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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의 결흉(結胸) 해석 - 소양인 결흉을 중심으로 -
Interpretation of chest bind(結胸) in Donguisusebowon(東醫壽世保元) based on the chest bind disease of the Soyang pattern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8 no.4, 2015년, pp.99 - 119  

장우창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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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compare and analyze the contents and logic of Lee Jema's chest bind theory of the Soyang pattern with that of the traditional perspective since Shanghanlun, and to further investigate its underlying meaning and evaluate its value. Methods : Study chest bind related a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제마는 상한론의 152조에 대해서는 무엇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가? 이렇게 이제마는 152조에 대해서는 “結胸之漸”관련 설명과 결흉병론 내 손조(孫兆)의 논평을 통하여 이 병증이 결흉이 되는 소이(所以)를 직접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이제마의 주장은 확실히 『상한론』전통에서 수열(水熱)의 호결(互結)이 엄중하여 “心下硬痛手不可近”에 이르렀을 때를 기준으로 결흉으로 확진하는 것에 비하면 아직 결흉이 아닌데 결흉이라 말한다는 비판이 가능할 것이다.
결흉이란? 결흉(結胸)은 『상한론(傷寒論)』에 등장한 이래 오늘에도 환자가 존재하고 연구가 계속되는 중요한 질병의 하나이다. 『상한론』의 결흉에 대한 관심은, 태양하편(太陽下篇)의 거의 대부분이 결흉과 비기(痞氣) 관련 논술로 할애되어 있는 데에 여실히 드러난다.
이제마 주장의 문헌적 근거를 탐색하는 과정은 상당한 주의를 요구한다고 본 이유는? 1) 이 연구는 이제마(李濟馬) 소양인 결흉론(結胸論)의 전반적인 내용을 밝히고 그 문헌적, 임상적 근거를 해명할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이제마의 텍스트는 중층적이다. 전적으로 『동의보감』을 인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구체적으로 텍스트를 분석하여 보면 『동의보감』 자체가 『상한론』에서부터 『금궤요략(金匱要略)』, 『활인서(活人書)』, 도화(陶華)의 『상한육서(傷寒六書)』, 공신(龔信)·공정현(龔廷賢) 부자의 『의감(醫鑑)』과 『만병회춘(萬病回春)』, 이천(李梴) 의 『의학입문(醫學入門)』, 루영(樓英)의 『의학강목(醫學綱目)』 등 수많은 텍스트들을 중층적으로 융합 하여 직조한 집체이기에 『동의수세보원』의 텍스트는 더욱 압축적이다. 때문에 이제마 주장의 문헌적 근거를 탐색하는 과정은 상당한 주의를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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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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