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제에 따른 치위생(학)과 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의 비교 Comparison of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ism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Educational System원문보기
본 연구는 3년제, 4년제 치위생과 재학생의 학제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을 비교하여 향후 치과위생사의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방향 설정의 기초자료를 활용하고자 충청지역에 재학 중인 치위생과 학생 5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SPSS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결론을 얻었다. 1. 학제별 학년에 따른 진로정체감은 3년제에서는 1학년(2.73)이, 4년제에서는 3학년(2.67)이 가장 높았으며, 전문직업성은 3년제에서는 1학년(3.34), 4년제에서는 4학년(3.29)이 가장 높았다. 2. 전공선택동기에 따른 진로정체감은 3년제(2.78), 4년제(2.75)에서 '높은 급여'가 가장 높았으며(p<.01), 전문직업성은 3년제에서는 '적성', '평생직업'(3.44)이, 4년제에서는 '평생직업'(3.29)이 가장 높았다(p<.01). 3. 학제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결과로 3년제와 4년제에서 전문직업성이 진로정체감보다 점수가 높았고, 학제에 따른 입학만족도, 전공 선택의 비교에서는 3년제가 4년제보다 진로정체감이나 전문직업성이 평균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3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두 항목의 점수가 낮았고, 4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두 항목의 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각 학제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자아증진 프로그램 및 진로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3년제, 4년제 치위생과 재학생의 학제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을 비교하여 향후 치과위생사의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방향 설정의 기초자료를 활용하고자 충청지역에 재학 중인 치위생과 학생 5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결론을 얻었다. 1. 학제별 학년에 따른 진로정체감은 3년제에서는 1학년(2.73)이, 4년제에서는 3학년(2.67)이 가장 높았으며, 전문직업성은 3년제에서는 1학년(3.34), 4년제에서는 4학년(3.29)이 가장 높았다. 2. 전공선택동기에 따른 진로정체감은 3년제(2.78), 4년제(2.75)에서 '높은 급여'가 가장 높았으며(p<.01), 전문직업성은 3년제에서는 '적성', '평생직업'(3.44)이, 4년제에서는 '평생직업'(3.29)이 가장 높았다(p<.01). 3. 학제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결과로 3년제와 4년제에서 전문직업성이 진로정체감보다 점수가 높았고, 학제에 따른 입학만족도, 전공 선택의 비교에서는 3년제가 4년제보다 진로정체감이나 전문직업성이 평균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3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두 항목의 점수가 낮았고, 4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두 항목의 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각 학제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자아증진 프로그램 및 진로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an educational system(three-year course and four-year course). In this study, we conducted survey of 579 dental hygiene students in Chungcheong Province. The collected data were 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an educational system(three-year course and four-year course). In this study, we conducted survey of 579 dental hygiene students in Chungcheong Provinc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a SPSS WIN 12.0 program.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In regard to career identity by educational system and academic year, the freshmen(2.73) had the best career identity in the three-year course and the juniors(2.67) excelled the others in the four-year course. In terms of professionalism, the freshmen(3.34) were most excellent in the three-year course, and the seniors(3.29) were the best in the four-year course. 2. As to career identity by motivation of choosing the major, the students who have chosen the major in hopes of being well paid had the best career identity both in the three-year course(2.78) and four-year course(2.75). In terms of professionalism, they who have chosen the major in consideration of their own attitude and for the purpose of getting a lifelong occupation(3.44) were the best in the three-year course, and the students who wanted to get a lifelong job(3.29) were most excellent in the four-year course(p<.01). 3. The educational system had a significant correlation to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is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an educational system(three-year course and four-year course). In this study, we conducted survey of 579 dental hygiene students in Chungcheong Provinc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a SPSS WIN 12.0 program.