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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방법론을 활용한 문학치료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
Types of literary therapy's subjective perceptions utilized by Q-methodolog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6 no.6, 2015년, pp.1465 - 1477  

박정혜 (경북대학교 문학치료학과) ,  최경호 (전주대학교 의초의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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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문학치료는 독서치료, 저널치료, 글쓰기치료, 시치료, 통합문학치료, 심상 시치료 등의 여러 말로 범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개인의 경험이나 지각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는 추상성이 높은 개념을 객관화하는데 유용한 연구방법인 Q-방법론을 활용하여, 문학치료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문학치료의 주관적 인식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다음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즉, 제1유형은 '일반화 추구형'이며, 제2유형은 '치료자 중시형', 제3유형은 '통합 강조형', 제4유형은 '문학치료 극대화형'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병리적 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문화 예술치료의 선두주자로 문학치료가 담당할 수 있는 일을 모색해 나감에 있어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word, 'Literary Therapy' can be replaced by 'Bibliotherapy', 'Journal Therapy', 'Writing Therapy', 'Poem Therapy', 'Integrated Literary Therapy', or 'Imaginary-Oriented Poetry Therapy', and so on. This study, intended on people related to literary therapy, uses Q-methodology as usefu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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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현재까지 수행된 선행연구들에서는 문학치료 현황 (Ha, 2013)과 전망 (Jeong, 2007) 그리고 활용방안 (Han, 2013) 등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인식유형을 파악하고자 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초정보 수집의 일환으로, Q-방법론을 활용하여 문학치료 관계자들 (문학치료사, 간호사, 전공교수, 환자 및 가족 등)의 주관적인 인식유형을 탐색해 보고자한다. Q-방법론은 각 개인의 경험이나 지각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는 추상성이 높은 개념을 객관화하기에 유용한 연구방법으로, 자아심리학의 인간본성에 관한 과학 철학적 가정과 가설생성의 과학적 논리를 따라 인간의 가치나 태도, 신념 등과 같은 주관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가설이나 이론을 창출하는 독특한 방법이다 (Kim,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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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학치료란 무엇인가? 이러한 문학이 지닌 치유력을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고 성장하게 하는 동인으로 활용 하는 분야가 문학치료이다 (Che와 Cho, 2014). 이에 문학치료는 정상적인 심리상태를 지니지 못한 사람을 문학작품을 통하여 정상적인 심리상태로 돌려놓고자 하는 일종의 심리치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치료는 기본적으로 문학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자신의 의사를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문학치료에 대한 연구는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 왔는가?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문학치료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져 왔다. 첫째는 문학치료의 이론을 체계화시켜온 연구이며, 둘째는 문학작품들의 문학치료적인 의의를 밝히려고 한 연구, 셋째는 임상현장에서 문학작품을 통한 문학치료의 효과를 입증하고자 한 연구 등이다 (Na, 2009). 한편 국내의 경우 문학치료는 현재 독서치료, 저널치료, 글쓰기 치료, 시 치료 등의 명칭으로도 불리고 있다.
Q-방법론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사회과학 연구에서 주관적 반응을 객관화 시키는 주요 방법으로 널리 쓰이는 Q-방법론은 Stephenson (1953)이 창안하고 그의 제자 Brown (1980)이 발전시킨 인간행동 연구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상관계수와 요인분석 등의 통계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인간의 주관성 (subjectivity)을 체계적이고 엄밀한 수량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심리측정학적 조작원리를 이용한 방법이다. 즉 Q-방법론은 자아심리학의 인간본성에 관한 과학 철학적 가정과 가설생성의 과학적 논리를 따라 인간의 가치나 태도, 신념 등과 같은 주관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가설이나 이론을 창출하는 독특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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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rown, S. R. (1980). Political subjectivity, Yale University Press, New Haven. 

  2. Che, Y. S. and Cho, H. J. (2014). Overview of present developments of integrative poesie-und bibliotherapy and its vision. Journal of Literary Therapy, 31, 189-213. 

  3. Choi, A. R. (2012). Sport image characteristics in Korean adults by using Q method, Master Thesis, Yensei University, Seoul. 

  4. Choi, K. H. and Park, J. H. (2015). The analysis of public awareness about literacy therapy by using big data analysis: The aspect of convergence literature and statistics. Journal Digital Convergence, 13, 395-404. 

  5. Ha, E. H. (2013). Research state on literacy therapeutics related to historical trauma. Journal of Literary Therapy, 27, 89-113. 

  6. Han, H. J. (2013). A plan for educational use of literature therapy focused on Shin Gyung-sook's novels, Master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7. Jang, M. S. (2009). A study on the therapy and application of literary therapy, Ph. D. Thesis, Sanji University, Gangwon. 

  8. Jeong, U. C. (2007). The scientific characteristics of literary therapeutics and the new prospects of humanities. Journal of Korean National Language and Literature, 39, 87-105. 

  9. Jo, K. H. and An, G. J. (2007). Types of nurse's attitudes toward the aging process: A Q-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823-834. 

  10. Kim, H. K. (2007). P sampling and Q sort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to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15, 5-19. 

  11. Kim, H. K. (2008). Q methodology, Communication Books, Inc., Seoul. 

  12. Kim, K. S. (2007). Research trend in the Korean theses of bibliotherapy: 1984-2006. Reading Culture Research Institute Journal, 6, 153-187. 

  13. Kim, Y. and Cho, K. H. (2013). Big data and statistic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4, 959-974. 

  14. Lee, C. S., Shin, E. H. and Lee, C. H. (2009). The effect of developmental bibliotherapy program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self esteem.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 69-90. 

  15. Lee, Y. (2013). A study on the construct of recovery among mentally disabled people: Q methodological application, Ph. 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6. Na, J. Y. (2009). The present state and the future prospect of the theoretical study on literary therapeutics. Journal of Literary Therapy, 10, 131-167. 

  17. Park, K. S. (2004). An introduction to literary-therapy studies. Journal of Literary Therapy, 1, 1-15. 

  18. Shin, J. K. (2015). Statistical analysis on a specific student group and their responses to sub-health questionnaire.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 895-906. 

  19. Stephenson, W. (1953). The study of behavior: Q-technique and its methodology, Chicago University Press, Chic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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