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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제에 따른 치위생(학)과 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의 비교
Comparison of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ism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Educational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 2011년, pp.327 - 334  

김창희 (충청대학 치위생과) ,  김정희 (충청대학 치위생과) ,  홍송희 (대전보건대학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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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년제, 4년제 치위생과 재학생의 학제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을 비교하여 향후 치과위생사의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방향 설정의 기초자료를 활용하고자 충청지역에 재학 중인 치위생과 학생 5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결론을 얻었다. 1. 학제별 학년에 따른 진로정체감은 3년제에서는 1학년(2.73)이, 4년제에서는 3학년(2.67)이 가장 높았으며, 전문직업성은 3년제에서는 1학년(3.34), 4년제에서는 4학년(3.29)이 가장 높았다. 2. 전공선택동기에 따른 진로정체감은 3년제(2.78), 4년제(2.75)에서 '높은 급여'가 가장 높았으며(p<.01), 전문직업성은 3년제에서는 '적성', '평생직업'(3.44)이, 4년제에서는 '평생직업'(3.29)이 가장 높았다(p<.01). 3. 학제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결과로 3년제와 4년제에서 전문직업성이 진로정체감보다 점수가 높았고, 학제에 따른 입학만족도, 전공 선택의 비교에서는 3년제가 4년제보다 진로정체감이나 전문직업성이 평균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3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두 항목의 점수가 낮았고, 4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두 항목의 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각 학제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자아증진 프로그램 및 진로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an educational system(three-year course and four-year course). In this study, we conducted survey of 579 dental hygiene students in Chungcheong Province. The collected data wer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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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3년제와 4년제의 학제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의 정도를 파악하여 향후 치과위생사의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의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방향 설정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3년제, 4년제 치위생(학)과 재학생의 학제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을 비교하고자 충청지역에 재학 중인 치위생(학)과 학생 5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 치위생과가 개설된 지 33년, 4년제 치위생학과가 개설된 지 8년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이 높다면 확고한 직업관으로 이직률이 낮을 것으로 사료되어 3, 4년제 학제에 따른 치위생과 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의 정도를 파악하고 향후 치위생학의 3, 4년제에 대한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방향의 설정에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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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정체감이란? 진로정체감이란 진로에 대한 건강한 자신 확신정도를 말하며,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및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상을 갖추었느냐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의사결정과 관련이 있고, 환경적인 모호함에 직면했을때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도 관련이 깊다[9].
치위생 학생 들의 직업에 대한 자기 확신정도가 중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치위생(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은 타 전공에 비해 이미 직업적 선택을 하고 들어온 상태이고, 비교적 취업률이 높아서 학과를 선택하고 입학하게 되었기 때문에 치과위생사로서 뚜렷한 진로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한 채 치위생 업무에 임하게 된다면, 낮은 직업만족도와 높은 이직의도를 갖기 쉽다[8]. 따라서, 치과위생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치위생(학)과 학생 들의 직업에 대한 자기 확신정도는 향후 치과위생사의 업무수행이나 직업적 발전을 위한 노력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문직업성이란? 또한, 치위생 업무에서 업무수행과 직업적 발전을 위해서는 전문직업성도 요구된다. 전문직업성 (Professionalism)이란 전문직 또는 전문직업인을 특징짓는 행위ㆍ목표 또는 질을 말한다[12]. 치과위생사의 직업이 전문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사회적 승인이 필요 하게 되고 이는 전문직으로 하여금 높은 사회적 지위를 누리게 하는 배경이 되므로 직업 집단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사회적 지위에 대한 평가는 전문직업성을 파악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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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Borg, Rosanne, "Factors determining career choice", European Education. 28(2), pp. 6-15, 1996. 

  2. Dose, J. J., "Work Values: An intergrative framework and illustrative application to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bology. 70, pp. 219-240, 1997. 

  3. Wood, D. A., 'The relative between work values and the perception of the work setting", Journal of social psycbology. 115, pp. 189-193, 1981. 

  4. 강연우, 김이례, 장윤정, "2006학년도 신입생 실태조사", 학생생활연구. 제11권, pp. 1-80, 2006. 

  5. 류진혜, "신입생 실태조사 보고서", 한양대학교 한양 상담센터. 2007. 

  6. 이현주, "대학생의 성별 및 사회불안 수준에 따른 진로개방성, 진로탐색활동, 진로정체감 차이", 교육학연구. 제46권 1호, pp. 77-99, 2008. 

  7. 천의영, 남영희, 권현주, "보건행정학과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직업교육경험과 진로태도성숙의 관계", 보건행정학회지. 제19권 3호, pp. 166-182, 2009. 

  8. 조희, 이규영, "간호대학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정체감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0권 2호, pp. 163-173, 2006. 

  9. Holland, J. L., & Diger, D. C., & Power, P. G, "My vocation situation Palo Alto. CA: Counseling Psychology Press", 1980. 

  10. Kim, H. S.,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career education program as curriculum identity, career decision levers & career", J Career Education Research. 20(2), pp. 35-46, 2007. 

  11. Cho, H., & Lee, G. Y., "Self esteem and canc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ub Health Nur. 20(2), pp. 163-173, 2006. 

  12. Webster Dictionary. Professionalism. Retrieved May 24, 2004, from http://www.m-w.com/cgi-bin/dictionary?vaprofessionalism, 2004. 

  13. 송진욱, "한의사의 전문직업성 연구", 서울대학교 인구의학연구원. 제7권 1호, pp. 53-62, 1994. 

  14. 기은희, "임상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와 전문직업성", 한양대학교 행정. 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5. 이은숙 외. "치위생학개론", 고문사. p. 18, 2003년. 

  16. Kim, B. W.,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The Seoul University, 1997. 

  17. Hall, R. H., "Some organizational considerations in the professional organizational relationshop", Am Sci Q. 22, pp. 461-478, 1967. 

  18. Snizek, W. E., "Hall's Professionalism Scale: An empirical reassessment", Am Sociol Rev. 3, pp. 104-114, 1972. 

  19. 백희정, Kim-Godwin, Yeoun Soo, "간호의 전문직업성 척도개발을 위한 Hall의 전문직업성 척도 번역 및 동등성 비교",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4호, pp. 509-515, 2007. 

  20. Choo, H. S., "A study on clinical nurses' professionalism and the factors affecting 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1. 

  21. 송인자, "간호이미지에 관한 의사, 간호사, 병원직원 및 일반인의 견해 비교 분석", 대한간호. 제32권 2호, pp. 51-62, 1993. 

  22. 김귀분, 김혜숙, 이경호, "간호사의 업무갈등", 대한간호학회지. 제31권 3호, pp. 492-505, 2001. 

  23. 권영미, 윤은자,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3호, pp. 285-292, 2007. 

  24. 박미영, 김순이, "전문대 간호학생들의 첫 임상실습 체험 연구", 한국간호학회지. 제6권 1호, pp. 23-35, 2000. 

  25. 권경남, 최은희,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 영향 요인",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4권 1호, pp. 19-2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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