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In regard to career identity by educational system and academic year, the freshmen(2.73) had the best career identity in the three-year course and the juniors(2.67) excelled the others in the four-year course. In terms of professionalism, the freshmen(3.34) were most excellent in the three-year course, and the seniors(3.29) were the best in the four-year course. 2. As to career identity by motivation of choosing the major, the students who have chosen the major in hopes of being well paid had the best career identity both in the three-year course(2.78) and four-year course(2.75). In terms of professionalism, they who have chosen the major in consideration of their own attitude and for the purpose of getting a lifelong occupation(3.44) were the best in the three-year course, and the students who wanted to get a lifelong job(3.29) were most excellent in the four-year course(p<.01). 3. The educational system had a significant correlation to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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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3년제와 4년제의 학제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의 정도를 파악하여 향후 치과위생사의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의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방향 설정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3년제, 4년제 치위생(학)과 재학생의 학제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을 비교하고자 충청지역에 재학 중인 치위생(학)과 학생 5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 치위생과가 개설된 지 33년, 4년제 치위생학과가 개설된 지 8년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이 높다면 확고한 직업관으로 이직률이 낮을 것으로 사료되어 3, 4년제 학제에 따른 치위생과 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의 정도를 파악하고 향후 치위생학의 3, 4년제에 대한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방향의 설정에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진로정체감에 대한 설문지의 구성은 Holland, Diger와 Power[9]가 개발한 My Vocational Situation의 하위척도인 진로정체감 검사를 Kim[16]이 한국 상황에 맞게 번안하고 수정보완한 도구를 치위생(학)과 대학생에 맞게 25문항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Kim[16]의 연구에서는 Cronbach′α=.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0년 4월 20일부터 6월 10일까지 3, 4년제가 고루 분포된 충청지역을 선정하여 3년제와 4년제 대학의 치위생(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임의추출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설문지는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한 후 등기우편으로 회수한 결과 총 600부의 설문 가운데 응답이 부적절한 21부를 제외한 579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한 후 등기우편으로 회수한 결과 총 600부의 설문 가운데 응답이 부적절한 21부를 제외한 579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된 579부는 3년제 재학생 240명과 4년제 재학생 339명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2010년 4월 20일부터 6월 10일까지 3, 4년제가 고루 분포된 충청지역을 선정하여 3년제와 4년제 대학의 치위생(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임의추출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설문지는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한 후 등기우편으로 회수한 결과 총 600부의 설문 가운데 응답이 부적절한 21부를 제외한 579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된 579부는 3년제 재학생 240명과 4년제 재학생 339명으로 조사되었다.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학제별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별 평균분석, t-test와 ANOVA로 검정하였고, 사후검증으로 Scheffe-test를 사용하였다.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관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3. 전공 선택 동기에 따른 진로정체감은 3년제, 4년제 모두 ‘높은 급여’가 2.78점, 2.75점으로 가장 높았고(p<.01), 전문직업성은 3년제에서 ‘적성’, ‘평생 직업’이 3.44점, 4년제에서 ‘평생 직업’이 3.2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1).
3년제 학생이 치위생과 입학에 만족하는 학생에서 전문직업성 점수가 더 높았고, 전문직업관이 잘 확립되어 있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p<.01) [표3].
3년제와 4년제 학생 간 졸업 후 희망하는 취업기관에 따라서 진로정체감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p<.01).
4. 졸업 후 희망하는 취업기관에 따른 진로정체감은 3, 4년제 모두 ‘대학원’이 2.75점, 2.73점으로 가장 높았으며(p<.001), 전문직업성은 3년제에서 ‘대학원’이 3.46점, 4년제에서는 ‘기타’가 3.33점으로 가장 높았다.
본 결과로 3년제와 4년제에서 전문직업성이 진로정체감보다 점수가 높았고, 학제에 따른 입학만족도, 전공 선택의 비교에서는 3년제가 4년제보다 진로정체감이나 전문직업성이 평균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3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두 항목의 점수가 낮았고, 4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두 항목의 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3년제 학생 240명(41.5%), 4년제 학생 339명(58.5%)였고, 입학만족도는 만족이 82.6%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권[25]의 간호학과 학생의 연구에서도 만족도가 92.
