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위생사의 LMX (Leader-Member Exchange)와 임파워먼트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ental Hygienists' LMX (Leader-Member Exchange) and Empowermen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5 no.5, 2015년, pp.650 - 658  

노은미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전은숙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고효진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치과위생사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와 임파워먼트가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치과위생사조직에서의 인적자원관리와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도모하여 조직업무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2015년 3월 2일부터 3월 31일까지 울산, 부산, 대구 지역 치과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치과위생사 324명(회수율 92.6%)을 분석대상으로 하였고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리더와 구성원의 교환관계(LMX)는 치과병원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가 높은 점수를 보였고, 임파워먼트는 직위가 높을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임파워먼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조직몰입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 치과위생사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원활하고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수준이 증가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치과위생사들의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미성(${\beta}=0.325$, p<0.001)이며, 조직몰입(${\beta}=0.264$, p<0.001), 역량성(${\beta}=0.164$, p<0.01)순으로 나타났다. 치과위생사들의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LMX(${\beta}=0.321$, p<0.001)이며, 직무만족(${\beta}=0.275$, p<0.001), 의미성(${\beta}=0.210$, p<0.001)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치과의료현장에서 종사하는 치과위생사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와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므로 치과위생사조직의 관리자와 팀원간의 상호교환관계형성과 임파워먼트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dental hygienists' leader-member exchange (LMX) and empowermen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mprove human resource management in their organization and their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rovide basic data that coul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치과의료현장에서 근무하는 치과위생사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와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치과위생사 조직의 관리자와 팀원간의 상호관계형성과 임파워먼트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파워먼트를 부여하면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임파워먼트를 부여하는 것은 조직효율성 확보를 위해 필요하다. 즉 임파워먼트를 부여하면 고객욕구에 적절이 대응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자기계발과 역량증대, 그리고 구성원이 과업행동을 주도하고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7). 치과위생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확신과 만족감이 없으면 효과적인 역할수행이 어렵고 의료서비스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감소되고 이로 인한 교육적 낭비와 국가적 손실이라는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다.
Leader-Member Exchange는 무엇인가? 그리고 치과의료기관 내에서 조직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긍정적 관계형성은 능력배가와 자질향상으로 조직효율성에 크게 기여하는 인적자원으로 성장할 것이므로 이들간의 교환관계는 중요한 요인이다. Leader-Member Exchange (LMX)란 상사와 부하간의 양자적 관계에 따라 서로 다른 감독이나 역할관계를 맺는 것을 말하며 부하직원들이 지각하는 상사와의 교환관계의 질을 의미한다2). 전통적 리더십에서는 주로 리더의 일방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두는 반면에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는 리더와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과정에 중점을 두었고, 리더의 일방적 영향력보다는 리더와 구성원간의 쌍방적 영향력과 이들 간의 사회적 교환관계에 초점을두는 것이다3).
치과 의료계에서 고객만족경영 시스템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고객만족경영 시스템 재정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적자원이며 병원조직에서 인적자원의 수월성은 경쟁력의 핵심 원천이다1). 특히 치과의료인력은 환자들과 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의료서비스가 전달되므로 유능한 인력확보는 중요한 사항이다. 그리고 치과의료기관 내에서 조직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긍정적 관계형성은 능력배가와 자질향상으로 조직효율성에 크게 기여하는 인적자원으로 성장할 것이므로 이들간의 교환관계는 중요한 요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Oh EH, Chung BY: The effect of empowerment on nursing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hospital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 17: 391-401, 2011. 

  2. Kim TH, Son EY, Shin JH: The relationship among LMX and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focused on the culinary staff on the deluxe hotel in Seoul. Korea J Tourism Hosp Res 21: 321-335, 2007. 

  3. Kang YS, Baek GB, Kim JH: Moderating effects of leadership styles between leader-member exchang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 Acad Manag 25: 349-374, 2001. 

  4. Yu OD: The effect of leader-member exchange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Focusing a military organiz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Uiduk University, Gyeongju, 2008. 

  5. Lee J, Jang K: The effects of leader-member exchange relation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 Korean Human Resource Develop 5: 55-74, 2003. 

  6. Min S, Kim HY, Kim EA, Jeong YJ, Park KI: The moderating effect of LMX in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 group of nurses in a university as subjects. Daehan J Bus 24: 3401-3421, 2011. 

  7. Laschinger Havens DS: Staff nurse work empowerment and perceived control over nursing practice, conditions for work effectiveness. J Nurs Admin 26: 27-35, 1996. 

  8. Vecchio RP: A Dyadic interpretation of the contingency model of leadership effectiveness. J Acad Manag 22: 590-600, 1979. 

  9. Hong JS: The relationship of salesperson competencies with performance in the Korean pharmacy utical indust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Seoul, 2004. 

  10. Spreitzer GM: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J Acad Manag 38: 1442-1465, 1995. 

  11. Jung HJ: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powerment of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1998. 

  12. Donavan DT, Brown TJ, Mowen JC: Internal benefits of service-worker customer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commitment, and organization. J Marketing 68: 128-146, 2004. 

  13. Kim DY: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f social worker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Haany University, Daegu, 2015. 

  14. LeRouge C, Nelson A, Blanton JE: The impact of role stress fit and self-esteem on the job attitudes of IT professionals. Inf Manag 43: 928-938, 2006. 

  15. Kyung EL: Moderating effects of leader-member exchange (LMX) on job burnout in dietitians and chefs of institutional foodservice. Nutr Res Pract 5: 80-87, 2011. 

  16. Yi HH, Yi YJ: Influence of leader-member exchange quality of head nurses and clinical nurs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Korean J Acad Nurs Adm 20: 195-205, 2004. 

  17. Gwon MY, Jung MH: Study of dental hygenist's stress degree and adaptation method. J Dent Hyg Sci 4: 133-40, 2004. 

  18. Choi HJ, Bang HJ, Chung EY, Seo YG: Factors that affect the level of emotional labor in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14: 295-301, 2014. 

  19. Shin SH: A study on empowerment of the clinical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10: 185-190, 2010. 

  20. Lee HO, Ju OJ, Kim KS: An analysis on factors related to the job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ists at J region. J Dent Hyg Sci 7:65-72, 2007. 

  21. Kim YK, Choi MS, Jung KT, Kim YH: A study on relation to empowerment of dental hygienist and immersion of duty and devotion of organization. Korean J Hosp Manag 8: 76-110,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