중요한 시기의 불안정한 자아정체성, 낮은 자기 효능감과 진로정체감, 미흡한 진로정보 지원체제, 교육과정 내 진로교육 부재 등과 같은 요인들은 진로 결정을 방해하여4-6) 졸업 후 직무만족도 저하로 인한 이직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대학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고 실질적인 취업이라는 어려움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진로결정에 필요한 자신 및 환경에 대 한 탐색과 진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합리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진로계획을 세워야 한다.
대학의 정의는? 대학은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할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주요기관으로 질적인 교육과 연구를 확충하여 우수한 인적자원을 양성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는 기관이며, 전문대학은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사회 발전에 필요한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다1). 진로발달이론에 의하면 대학생 시기는 발달적인 도전을 직면하는 탐색기 후반과 확립기에 해당하며2), 대학생들은 자신의 욕구와 흥미, 능력, 가치 등을 파악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형성하고 전공지식 습득 및 실습 등을 통하여 직·간접적인 직업 세계를 경험함으로써 진로선택의 구체적인 준비가 되어야 한다3).
진로 탐색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관계구축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졸업 후 교육계를 희망하거나 취업성공에 있어서 적극적인 태도와 정보습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진로 탐색 행동은 학교 진로지원 평가와 진로탐색 효능감과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진로 탐색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업탐색 효능감(${\beta}=0.702$, p<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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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igher Education Act[Enforcement Date 23. April, 2010] [Act No. 9936, 22. Jan, 2010, Partial Amendment]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rticle 28 and Article 47 (Purpose). 

  2. Super DE: The psychology of careers. 3th ed. Harper and Raw, New York, p.123, 1957. 

  3. Choi DS, Jyung CY: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motivational factors and attachment of undergraduate students. J Hum Resour 22: 115-143, 2003. 

  4. Jung AK, Kim KH, Kim DM: A Meta-analysis on the students of career indecision and its related variable. Korea J Couns 9: 551-564, 2008. 

  5. Saka N, Gati I: Emotional and personality-related aspects of persistent career dicision making difficulties. J Vocat Behav 71: 340-358, 2007. 

  6. Tokar DM, Withrow JR, Hall RJ, et al.: Psychological separation, attachment security, vocational self-concept crystalization, and career indecision: a structrual equation analysis. J Couns Psychol 50: 3-19, 2003. 

  7. Solberg VS, Good GE, Fischer AR, et al.: Career decisionmaking and career search activities: relative effects of career search self-efficacy and human agency. J Couns Psychol 42: 448-455, 1994. 

  8. Moon IO, Lee GW: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Nurs Acad Soc Nurs Edu 16: 83-91, 2010. 

  9. Stumpf SA, Colarelli SM, Hartman K: Development of the career exploration survey (CES). Res Theory Nurs Prac 11: 75-87, 1983. 

  10. Nota L, Ferrari L, Solberg S: Career search self-efficacy, family support, and career indecision with Italian youth. J Career Assess 15: 181-193, 2007. 

  11. Kim BW, Kim KH: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J Couns Psychol 9: 311-333, 1997. 

  12. Jin SH, Sung EM: The relationship among major satisfaction, career search efficacy, career exploration behavior with college students in engineering department of a university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 Vocat Edu Res 31: 1-18, 2012. 

  13. Jung GO, Choi GY, Bae JY: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3: 61-68, 2013. 

  14. Kwak MH: A causal relationship among career exploration- behavior, career exploration self-efficacy, parent's attachment and career support from Colleg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undergradu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12. 

  15. Solberg VS, Good GE, Nord D, et al.: Assesing career search self-efficacy expectations: development of the career search efficacy scale. J Career Assess 2: 111-123, 1994. 

  16. Choi OH, Kim BW: The influence of attachment relationship and style and career search self-efficacy on career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s. Korea J Couns 8: 1063-1084, 2007. 

  17. Chung MK, Kim SR: The mediation effect of career goal setting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relation of university's career development programs and employment. Korea J Edu Rev 19: 123-14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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