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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위로능력이 청소년상담사의 직무환경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 효과
Mediating Effect of Self-Soothing Ability in Relationship of Youth Counselors' Job Environment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238 - 249  

이영애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변상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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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기위로능력이 청소년상담사의 직무환경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5년 5월 5일 충남 청주에 소재한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개최된 청소년 상담 학술대회에 참가한 전국 공공기관 상담실, 학교상담실, 대학부설 상담실, 일반 기업상담실 등 청소년상담 현장에서 활동하는 경력이 풍부한 전문상담사와 수련감독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최종 분석에는 113부의 설문지가 사용되었으며, SPSS v.20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력과 근무조건은 직무환경 스트레스에서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직무환경 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도전기회의 부족'과 '역할모호성'이 심리적 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자기위로능력 중 '회복력'과 '자기노출'이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직무환경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위로능력이 매개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경력이 풍부한 청소년상 담사들은 물론 전반적인 상담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처할 수 있는 대안 개발을 위한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self-soothing ability in the relationship of job environment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of youth counselors. To achieve the study purpose, a survey was executed on 150 counselors who gathered for a academic meeting held at Korea N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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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비자발적 내담자로서의 청소년을 상대하는 청소년상담사들은 다른 분야의 상담사들보다 더 큰 스트레스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상담사들이 경험하는 직무환경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직무환경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Jayaratne & Chess[20]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청소년상담사가 상담과 관련된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직무환경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심리적 소진을 예방, 대처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자기위로능력이 발휘하는 매개효과를 발휘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나타난 주요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직무환경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을 초래하며, 자기위로능력이 심리적 소진을 예방, 완화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자기위로능력이 청소년상담사가 경험하는 심리적 소진에 매개 효과를 발휘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그림 1]과같이 연구 모형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 전문상담사들이 경험하는 직무환경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를 분석하고, 직무환경 스트레스가 초래하는 심리적 소진을 예방, 대처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자기위로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경력이 풍부한 전문상담사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상담 분야에 입문하거나 초보 상담사들이 직무환경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소진을 예방, 대처하고 전문상담가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수퍼비전 활동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청소년상담사는 물론 정서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심리적 소진에 대처하는데 있어 자기위로능력이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사 교육 과정 및 수퍼비전에 자기위로능력을 개발하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포함시킴으로써 청소년상담사의 소진을 예방, 대처하도록 돕고, 더 나아가 청소년에 대한 성공적인 상담 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본 논문은 초보 상담자나 포괄적인 상담자층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경력이 풍부한 청소년상담사를 대상으로 경력과 근무조건이 직무 환경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직무환경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환경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소진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자기위로능력이 발휘하는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상담사는 물론 전반적인 상담사가 전문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소진을 예방, 대처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은 초보 상담자나 포괄적인 상담자층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경력이 풍부한 청소년상담사를 대상으로 경력과 근무조건이 직무 환경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직무환경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환경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소진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자기위로능력이 발휘하는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상담사는 물론 전반적인 상담사가 전문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소진을 예방, 대처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청소년상담사의 직무환경 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청소년상담사의 자기위로능력은 심리적 소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자기위로능력은 청소년상담사의 심리적 소진에 매개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 가설1-1: 직무환경 스트레스는 청소년상담사의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1-2: 직무환경 스트레스는 청소년상담사의 근무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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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담이란 무엇인가? 상담이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사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상호작용하여 내담자의 문제해결, 발달과 성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조력과정으로[1], 상담사는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내담자가 호소하는 감정을 지지하며, 내담자가 스스로 해결책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성찰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상담사는 이처럼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촉진자(facilitator)로서 일인다역을 할 것을 요구받는다[2].
상담사들이 업무 특성 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상담사들은 업무 특성상 인간에 대한 무조건적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배려와 보살핌을 제공하는 이타적인 직종에 종사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다. 내담자가 가지고 오는 문제가 명쾌하거나 쉽게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상담사들의 스트레스는 만성적인 것이 되고, 이것이 심리적 소진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19].
직무환경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Jayaratne & Chess가 개발한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직무환경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Jayaratne & Chess[20]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고자 한다. 이 척도는 ‘도전기회의 부족’, ‘역할갈등’, ‘역할모호성’과 ‘업무과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하위요인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나타낸다. 첫째, 도전기회의 부족은 자율성과 능력 개발 기회가 부족하다는 것을 말하며, 둘째, 역할갈등은 특정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개인이 불연속적이거나 부적절한 역할을 요구받는 것을 뜻하며, 셋째 역할모호성은 자신의 역할에 대해 충분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은 것을 말하며, 넷째, 업무과다는 주어진 시간과 능력을 초과하는 업무량을 뜻한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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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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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 L. Cooper and J. Marshall, "Occupational sources of stress: A review of the literature relating to coronary heart disease and mental ill health," 1976. 

  5. B. L. Margolis, W. H. Kroes, and R. P. Quinn, "Job stress: A new hazard to add to the list," Journal of Occupational Medicine, Vol.10, pp.659-661, 1974. 

  6. K. A. Moore and C. L. Cooper, "Stress in mental health professional: A theoretical overview,"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Psychiatry, Vol.42, pp.82-89, 1996. 

  7. S. F. Jr. Sears, G. G. Jr. Urizar, and G. D. Evans, "Examining a stress-coping model of burnout and depression in extension agent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Vol.5, pp.56-62,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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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배라영, 최지영, "청소년내담자의 저항에 대한 초보상담사의 심리적 경험," 상담학연구, Vol.13, No.5, pp.2483-2503, 2012. 

  10. 양미진, 이영희, "질적 분석을 통한 비자발적 청소년 내담자의 상담지속요인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18, No.1, pp.1-20, 2006. 

  11. 오은화, 상담자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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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T. M. Skovholt and T. M. Michelle, The Resilient Practitioner, NY London: Routledge Press, 2010. 

  23. 김정휘, 김태욱,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탈진-교육의 위기, 서울: 박학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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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원선화, "고등학생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살사고와의 관계에서 자기위로능력의 조절 효과," 청소년시설환경, 제13권, 제2호, pp.74-84, 2015. 

  32. 이지연, 민선희, 김미진, "대상관계수준과 낙관성간의 관계에서 자기위로능력의 매개효과," 청소년시설환경, 제8권, 제2호, pp.112-122, 2010. 

  33. 권영,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피해경험과 분노행동관계에서 자기위로능력의 조절효과,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4. 박영애, 학교상담사의 직무환경에서 위험요소와 자아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5. 박성호, 상담의 직무환경에서의 위험요소와 사회적 지지가 상담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6. 박효서, 자기위로능력이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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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강아림, 음악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42. 김성은, 초등학교 직무환경이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43. 박정희, 상담자의 스트레스, 소진(Burnout) 관계에서 포커싱(Focusing)의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44. 이현진, 청소년동반자의 직무환경 위험요소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45. 임정임, 청소년동반자의 성격 5요인 및 직무환경 위험요인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소명의식과 집단자존감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46. 전건이, 청소년 상담관련기관 상담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경북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47. 서진희,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자기위로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48. 신영숙,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감정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자기위로능력의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제62권, 제3호, pp.463-48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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