입학만족에 따른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은 3년제에서 점수가 높게 나타나고 만족도가 높을수록 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조[8]의 연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전공선택 동기에 따른 전문직업성은 3년제 학생에서 ‘적성’과 ‘평생 직업’이 3.44점으로 응답하여 점수가 가장 높았고, 4년제에서는 평생 직업(3.29)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점수가 가장 높아 전문직업관 확립이 더 잘 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1) [표 4].
치위생(학)과 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170, p<.01) [표 6].
9%)이었다. 치위생과 입학만족도는 82.6%이었고, 치위생과 선택 동기는 높은 취업률(68.7%), 적성에 맞을 것 같아서(11.6%), 평생 직업이 될 것 같아서(7.9%) 순으로 조사되었다.
문항별 측정은 1-2-3-4점으로 Likert 4점 척도로 하였으며, 진로정체감, 전문직업성에 관한 문항을 평균값으로 점수를 산정하였다. 평균값은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 전문직업성이 높은 것을 의미하였다.
후속연구
위의 결과 3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진로정체감, 전문직업성이 낮음을 인식하고 앞으로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 확립을 위한 교육방향을 제시해야 할 것이며, 4년제에서는 3년제보다 낮은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3, 4년제의 직업에 관련된 차별화된 교육이 시행되고 신입생 때부터 자아증진 프로그램 및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3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두 항목의 점수가 낮았고, 4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두 항목의 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각 학제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자아증진 프로그램 및 진로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3, 4년제가 전국에서 충청지역에 가장 비슷한 비중으로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으나 충청지역에 한정되어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치위생과 학생을 3, 4년제로 분류하여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을 비교함으로써 학제에 따른 직업성을 파악하는 기초자료가 되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위의 결과 3년제에서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진로정체감, 전문직업성이 낮음을 인식하고 앞으로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 확립을 위한 교육방향을 제시해야 할 것이며, 4년제에서는 3년제보다 낮은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3, 4년제의 직업에 관련된 차별화된 교육이 시행되고 신입생 때부터 자아증진 프로그램 및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치위생과 학생을 3, 4년제로 분류하여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업성을 비교함으로써 학제에 따른 직업성을 파악하는 기초자료가 되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학제에 따른 진로의 다양한 영향요인과 관련성을 밝혀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정체감이란?
진로정체감이란 진로에 대한 건강한 자신 확신정도를 말하며,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및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상을 갖추었느냐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의사결정과 관련이 있고, 환경적인 모호함에 직면했을때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도 관련이 깊다[9].
치위생 학생 들의 직업에 대한 자기 확신정도가 중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치위생(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은 타 전공에 비해 이미 직업적 선택을 하고 들어온 상태이고, 비교적 취업률이 높아서 학과를 선택하고 입학하게 되었기 때문에 치과위생사로서 뚜렷한 진로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한 채 치위생 업무에 임하게 된다면, 낮은 직업만족도와 높은 이직의도를 갖기 쉽다[8]. 따라서, 치과위생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치위생(학)과 학생 들의 직업에 대한 자기 확신정도는 향후 치과위생사의 업무수행이나 직업적 발전을 위한 노력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문직업성이란?
또한, 치위생 업무에서 업무수행과 직업적 발전을 위해서는 전문직업성도 요구된다. 전문직업성 (Professionalism)이란 전문직 또는 전문직업인을 특징짓는 행위ㆍ목표 또는 질을 말한다[12]. 치과위생사의 직업이 전문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사회적 승인이 필요 하게 되고 이는 전문직으로 하여금 높은 사회적 지위를 누리게 하는 배경이 되므로 직업 집단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사회적 지위에 대한 평가는 전문직업성을 파악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1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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